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가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세포를 재생시키고 상처를 치유해준다. 이 비타민이 부족하면 상처는 더 오래갈 것이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9 10월, 2018

비타민 C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이 비타민이 있어야 신체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 비타민 C는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비타민 중 하나이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 기능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규칙적으로 이 비타민을 챙겨먹으면 여러가지 효과가 있다. 혈류가 증가하거나 세포 성장이 증가하고, 산화로 인한 손상은 최소화된다. 

뿐만 아니라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서와 칼슘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꼭 필요한 성분이다. 그리고 칼슘도 여러가지 효과가 있다.

따라서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신체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반응이 생긴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떤 증상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이런 증상이 좀 더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이 글에서 알아보자!

1.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카락이 빠진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머리카락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사실 여러요인과 관련되어 있다. 이로 인해 두피와 모발이 악화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요인 중 가장 일반적인 요인이 비타민 C 결핍이다. 비타민 C는 머리카락에 탄력을 주는 콜라겐과 단백질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분이기 때문이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식품을 먹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건조해지고, 탈모가 생기기 쉽다. 

2. 반복적으로 감염된다

비타민 C가 결핍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쉽게 감염되는 경향이 있다.  이 영양분은 면역 시스템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분이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를 파괴하는 능력이 감소된다. 

요로 감염, 구강 문제, 피부 알레르기 같은 문제가 계속 생긴다면 비타민 C를 더 챙겨먹어야 한다는 뜻이다.

3. 기분이 변한다

비타민 C가 기분에 영향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무시하고 있긴 하지만, 비타민 C는 감정적 건강과도 연관되어 있다.  적절한 양을 챙겨먹으면 정신적으로 더 안정되고, 편안해지며 기분을 안 좋게 만드는 호르몬 양도 조절된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기분이 예민해지기 쉽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기도 쉽다.

2015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불안증에 시달리는 고등학생들을 비타민 C를 복용하게 했더니, 불안증이 감소됐다는 보고가 있다. 또 다른 연구들에서도 비타민 C는 기분 개선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4. 만성 피로가 생긴다

만성 피로, 혹은 계속 몸이 무거우면서 피곤한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이다.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비타민 C 결핍도 예외가 아니다. 이 영양분은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분이다.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에너지가 소진되는 증상도 더 많이 생길 것이다. 

5. 상처가 치유되는 속도가 늦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산소 공급과 세포 재생에 있어 비타민 C는 꼭 필요하다. 따라서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상처가 빨리 낫지 않는다. 

비타민 C가 충분하지 못하면, 상처가 치유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또 밤새 타박상이 생길 수도 있다. 

6. 몸에 통증이 생긴다

몸에 통증이 계속 생긴다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통증이 생기는 원인이 여러 가지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영양분 부족이다. 근육과 관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특히 더 그렇다.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일부 무기질을 올바르게 흡수할 수 있는 능력도 떨어진다. 이렇게되면 근육이 약해진다.

또 콜라겐 생성에 있어서도 비타민 C가 필요하다.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을 약하게 만든다. 

7. 피부가 건조해진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피부 건조

우리는 매일 비타민 C를 충분하게 챙겨먹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부드럽고,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있어서도 비타민 C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C는 콜라겐과 탄력 손실 속도를 늦춰준다. 이 두 가지 성분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고, 이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규칙적으로 비타민 C를 충분하게 챙겨먹으면 활성산소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또 독소 배출이 촉진되고 조기 노화 현상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비타민 C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양분과 액체를 흡수하는 것을 돕기 때문이다. 

8. 심혈관 질환에 걸린다

심혈관 질환이 발병하는 것은 비타민 C와 관련되어 있다. 여러 가지 요인에서 이런 증상이 생긴다. 하지만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심혈관 질환이 진행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C의 항산화 효과는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켜준다. 또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독소 배출도 촉진시켜준다. 

장기 결합 조직을 만드는 데 있어서도 꼭 필요하다. 그래야 세포, 혈관, 동맥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 

비타민 C 결핍이라고 느껴지는가? 비타민 C를 채울 수 있는 자연 식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그런 다음 적절한 만큼 섭취할 수 있도록 식습관을 향상시키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