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폐경기가 되면 피부에 어떤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가? 폐경기에 피부 관리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해보면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12월, 2018

폐경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최소화시키는 관리법이 있다. 폐경기가 되면 노화로 인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게 정상이지만 관리를 잘 하면 노화 과정을 좀 늦출 수 있다.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를 소개한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엘라스틴이 감소되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건강하게 지내면서 관리를 잘 하면 피부를 아름다운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주름에 효과적인 화장품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자신을 돌보지 않으면서 화장품만 바르면 별 효과가 없다. 폐경기 피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폐경기 피부 관리 팁

폐경기가 되면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많이 생긴다. 그 중 가장 나쁜 것이 피부 노화이다. 여성 호르몬과 콜라겐이 감소하면서 주름과 기미가 많이 생기기 시작한다.  피부 탄력 및 유분 생성량이 감소하면서 피부 결점이 생기며 피부는 더 건조해진다.

이런 증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1. 햇볕으로부터 피부 보호하기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하는 것은 사실 나이와 상관없다. 하지만 폐경기에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폐경기에는 피부 조직이 약해지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선크림을 바른 채로 햇볕을 받으면 피부가 더 많이 손상된다. 

2. 물 많이 마시기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폐경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유분 생성이 감소되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거칠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매일 6-8 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 

3.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기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많은 여성들이 살 찌는 것을 걱정한다. 그래서 폐경기에도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데, 이건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다. 물론 살은 안 찌겠지만 건강이나 미용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저칼로리 음식으로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영양 결핍이 되면 피부에 바로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해야 한다. 단백질, 필수 지방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먹어야 한다.

4. 각질 제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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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기 피부에 가장 안 좋은 것은 각질과 불순물이 많이 쌓이도록 그냥 두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세포 조직은 산소를 얻을 수 없게되고, 세포 재생이 늦어질 수 밖에 없다.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두 번씩 각질제거를 해주는게 좋다. 그래야 피부 불순물을 제거하는 동시에 피부에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5. 담배 피지 않기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폐경기에 담배를 피지 말아야 할 이유는 정말 많다. 담배 독소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전에 담배를 끊는 게 가장 좋다.

담배를 피는 것은 피부의 가장 큰 적이다. 담배를 피면 주름이 더 많이 생기고 피부가 건조해진다. 

6. 탄력 크림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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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민한 부위의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화장품이 많이 나와 있다.

판매하는 화장품이든 집에서 만든 화장품이든 간에 이런 화장품들은 얼굴이나 목, 가슴 같은 곳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7.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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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 이소플라본 같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이나 영양제는 폐경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해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것이다.

*참고: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에 섭취해야 한다.

8. 규칙적으로 팩 하기

폐경기 피부 관리 팁 8가지

비싼 팩을 사용하라는 뜻이 아니다. 물론 비싼 팩은 그만큼 질이 좋긴 하겠지만 이와 비슷한 효과가 있는 자연 성분들도 많다. 꾸준히,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 부분이 폐경기에 피부 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도 핵심이다.

얼굴에 팩을 하면 피부 조직이 촉촉해지며 주름을 만드는 외부 약제를 감소시켜준다. 항산화 성분, 지방,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다.

  • 아보카도와 비타민 E 오일
  • 알로에와 코코넛 오일
  • 바나나와 꿀
  • 딸기와 플레인 요거트
  • 올리브 오일과 귀리

폐경기가 되었는데 피부에 문제가 생길까봐 염려하고 있는가? 이 글에서 본 것처럼 폐경기 피부 관리 방법은 다양하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관리하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피부에 나타나는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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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긴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홍조가 생기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에너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요즘에는 폐경기에 좋은 치료법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