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배가 고픈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끊임없이 뭔가를 먹고 있거나, 늘 먹을 음식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닐까? 아래에서 계속 배가 고픈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계속 배가 고픈 이유 10가지
1. 목마름
무언가를 먹고 돌아섰는데 배가 고프다면, 이것은 진짜 배고픔이 아니다.
물을 언제 마셨었는지 떠올려보자. 물 한잔을 한 모금씩 천천히 마시면 허기가 조금씩 줄어들고, 배고픈 것이 아니라 목마름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물만 꾸준히 마셔도 허기를 달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 식사하기 30분 전에 반 잔을 마시면 우리 몸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에 익숙해진다.
2. 영양가는 없고 칼로리만 높은 음식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먹지 말자. 이런 음식은 영양가는 없고 칼로리만 높은 음식이기 때문이다. 단것을 먹고 싶다면 조금만 먹자. 단 음식은 건강에 좋지도 않고, 영양가도 없으면서 식욕만 자극할 뿐이다.
탄수화물과 설탕이 함유된 음식 섭취는 줄이고, 이 대신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피해야 할 4가지 고칼로리 음료
3. 숙면하지 못하는 것
숙면하지 못하고 일어나면 일어나자마자 뭔가 먹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반면, 7∼9시간 숙면한 날은 그렇지 않다.
우리가 밤에 자는 동안 신체 기관들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식욕에도 영향을 미친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아무것도 못 먹거나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이 먹는 사람이 있다.
스트레스받고 긴장할 때 더 많이 먹는 유형이라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해서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많이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님을 기억하자. 대신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더 낫다.
친구를 만나거나, 운동하고 책을 읽자. 그렇게 하면 음식에 관한 생각을 떨쳐버릴 수 있을 것이다.
5. 간식과 술
술을 마시면 살이 찌고, 뭔가 계속 더 먹고 싶어진다.
술을 되도록 마시지 말고, 마셔야 한다면 적당량만 마시도록 하자. 약속이 있어 외출한다면 가벼운 식사, 건강한 간식을 먹도록 한다.
6. 단백질 부족
과식하지 않기 위해서는 식사를 할 때 단백질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 음식은 에너지를 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준다. 채소, 과일, 그리고 단백질을 잘 챙겨 먹자.
더 읽어보기: 단백질 부족 증상
7. 건강한 지방 부족
모든 지방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패스트 푸드, 튀김, 훈제 식품이나 페이스트리 같은 것에는 건강하지 않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포화 지방은 결국 살이 찌는 주범이 된다.
하지만 건강한 지방은 꼭 챙겨 먹어야 한다. 건강한 지방은 올리브 오일, 연어, 견과류, 아보카도, 해바라기 씨 등에 함유되어 있다.
8. 규칙적으로 식사하지 않는 것
하루에 다섯 끼를 먹자.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식사 사이에 간식을 두 번 먹으면 된다.
또한, 절대 끼니를 거르지 말고, 가능하다면 늘 같은 시간, 비슷한 시간에 식사하도록 하자.
과식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9. 계속 음식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SNS에서 음식 사진을 보면 계속 음식 생각을 하게 된다.
저녁에 뭘 먹을까? 파티할 때 어떤 음식을 준비할까?를 고민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음식 사진을 계속 찾지 말자. 계속 음식 사진을 보면 더 먹고 싶게 될 뿐이다.
10. 빨리 먹지 않기
적시에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천천히 식사해야 한다. 빨리 먹으면 우리 몸은 음식의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더 많이 먹게 될 것이다.
음식을 꼭꼭 씹어 먹고, 조금씩 먹도록 한다. 뇌는 위가 찼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 시간을 주도록 하자.
빨리 식사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것이다. 결국 필요 이상으로 먹게 된다는 뜻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inkelstein, S. R., & Fishbach, A. (2010). When Healthy Food Makes You Hungr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https://doi.org/10.1086/652248
- Finlayson, G., King, N., & Blundell, J. E. (2007). Is it possible to dissociate “liking” and “wanting” for foods in humans? A novel experimental procedure. Physiology and Behavior. https://doi.org/10.1016/j.physbeh.2006.08.020
- Pellerin, L., & Magistretti, P. J. (2004). Neuroenergetics: Calling upon Astrocytes to Satisfy Hungry Neurons. Neuroscientist. https://doi.org/10.1177/1073858403260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