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호흡의 7가지 근거있는 이점

심호흡은 아주 좋은 습관이다. 이것은 평온함을 얻는 것을 돕는 것에 더해,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 건강을 개선하기까지 한다.
심호흡의 7가지 근거있는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1 2월, 2019

천천히 숨을 내쉬는 심호흡을 주기적으로 할 경우 차분함과 편안함을 준다. 요가나 마음을 가다듬는 명상을 할 때는 심호흡의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훈련을 통해 심호흡법을 익힌다.

심호흡이 불교나 명상과 전통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생활하면서 일상적으로 하는 심호흡은 아직 보편적인 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일을 잠시 멈추고 우리가 어떻게 호흡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아주 드물다.

흥미롭게도 스탠퍼드 대학교의 과학자들은 심호흡이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밝히는 관심을 끄는 연구를 했다.

생화학자이자 스탠퍼드 선임 연구원 마크 크란스노는 심호흡이 휴식, 집중력, 심지어 감정을 조절하고 불안증을 개선과 연결된 소규모의 신경세포를 파악했다고 설명한다.

오늘 알아볼 호흡법은 간단하면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호흡법이다. 입을 벌려 깊고, 차분하고, 천천히 숨을 쉬기만 하면 된다.

준비되었는가? 좋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을 하나씩 살펴보자.

과학적으로 입증된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 7가지

1.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한다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 7가지

호흡은 우리가 비자발적으로 하는 행동이다. 우리는 산소를 얻기 위해 숨을 들이쉬며,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그 다음에는 세포 호흡의 부산물인 이산화탄소를 내쉰다.

이것은 천천히, 리듬감 있게, 깊게 할 때마다 놀라운 방법으로 우리에게 효능을 제공하는 마법과도 같은 과정이다.

하지만 우리가 최소한 한 번쯤 경험한 것은 우리가 두렵거나 놀랄 때 호흡이 불안정해지고 아주 빨라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호흡 과정이 깨지고 변화되며, 심작 벌렁거리는 것이다.

다행히도 심호흡은 휴식의 상태를 촉진하기 위해 부교감 신경계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 이 때문에 심장 및 마음이 편안해 진다.

몸에 산소를 천천히 그리고 지속해서 고르게 공급을 하면 근육 긴장도 사라진다. 이때 교감 신경계가 몸에 높은 수준의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을 보내는 것을 멈추게 된다.

우리 몸과 마음 전체는 평온한 상태로 진입한다.

2. 독소를 제거한다

이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우리의 몸은 숨을 내쉴 때 다양한 독소를 배출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산화탄소는 몸의 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자연 독소 노폐물이므로, 주기적으로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폐가 짧은 호흡에 익숙해지면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심호흡법을 익히면 독소 제거가 쉬어질 것이다. 하루에 최소 2-3번, 최소 10분은 심호흡을 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3. 통증을 완화한다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 7가지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통증을 느낄 때 종종 숨을 참곤 한다. 이것은 우리가 무언가에 부딪혔거나 부상을 입었을 때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뇌의 기제이다.

하지만 관절염, 루푸스 혹은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만성 및 주기적인 통증을 겪을 경우, 숨을 참기 보다는 호흡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몇 초간 숨을 참았다가 깊고 느린 호흡을 한다.

이렇게 하면 체내 천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생성할 수 있다.

4. 자세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부터 계속 심호흡을 하는 것만큼 쉬운 것이 자세를 개선하고 무엇보다도 등과 목의 일직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폐에 공기를 채움으로써 척추가 더 조화롭고, 균형 잡힌 상태로 놓이게 되며 자세가 교정된다.

한번 시도해 보자!

5. 림프계를 촉진한다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 7가지

림프계는 몸의 면역계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부분이며,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림프관, 조직, 장기, 림프절로 이루어져 있는 복잡한 구조이다.

림프액이 수행하는 이런 기능 중 하나는 몸에서 죽은 세포와 기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심호흡은 혈장이 더 제대로 흐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몸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해 이를 달성한다.

6. 심장을 돌본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유산소 운동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한다는 점을 아는 것이다. 근력 운동의 경우에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한다.

하지만 ‘심호흡 운동’에 익숙해지면, 엄청난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지방 세포의 연소를 돕는다.

7. 소화를 개선한다

심호흡의 놀라운 이점 7가지

심호흡은 심지어 소화도 개선한다.

아주 간단하다. 몸에 산소를 더 고르게 공급함으로써 소화 기관에도 산소를 더 공급하는 것이다. 이것은 소화 기관이 더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

게다가 이것은 혈액의 흐름을 늘리고 장 활동도 촉진한다.

심호흡의 이점 중 하나로 신경계를 조절해주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된다. 심호흡으로 마음이 차분해지고, 평온하고 효율적으로 소화가 될 수 있게 해준다. 심지어 영양소도 흡수도 더욱 쉬워질 것이다!

간단한 심호흡 운동이 우리 몸에 놀라운 이점을 준다는 것을 인정하는가? 오늘부터 심호흡 우동을 실천하면 매일 더욱 상쾌한 기분으로 일상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제공: © wikiHow.com

이 글은 어떤가요?
호흡기에 좋은 마늘 꿀 시럽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호흡기에 좋은 마늘 꿀 시럽

마늘 꿀 시럽이 호흡기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는지? 이 글에서는 꿀과 마늘로 만드는 영양가 풍부한 시럽을 소개한다. 항생, 거담,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시럽이다. 만들기도 쉽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 호흡기 관련 문제에 도움 될 것이다.이 글을 참고해 ...

 



  • A. Fuente. Respiración anaerobia. Solid Converter. 2008
  • L. Barrios, M. Puente, A. Castillo et al. Hábito de respiración bucal en niños. Revista Cubana Ortodoncia.
  • E. García-Garu, A. Fusté Esclano, A. Bados López. Manual de Entrenamiento en respiración. Universidad de Barcelona.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