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 워커 증후군 정의 및 대처 방법

직장과의 단절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버블 워커 증후군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버블 워커 증후군에 대처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자.

버블 워커 증후군 무관심

‘집, 사무실, 침실 및 직장: 하루의 시작과 끝은 어디입니까?’라는 문구는 이전에 특정 기능으로 제한되었던 공간에서 병합되는 활동에 대한 미분화 시대를 언급 또는 고소한다. 사생활과 직장생활의 경계를 허물지 못하는, 늘 일과 연결되어 있는 버블 워커 증후군 정의 및 대처 방법을 알아보자.

물론 이러한 상황에도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버블 워커 증후군 정의

버블 워커 증후군은 근로자가 업무상의 의무를 단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한다.

버블 워커 증후군은 원래 존재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그 증상을 겪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 재택근무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의 경계가 병합되거나 흐려지는 현상은 버블 워커 증후군이 지속되는 조건을 제공한다. 버블 워커 증후군을 나타내는 몇 가지 징후는 다음과 같다.

버블 워커 증후군 휴대폰 중독
버블 워커 증후군은 업무 알림을 놓칠까 봐 계속해서 휴대폰을 확인한다.

버블 워커 증후군 대처법

위에서 설명한 증상은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코 쉬지 않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성과와 창의성이 낮아지며 자기 관리 및 사회적 관계에 대한 간섭 문제도 발생한다.

물론 일상적인 스트레스는 우울증 및 불안 장애와 같은 더 복잡한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다음은 버블 워커 증후군에 대처하기 위해 염두에 둬야 할 몇 가지 권장 사항이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제한된 작업 목록 작성

하루 동안 수행할 의무를 나열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중요도에 우선순위를 지정하면 과로하지 않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 시간 마련

혼자 운동하는 것이 어렵고 자꾸 포기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하자. 이렇게 하면 계획을 취소하거나 변명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외출하기

외출에 별로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컴퓨터 앞에 앉고 싶은 유혹을 피하는 방법이다. 되도록 모바일 기기 없이 활동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공원에서 산책할 때 휴대전화는 집에 두고 나가자.

더 읽어보기: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습관

버블 워커 증후군 대처법: 근무 중 휴식하기

휴식 시간에 몸을 스트레칭하고 노래를 듣고 눈을 감고 심호흡해보자.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일을 하는 데 몇 분 정도만 시간을 할애한다.

거절의 힘 알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도 거절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자기 일에 열정을 쏟더라도 적절한 한계를 정할 수 있다.

오늘 모든 것을 해결할 필요는 없다. 이메일 답장은 오전에 해도 괜찮다. 가능한 연락 시간을 정하고 지키도록 한다.

작업 환경에 주의하기

리더라면 더욱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동료를 돌보는 것도 자신을 돌보는 방법이다.

모두가 쉬지 않고 강박적인 페이스를 유지하면 스트레스가 가중될 뿐이다. 원격으로 일하더라도 비공식적인 사교, 농담, 직장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블 워커 증후군 일정 짜기
자기만의 일정이 없으면 수면과 기분이 바뀐다.

균형을 찾는 도전

인생은 저글링 묘기와 같다. 계속 공을 놓치지 않으려면 모든 공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은유는 일 및 전문성 개발, 관계, 자기 관리 및 건강, 우정, 관계처럼 다양한 활동을 생각하게 한다.

여러 공들 중 하나에만 너무 관심을 기울이면 공을 전부 떨어뜨릴 위험에 처한다. 떨어진 공은 깨지지는 않지만 흠이 남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관심이 가는 물건, 활동과 사람이 있다면 이를 돌보고 즐기고 연결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부분을 전체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일은 삶의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삶의 전부는 아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도 검토해야 할 역할이 있다. 1년 365일 24/7 가용성에 대한 보상을 중단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sorio, J. E., & Cárdenas Niño, L. (2017). Estrés laboral: estudio de revisión. Diversitas: perspectivas en psicología13(1), 81-90.
  • Silla, J. M. P. (2001). El estrés laboral: una perspectiva individual y colectiva. Prevención, trabajo y salud: Revista del Instituto Nacional de Seguridad e Higiene en el trabajo,(13)18, 38.
  • Jacobs, S., Johnson, C. & Hassell, K. (2018). Managing workplace stress in community pharmacy
    organisations: lessons from a review of the wider stress management and prevention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y Practice. 26, pp28-38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