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고쳐야 할 나쁜 식습관 7가지
건강을 의식하고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들조차도 가끔 식사할 때 실수를 할 수 있다. 먹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오늘, 우리는 식사할 때 잘못하고 있는 나쁜 식습관 및 개선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하고자 한다.
우리가 고쳐야 할 나쁜 식습관 7가지
1. 식사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80%의 사람들은 주간 식단을 계획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 결과는 과도한 체중으로 이어지는 불균형한 식습관이다.
우리는 음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한다. 영양에 대해 뭔가를 배워야 하고 우리가 무엇을 섭취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 어지러운 세상에서 잘 먹으려면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신중하게 식품을 고르고 현명하게 구매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지중해 식단으로 식사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2. “가벼운” 식단만을 고집한다
가볍다는 말에 속지 말고 이런 종류의 음식을 너무 자주 먹지 말자. 그렇게 하면 식단의 영양 균형이 바뀔 것이다. 대부분은, 지방 감소는 소금이나 설탕 같은 다른 물질에 대해 보충된다. 만약 가볍게 먹고 싶다면,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등과 같은 가벼운 음식을 선택하자.
많은 사람들은 지방이 해롭다고 잘못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 몸은 기능 수행을 위해 지방이 필요하다. 그러니 “0% 지방”을 광고하는 제품을 멀리하라. 트랜스 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은 없겠지만 동시에 좋은 지방도 가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단일 불포화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매우 유용하며 일상적 요구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3. 자주 먹지 않고 한 번 먹을 때 많이 먹는다
전문가들은 하루 다섯 끼 식사를 권장한다. 일반적인 아침, 점심, 저녁 식사에 간식 2회를 추가하여 총 다섯 끼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오랫동안 먹지 않을 때(3~4시간 이상), 몸은 경보 상태로 들어가고 예비 축적 메커니즘이 시작된다. 이것은 정확히 무슨 뜻일까?
우리 몸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지방을 축적하여 에너지를 섭취하지 않는 시간 동안 견디고 생산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보 메커니즘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4. 아침 식사를 거른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일은 현대 사회에 널리 퍼진 습관이다. 어떤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체중이 더 빨리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 이런 말들은 잊어버리자! 하루 식사 중 아침이 가장 중요하다. 아침 식사는 우리에게 온종일 필요한 에너지를 준다.
마찬가지로, 쉬는 시간에 먹는 것도 나쁜 습관이다. 인간의 소화기 계통이 스스로 조절하고 있고 특정 계획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사를 자주 거르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5. 짜게 먹는다
소금의 과다 섭취는 체액 유지와 혈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체내의 나트륨이 너무 많으면 신장과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한다면 이러한 조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것이다.
누군가가 소금을 갈망하는 많은 의학적인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의사와 상의하라.
충분한 양의 소금이 함유된 적절한 식단을 따르도록 노력하자. 또한 소금 대신 허브와 향신료를 첨가해 보자. 허브, 향신료, 감귤류, 고추, 마늘, 식초 등을 시도하자.
6. 샐러드를 주로 먹는다
대부분의 사람은 샐러드를 먹으면 건강에 좋고 식단에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추, 토마토, 양파를 곁들인 기본 샐러드는 영양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이 아니다. 먹고 있는 것은 대부분 물일 뿐이다.
정말 건강에 좋은 샐러드를 먹으려면 채소, 콩류, 과일, 견과류, 고기 등을 섞어야 한다. 상추에는 영양가가 있지만 매일 필요한 영양분을 두 개 이상 섭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다이어트의 공통점
7. 좋은 식품을 너무 많이 먹는다
엄마들은 늘 “최소한 고기라도 먹어”라고 말한다. 아마도 엄마의 관점에서 영양가보다는 가격과 훨씬 더 관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동물성 단백질 일부를 먹을 수 있지만, 식사의 4분의 1이 넘어서는 안 된다. 균형이 잘 맞춰져야 건강식이다.
마지막으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영양사와 상담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ucrot, P., Méjean, C., Aroumougame, V., Ibanez, G., Allès, B., Kesse-Guyot, E., … Péneau, S. (2017). Meal planning is associated with food variety, diet quality and body weight status in a large sample of French adul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14(1), 12. doi:10.1186/s12966-017-0461-7
- Rynders CA., Thomas EA., Zaman A., Pan Z., et al., Effectiveness of intermittent fasting and time restricted feeding compared to continuous energy restriction for weight loss. Nutrients, 2019.
- Lopez Minguez J., Gómez Abellán P., Garaulet M., Timing of breakfast, lunch, and dinner. Effects on obesity and metabolic risk. Nutrients,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