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이 글에서 스트레스가 신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보자.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4 5월, 2022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편이라면 항상 조심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사실이다.

신체가 위협을 감지하거나 압박감을 받는 순간을 경험하면 시상 하부는 아드레날린,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과 신경계를 통해 경보 시스템을 울린다.

경보 시스템이 가볍게 나타날 때는 정신 건강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심한 스트레스는 근육통, 소화 문제, 심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스트레스 수치를 잘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심리 치료가 있다. 스트레스 수치가 조절되지 않으면 신체에 여러모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연구진들은 이러한 심리 상태가 우리 몸에 일으키는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지금부터 스트레스의 흔하면서도 위험한 영향을 알아볼 예정이니, 함께 확인해 보자.

1.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명

이명은 혈관이 좁아지는 것과 같은 생리적 변화로 내이 근처에서 발생하는 청각 질환이다.

이명의 주원인은 지속적인 소음 노출이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내 귀에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수치를 완전히 낮추는 의학적 치료법은 없지만 스트레스 관리법을 배우면 문제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체중 증가와 비만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스트레스를 계속 받다 보면 체중이 증가하여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감이 느껴지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음식에 자꾸만 손이 가게 된다.

실제로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에서 2008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은 스트레스와 확실한 연관성이 있다.

3. 고혈압과 스트레스

고혈압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심혈관 질환이다. 고혈압이 있으면 혈전이 생기거나 혈관이 좁아져 동맥 내부의 혈압이 상당히 오를 수 있다.

이 문제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는 혈중 호르몬 수치를 높여 혈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눈, 심장, 혈관,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늦지 않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불규칙한 월경 주기

호르몬 수치에 변화가 생기면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월경 기간이 더 짧아지거나, 오히려 평소보다 주기가 더 길어져 월경량이 많아질 수 있다.

5. 허리 통증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감염과 허리 통증은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흔한 이유다.

실제로 주위를 둘러보면 고된 노동, 쉴 틈이 없는 일정, 스트레스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스트레스가 허리 통증의 원인이라면 어깨와 목까지 함께 불편해질 수 있다.

6. 두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 두통은 대부분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지만, 머리 전체가 아플 때도 있다.

두통은 많은 질환의 흔한 증상이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확률이 크다. 높은 코르티솔 수치로 인한 근육 긴장이 두통을 유발하는 것이다.

7.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불면증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불면증을 포함한 수면 장애는 스트레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흔한 증상이다.

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하는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리되지 않는다.

8. 여드름

이미 알고 있겠지만, 피부는 스트레스의 영향이 그대로 나타나는 부위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유분과 지방 생성량이 많아져 여드름과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다.

9. 탈모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0가지

탈모는 대부분 잦은 긴장 및 스트레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모낭이 약해질 수 있으며, 심지어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머리카락을 뽑는 사람도 있다.

10. 위궤양

소화계는 정서 질환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산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궤양, 소화 불량,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법을 알아 두어야 한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싶다면 심리 상담을 받거나 호흡, 마음 챙김,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을 시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일반적응증후군: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일반적응증후군: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방법

"일반적응증후군"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1936년 심리학자 한스 셀리에(Hans Selye)가 약술한 이 이론은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보이는 반응을 일컫는다.



  • Dimsdale, J. E. (2008, April 1). Psychological Stress and Cardiovascular Disease.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https://doi.org/10.1016/j.jacc.2007.12.024
  • Nasca, C., Davis, E., Bigio, B., Sandi, C., & McEwen, B. S. (2016). Effects of Stress Throughout the Lifespan on the Brain and Behavior. In Hormones, Brain and Behavior: Third Edition(Vol. 5, pp. 443–463). Elsevier. https://doi.org/10.1016/B978-0-12-803592-4.00111-5
  • Fife, T. D. (2014). Tinnitus. In Encyclopedia of the Neurological Sciences(pp. 474–476). Elsevier Inc. https://doi.org/10.1016/B978-0-12-385157-4.00158-5
  • Ozier, A. D., Kendrick, O. W., Leeper, J. D., Knol, L. L., Perko, M., & Burnham, J. (2008). Overweight and Obesity Are Associated with Emotion- and Stress-Related Eating as Measured by the Eating and Appraisal Due to Emotions and Stress Questionnaire.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108(1), 49–56. https://doi.org/10.1016/j.jada.2007.1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