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콜라겐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8가지 식품

· 5월 26, 2018
이러한 음식들이 콜라겐을 극적으로 많이 생성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어나는 콜라겐 생성 감소를 방지해 준다.

주름 없는 아름다운 피부를 원한다면, 모든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한다. 이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콜라겐이다. 그래서 오늘은 피부에 콜라겐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화장품만으로는 건강한 안색을 유지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여기에 더해 균형 잡힌 식생활도 유지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피부를 위한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거나 혹은 콜라겐 생성을 돕는 8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콜라겐의 단백질은 피부를 더 젊고 탄력 있게 유지해주며, 관절의 건강도 돕는다.

콜라겐은 무엇인가?

콜라겐은 무엇인가?

콜라겐은 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단백질이다. 유연하고 저항성이 있는 콜라겐 섬유는 피부, 뼈, 근육, 힘줄, 관절에 있다.

몸은 피부를 위해 자연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생성 능력이 줄어들며, 이때부터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관절에 염증이 더 잘 생기며, 뼈는 더 약해지는 등의 일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거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한 식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해야 한다.

무엇이 피부에 콜라겐을 공급하는가?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한 요소이다. 이 단백질은 피부에 탄력과 유연함을 주는 것을 돕는다. 이 때문에 식단을 통해 충분한 콜라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젊을 때는 콜라겐이 주기적으로 재생되어 피부가 젊어 보이고 탄력을 유지한다.
  • 하지만 30세가 되면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이 눈에 띄게 될 것이다.

피부에 콜라겐을 공급하는 8가지 식품

아래에 목록으로 보여줄 이 식품들은 콜라겐 함량이나 혹은 콜라겐 생성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1. 마늘

마늘

마늘이 식단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많다. 이 약용 식품은 천연 항생제일 뿐만 아니라 다량의 황도 함유하고 있다.

이 무기질은 해독 성분이 있으며, 여기에 더해 콜라겐 생성도 돕는다.

  •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거나 혹은 알약 형태로 먹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피부를 해독하고 젊음을 되돌리는 마늘팩을 만드는 방법

2. 양파

양파

양파는 콜라겐 생성량을 늘리며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게다가 황 성분 덕분에 마늘은 몸의 독소 제거를 돕는다.

3.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은 콜라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라이신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는 있다. 이 아미노산은 콜라겐 생성에 있어서 기본적이다.

  • 게다가 여기에는 피부에 제대로 영양을 공급해 주는 필수 지방산도 풍부하다.
  • 하지만 크고 기름진 생선(연어, 참치, 황새치)에는 중금속도 많이 함유되어 있음을 유의하자. 그러므로 정어리, 고등어, 멸치와 같은 작은 크기의 기름진 생선을 선택해야 한다.

4. 육류

육류

콜라겐은 육류가 단단해지게 만드는 것이다. 튼튼한 섬유질 때문에 씹기 어려운 것이다. 

추천하는 육류는 쇠고기, 닭고기, 혹은 칠면조 고기이다. 발과 같은 특정 동물 부위에는 콜라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5. 뼈 육수

뼈 육수

콜라겐이 풍부한 정말로 건강한 식품을 원한다면, 뼈 육수를 먹어보아야 한다.

이것은 채소와 함께 고기(뼈 포함) 육수를 만드는 오래된 레시피로, 몇 시간 동안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이는 것이다.

이런 육수는 수십 년간 이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이 과정을 통해 뼈에 있는 영양소를 추출할 수 있다.

6. 베리류

베리류

블랙베리, 블랙커런트, 블루베리 및 유사한 과일은 딸기와 같은 베리류는 리코펜이 아주 풍부하다. 붉은색 채소에서도 발견되는 이 항산화제는 콜라겐의 분비를 촉진한다.

더 읽어보기: 고지베리는 무엇일까? 고지베리의 효능을 알아보자

7. 유제품

유제품

우유 및 유제품은 다량의 프롤린 및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두 아미노산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한다.

하지만 영양소 흡수를 개선하기 위해 주요리와 별도로 섭취할 것을 권한다.

8. 차

차

차는 많은 건강상의 효능을 담고 있는 고대부터 음용된 음료이다. 오늘은 특히 카테킨 성분에 대해 강조하고자 한다.

  • 이 성분들은 활성 산소의 영향을 막고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 생성량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홍차, 녹차, 백차 등 다양한 차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