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결핍성 빈혈에 좋은 식습관

8월 17, 2019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그리고 철분 섭취를 방해하는 음식은 안 먹는 게 좋다.

이 글에서는 철결핍성 빈혈에 좋은 식습관을 소개한다. 철결핍성 빈혈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수가 현저하게 적거나 헤모글로빈의 질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질환이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우리 몸의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헤모글로빈이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철결핍성 빈혈이 생긴다.

이 질환은 정상적인 혈액 세포 상태가 아니라 이례적인 상태가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혈액을 통해 산소를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철결핍성 빈혈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빈혈이라고 진단을 받아도 빨리 치료를 받으면 괜찮다. 하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질환이나 호흡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담해보는 게 좋다. 철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해롭다는 것을 기억하자.

철결핍성 빈혈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

1. 철분을 더 많이 챙겨 먹는다

철결핍성 빈혈에 좋은 식습관
철분을 잘 챙겨 먹으면 빈혈이 없어질 수 있다.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첫 번째 팁은 철분을 많이 챙겨 먹는 것이다. 철분은 헤모글로빈 생성에 꼭 필요한 무기질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대부분의 경우, 철분이 부족해지면 철결핍성 빈혈이 생긴다.

이 질환은 아이들과 젊은 여성들에게 잘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 생리나 심한 다이어트, 채식으로 인해 이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철분은 고기나 가금류(닭, 오리 거위 등), 생선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채소나 과일, 곡물, 달걀, 견과류에도 철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의사가 철분 영양제를 먹으라고 하지 않은 이상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철분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면 변비가 생기거나 검은 변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불필요하게 영양제를 섭취하면 소화 시스템 출혈 등의 심각한 문제가 생길 위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혈중 철분 수치 높이는 5가지 방법

2.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술과 빈혈도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술과 빈혈은 영양 부족과 연관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술을 마시면, 우리 간은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더 일을 많이 해야하는 상태가 된다. 뿐만 아니라 간은 우리 몸에 철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술을 마시면 철결핍성 빈혈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술은 적당량만 마시는 게 좋다. 술을 많이 마시면 철분이 부족해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그리고 평소에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적혈구가 결핍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적혈구 원래 생명 주기 전에 파괴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3. 엽산을 섭취한다

엽산은 B 형 비타민으로 적혈구 분혈을 촉진하여,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과정을 촉진한다. 그래서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사람은 엽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으면 좋다.

엽산은 감귤류 과일, 녹색 잎 채소, 견과류, 씨앗류, 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엽산이 함유된 식품은 열에 정말 민감 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엽산이 함유된 식품은 최대한 열로 조리하지 않는 게 좋다. 찌거나 구워서 먹자.

4. 비타민 C를 더 많이 챙겨 먹는다

철결핍성 빈혈에 좋은 식습관

식물성 비타민 C 는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철분을 더 많이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C 가 함유된 음식을 더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자몽, 크렌베리, 바나나, 키위 등의 과일에 비타민 C 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 건강한 피부를 위한 비타민 4가지

5.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

차와 커피에는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식물성 물질이다. 그래서 차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한다. 특히, 식사 중에 마시는 것은 더 안 좋다.

철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영양제를 먹기 전후에 커피나 차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그리고 커피나 차는 식사를 한 직후에 마시는 것보다는 오후 중이나 아침 일찍 마시는 게 낫다.

철결핍성 빈혈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빈혈이다.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제대로 챙겨 먹지 않았거나 출혈이 있었을 때 철분을 보충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적혈구 균형을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빈혈을 치료해야 한다. 미루지 말고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