루쿠마의 특징과 특성

24 11월, 2020
루쿠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필수 미량 영양소의 함량이 높은 이국적인 과일, 루쿠마를 소개한다.

루쿠마(Lucuma)라는 과일에 대해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읽어 보고 자세히 알아보자. 루쿠마는 페루에서 자라는 나무에서 나는 열매이다. 실제로 페루에서는 상당히 인기 있는 과일이며, 사람들은 온갖 디저트를 만드는 데 이 과일을 사용한다. 루쿠마가 훌륭한 맛을 선사하는 과일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루쿠마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아보카도와 닮은 모양은 인상적이다. 실제로 두 과일 모두 녹색 껍질과 속에 큼지막한 씨가 있다. 하지만 과즙이 풍부한 루쿠마는 속이 노란색과 주황색을 띤다. 많은 건강상 특성이 있으며, 오늘의 글에서는 바로 이러한 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루쿠마의 기원과 용도

앞서 언급했듯이, 루쿠마는 Pouteria lucumo라는 나무에서 나는 열매이다. 주된 특징은 큰 크기와 나무의 밝은색이다.

안데스 계곡이 원산지이며, 온대 기후에서 잘 자란다. 또한 과도한 양의 지속적인 물 공급이 필요하지 않아, 가뭄에 잘 적응한다.

사람들은 나무에서 루쿠마를 자른 뒤 일반적으로 잘 익었을 때 섭취한다. 제대로 보존하기 위해, 과일을 딴 후에는 보호 재료로 감싼다. 루쿠마는 달콤한 맛이 나며 메이플 시럽과 약간 비슷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과일을 페이스트리에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산화된 과일을 먹으면 나타나는 결과

루쿠마의 특징과 특성

루쿠마는 단맛이 주된 특징 중 하나이므로, 달콤한 요리에 사용된다.

루쿠마의 건강상 이점

이 과일은 특징적으로 철분, 베타카로틴, 니아신 함량이 높다. 따라서 자주 섭취하면 이러한 영양분과 관련된 많은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루쿠마에 포함된 철분은 식물성이므로 동화율이 낮지만, 이 과일을 섭취하면 빈혈과 같은 병리가 발생할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철분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해야 한다.

또한 루쿠마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활성 형태이다. 또한 이 비타민은 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같은 복잡한 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줄인다. 이 정보는 <Nutrition and Health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루쿠마의 니아신 함량도 함께 알아두어야 한다. 최근 학술 문헌에서는 니아신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했을 때 이상 지질 혈증 예방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주장한다. 니아신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매일 섭취해야 한다.

요컨대, 식단에 루쿠마를 자주 포함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철 결핍 빈혈 예방
  • 간 기능 개선
  • 이상 지질 혈증 발병 위험 감소

루쿠마의 섭취 방법

루쿠마는 남미의 특정 국가에서만 자주 판매되므로, 다른 여러 나라에서는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과일을 구할 수 있다면 과육을 생으로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감각을 자극하는 특성을 누리려면 항상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루쿠마의 과육은 전분 함량이 높아 셰이크나 달콤한 소스에 추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루쿠마가 들어가는 대부분의 요리는 달콤하다. 하지만 루쿠마로 만든 짭짤한 요리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과일 소스를 곁들인 닭가슴살 레시피

루쿠마의 특징과 특성

루쿠마는 페루에서 자라는 과일이므로, 남미 밖에서는 구하기가 쉽지 않다.

희귀하고 달콤한 과일

앞서 언급했듯이, 루쿠마는 특정한 기상 조건에서 자라는 남미에서 나는 과일이다. 사람들은 과일이 잘 익었을 때 항상 살짝 가공한 뒤 섭취한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 사람도 있다.

루쿠마는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량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자주 섭취하면 많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실제로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늘 그렇듯, 루쿠마는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루쿠마의 과육은 디저트의 정제 설탕을 대체하는 건강한 선택이다. 메이플 시럽과 비슷한 질감과 진한 단맛을 선사한다. 끝으로 루쿠마를 크림 수프, 아이스크림, 케이크 또는 셰이크에 추가해 보자. 씁쓸한 코코아나 전형적인 페이스트리 레시피의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 DeLoughery TG., Iron deficiency anemia. Med Clin North Am, 2017. 101 (2): 319-332.
  • Leelakanok N., D’Cunha RR., Sutamtewagul G., Schweizer ML.,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vitamin A intake, serum vitamin A, and risk of liver cancer. Nutr Health, 2018. 24 (2): 121-131.
  • Kahsyap ML., Ganji S:, Nakra NK., Kamanna VS., Niacin for treatment of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 novel use for an old drug? J Clin Lipidol, 2019. 13 (6): 873-879.
  • Rojo, Leonel E., et al. “Original Contribution: Wound‐healing properties of nut oil from Pouteria lucuma.”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9.3 (2010): 185-195.
  • García Ríos, Diego Héctor. “Caracterización de algunos metabolitos primarios y secundarios en dos variedades comerciales de lúcuma (Pouteria lucuma).”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