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비결 10가지

09 5월, 2020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중독이 되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건강과 안녕을 개선하기 위해 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10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10가지 비결은 휴가를 계획하거나 더 이상 스트레스를 감당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경우 매우 유용하다. 정신적 및 정서적 건강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최소 몇 시간만이라도 ‘핸드폰 디톡스’를 시작하기로 한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실제로 많은 소셜 미디어 알림이나 업무 메일을 받기 때문에, 핸드폰 사용은  사람들이 몇 분간의 고요함도 누리지 못할 정도로 매우 고된 일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근무 시간이 끝나더라도, 다른 사람과의 여가 시간을 즐기지 못하게 하는 모바일 알림을 계속해서 받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다른 기기와 함께 핸드폰을 사용하면 매분 확인해야 하는 강박 의식을 포함한 강박적인 루틴이 생길 수 있다는 결과를 강조한 연구가 있다. 이 글에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핸드폰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

기술이 제공하는 막대한 양의 정보는 건강상 위험을 수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이 기기의 사용과 관련하여 새로운 도전 과제를 부과한다. 기술의 사용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행동이 항상 건강한 것만은 아니다.

연구가 이를 뒷받침한다. 결국 기술이 개선됨에 따라, 새로운 용어가 등장한다. 예를 들자면 핸드폰 없이 집을 나서는 것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인 ‘노모포비아’라는 말이 있다. 이를 앓는 사람들은 불안을 느낀다. 또한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불안 심리 또는 ‘FOMO‘로 알려진 연줄이 닿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알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

따라서 전자 기기의 모든 장점에도 불구하고, 종종 이를 멀리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스트레스가 없는 삶에 도움이 되는 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비결 10가지를 소개한다.

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비결 10가지

휴대 전화를 멀리하기 위한 비결 10가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핸드폰에 대한 의존도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핸드폰을 멀리하는 몇 가지 전략을 실천해야 한다.

1. 가장 유용한 앱만 남겨 둔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예를 들자면, 캘린더가 있다. 이런 앱은 빼고, 수많은 알림으로 인해 우리의 에너지와 핸드폰의 배터리를 모두 소모하기만 하는 앱을 모두 삭제하자. 삭제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려면 앱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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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전 과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파트너, 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할 수 있다. 가까운 사람이 함께 핸드폰 디톡스를 시도한다면 동기 부여가 더 커질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핸드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함께 외출을 계획하거나 오락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집 밖에 있을 때는 핸드폰을 무음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아이디어이다. 이렇게 하면 관계를 강화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늘 알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일상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을 놓칠 수 있게 되는 걱정의 한 형태이다.

3. 계정을 동기화하지 않는다

그 대신 스케줄을 설정하자. 업무용 메일 계정을 동기화하면 고객이 항상 우리를 필요로 하거나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핸드폰을 멀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스케줄을 활용하여 스스로를 정리하고 퇴근할 때는 모든 업무를 뒤로하고 사무실을 벗어나자. 이렇게 하면 더 많은 휴식 시간을 즐길 수 있다.

4. 핸드폰을 따로 보관한다

핸드폰을 잠시 따로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그 시간을 활용하여 다른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다.

저녁 식사를 하는 동안 테이블 위에 핸드폰을 둘 필요는 없다. 또한 집에 있는 동안에는 어디에나 핸드폰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핸드폰은 따로 보관해 두고 음식을 맛있게 먹고 책을 읽거나 차를 마시면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 보자. 이 세상과 완전히 단절될 수는 없으니,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어쨌든 알게 될 것이다.

5. 핸드폰 사용 시간을 정한다

분명 우리에게는 항상 해결하거나 해야 할 일이 있다. 하지만 핸드폰을 일정 시간 동안만 사용한 다음 따로 보관해 두자. 몇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하는 것을 아는 것처럼, 핸드폰을  사용하는 데 특정 시간을 할애하고 나서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다.

6. 핸드폰을 무음으로 설정한다

핸드폰의 소리나 진동이 울리지 않으면 다른 활동을 하는 데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 잡생각에 빠지지 않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취침 시간에는 이 방법을 자주 선택해야 한다.

7. 일반적인 시계를 사용한다

핸드폰을 알람 시계로 사용하지 말자. 이렇게 하면 대기 중인 모든 알림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잠에서 깨어나 침대에서 편안하게 몇 분간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8. 다른 일을 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책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항상 꿈꿔 왔던 일을 해 보자. 이를 위해서는 잠시 동안 핸드폰을 멀리해야 한다. 열정을 갖고 있는 다른 일을 하는 데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농담을 하거나 뉴스를 공유하는 데 써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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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핸드폰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한다

다른 중요한 활동에 집중하고 싶을 때는 핸드폰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해 두자.

비행기 모드 설정은 스포츠를 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동안 선택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활동을 마치고 나면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고 모든 것을 확인하자.

10. 전원을 끈다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핸드폰을 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핸드폰을 끄고 기기 사용을 되돌아보자.

결론

핸드폰을 멀리하기 위한 비결을 실천한 후에도 할 수 없다고 느껴진다면 심리학자에게 도움을 요청해 볼 수 있다. 중독을 앓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반에는 핸드폰을 멀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기가 없어도 살 수 있다는 것을 서서히 깨닫게 될 것이다. 인생에 고요함을 끌어들이기 위해 명상이나 요가를 해 보자. 평화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 말고 숙련된 치료사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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