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전략 8가지
쌓인 업무를 처리하는 데 하루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또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난감한 적이 있는가? 시간 관리가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하루 생활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효율적으로 하루를 보내려면 체계적인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매일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아래의 제안을 곰곰이 생각해 보자.
평소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유
하루가 모자란다고 느낀다면 아마도 시간 관리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대다수가 평소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공통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계획성이 부족하다
우선순위에 따라 밀린 업무 목록을 작성하거나 미리 계획표를 짜는 편인가? 그날 할 일 목록이나 일일 계획표 짜기를 습관화하자. 하루를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계획표 세우기가 기본이다.
매일 할 일이 많은데도 우선순위에 따른 계획표를 세우지 않는다면 우왕좌왕하며 낭비하는 시간만 많아질 뿐이다.
웹 서핑으로 시간을 낭비한다
많은 사람이 SNS를 확인하거나 웹 서핑을 하느라고 현실에서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릴 때가 많다.
거절하지 못한다
매일 시간에 쫓기는 또 다른 이유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너무 많은 업무를 떠맡았기 때문이다.
일정이 빠듯할 때는 다른 활동을 추가하지 말자.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더 읽어보기: 용감하게 거절하는 방법
한번에 많은 일을 한다
최근 한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메일 답장을 쓰면서 통화와 요리를 동시에 하는 사람들을 다중 작업자라고 한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한번에 한 가지씩 집중해서 할 일을 하자.
다중 작업은 어느 선까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실수할 위험성이 높다.
한 가지에만 너무 집중한다
다중 작업과 반대로 한 가지에 너무 오래 집중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일들은 모두 무시하고 한 가지에만 매달리면 효율성이 감소하므로 최대한 빨리 일을 마무리한다.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는 일은 잠시 두고 다음 할 일을 하면서 머리를 식힌다. 다시 의지가 솟구칠 때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사용은 올바른 관리가 필요한데 특히 SNS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전략 8가지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전략 8가지를 알아보자. 다른 전략과 복합적으로 사용하거나 본인의 생활이나 업무량에 맞게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할 일 목록 작성하기
하루 전날 밤이나 일어나자마자 우선순위에 따라 그날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한다.
예를 들어 24시간 이내에 할 일은 긴급으로 분류하고 며칠 내로 해야 할 일은 중요, 그리고 나중에 해도 될 일은 급하지 않은 일로 해서 중요도에 따라 목록을 쓴다.
2. 시간대별 일정 짜기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한 다음에는 시간대별로 일정을 짠다. 즉, 각 활동에 시간을 분배하는 것이다. 소요 시간까지 대략 결정하면 그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정리가 된다.
가장 어렵고 우선순위가 높은 일부터 처리해나가자. 이른 시간대에 활력이 넘치고 머리 회전이 잘 되기 때문이다.
단순하고 기계적인 업무는 마지막으로 순서를 정한다. 하루를 마무리할 때쯤이면 지쳐서 덜 힘든 일을 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활력 충전을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5가지
3. 미루지 않기
일과를 완벽하게 마치려면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는다. 미루기는 할 일은 물론 스트레스까지 쌓이게 할 뿐이다.
미리 할 일을 해두면 일정이 꼬이지 않고 하루를 관리하기도 쉽다.
4. 자신을 위한 여유 갖기
쌓인 업무가 아무리 많아도 자신을 위한 여유를 가져야 한다. 되도록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여유 시간을 보내자.
여유 시간을 보내고 하루를 시작하면 활력 수치가 높아지고 스트레스에 대비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10분~20분 정도 운동하거나 건강한 아침 식사를 여유롭게 즐기면 어떨까?
5. 다음 날 쓸 물건을 챙기고 자기
오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이렇게 오전 시간을 활용하려면 그 전날 밤 옷과 가지고 갈 물건을 미리 챙기고 아침을 준비한다.
준비물을 챙기느라 부산스럽던 오전 시간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6.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면 분위기가 편해지고 물건을 찾느라 허비하는 시간이 줄어서 생산성까지 높아진다.
그러므로 작업 공간은 항상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리하도록 하자.
작업 공간이 깔끔하면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7. 방해 요소 없애기
전자기기로 SNS를 확인하고 메시지를 주고받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일할 때는 이러한 방해 요소를 멀리 두고 업무에만 집중하자.
절제하기 어려운 사람은 업무 시간에 아예 SNS나 개인 이메일 계정을 임시 정지로 돌려둔다.
8.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일찍 자기
충분한 휴식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필수 조건이므로 되도록 10시 전에 침대에 눕는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기가 힘들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끈기가 필수!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하루가 짧아서가 아니라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한계와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계와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부담스러운 업무는 자칫 좌절감만 남길 수 있다.
요약하면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얼마나 해야 할 일을 잘 계획하고 그 계획을 성실히 지키느냐가 중요하다. 본인이 짠 계획에 충실하다 보면 더는 시간 관리로 고민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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