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백내장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우리는 보통 시력 문제가 노인들과 관계있다고 생각하곤 한다. 80세 노인의 절반 정도가 백내장을 앓거나 이 질환이 진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 나지 않는다.
40세에 백내장의 첫 증상을 발견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60세에 이르게 되면 시력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만약 본인이 40세 이상이라면 이 글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기 바란다.
백내장에 대해 알아야 할 8가지
1. 백내장은 눈의 바깥쪽에 생기지 않는다
백내장에 대해 처음으로 알아야 할 사실로는 백내장이 눈의 바깥쪽에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은 백내장을 수정체 위의 얇고 하얀 막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백내장은 눈 안에서 형성되며, 수정체를 정상적으로 누르고 있던 단백질이 무너질 때 왜곡된 시야가 발생한다.
백내장이 진행될 때 아무런 고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몇 달, 몇 년이 지나도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아마 그때가 되면 이미 수술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더 읽어보기: 눈병을 치료하는 5가지 천연 요법
2. 나이는 위험 요인이 아니다
백내장에 관한 또 다른 사실 하나는 나이가 백내장 출현의 결정 요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 백내장은 노인에게서 발생하지만, 사실 이 질환은 나이를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다.
백내장의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눈 수술을 받은 적이 있을 때
- 녹내장 관련 질환이 있을 때
- 보호 렌즈 장구를 끼지 않고 햇빛에 노출될 때
또한 선천적 녹내장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도 있다. 이는 감염이나 임신 시 영양분 부족으로 인한 발달 문제와 연관이 있다.
3. 백내장의 증상들을 기억하자
백내장이 천천히 진행되기는 하지만, 백내장의 초기 증상을 발견하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다.
백내장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흐릿하거나 깨끗하지 않은 시야
- 주변 시야 상실 – 바로 앞에 있지 않은 것들을 눈으로 보기 점점 어려워진다.
- 색깔 구별의 어려움
- 밤에 잘 보이지 않음
- 복시
- 시력의 급격한 변화
4. 백내장은 한쪽 눈에만 생길 수 있다
백내장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로는 한쪽 눈에만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양쪽 눈에 백내장이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한쪽 눈에만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쪽 눈에 외상이 있을 때 백내장으로 연결되기가 쉬운데, 이 때문에 눈 부위에 부상을 입었을 때 안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한다.
그 당시에는 불편함이 전혀 느끼지 않는다. 더욱이 갑자기 눈이 잘 안 보이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5. 우리의 시야는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흔히 백내장이 있으면 제대로 볼 수 없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백내장이 있어도 시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환자들도 있다. 환자에 따라 백내장이 끼치는 영향은 약할 수도, 심할수 도 있다.
또 다른 환자들은 빛이 없거나 밤에 시력의 저하를 겪지만, 자연광에서는 전혀 문제를 느끼지 못한다.
백내장은 모두에게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좋은 시력을 위한 10가지 운동과 식품
6. 항상 수술이 필요한 건 아니다
백내장으로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도 덜 침습적인 치료방법으로 백내장을 이겨낼 수 있다. 수술 없이도 몇 년을 지내며 더는 위험이나 합병증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
의사와 상담을 한 후 백내장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시력에 얼마나 손상을 주었는지 측정하자.
이에 근거해 최고의 선택을 내리면 된다. 수술이 아닌 약물치료와 안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7. 백내장 수술은 흔하며 안전하다
의사로부터 백내장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최선의 치료는 수술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만약 당신도 두려움과 의심을 겪고 있다면, 백내장 수술은 가장 안전하고 흔한 수술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96%의 성공률이 보여주듯이, 통계는 백내장 수술이 가장 안전한 수술 중 하나임을 증명해준다. 수술은 부분 마취와 최소한의 절개를 필요로 한다. 꿰맬 필요도 없다.
의사는 눈에서 수정체를 꺼내고 주변에 쌓인 찌꺼기들을 깨끗이 닦은 후 새로운 수정체를 삽입한다. 수술은 15~20분 정도 걸리며, 몇 시간 후 집에 돌아갈 수 있다.
수술 후, 눈 보호 기구를 껴야 하며 몇 주간 달리기 등의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없다.
수술 후에 나날이 시력이 깨끗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몇 주 후 정상적인 시야를 되찾게 된다.
8. 백내장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안과 방문이다
일 년에 한 번은 안과를 방문해 검사를 받으며 백내장을 비롯한 안과 질환을 정기적으로 검사하자.
안과 방문 동안에 자신이 경험했던 증상을 설명해도 된다. 그러면 의사가 백내장이 있는지, 질환의 발달을 늦추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ammartino, M., Toni, F., Olivieri, C., & Sbaraglia, F. (2017). Cataract surgery. In Perioperative Care of the Elderly: Clinical and Organizational Aspects. https://doi.org/10.1017/9781316488782.032
- Hanson, L. L., & Utz, V. M. (2016). Cataracts. In Practical Management of Pediatric Ocular Disorders and Strabismus: A Case-based Approach. https://doi.org/10.1007/978-1-4939-2745-6_18
- Lal, S., & Kumar, N. L. (2011). Age-related cataract. Australian Doctor. https://doi.org/10.1016/S0140-6736(05)708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