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부족 증상

23 11월, 2018
만성 피로와 탈모는 영양분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탈모나 만성 피로가 있다면, 내 몸에 어떤 영양분이 부족한지 검사를 받아보자. 단백질 부족 때문일 수도 있다! 
 

단백질 부족 식사를 하고 있는건 아닌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음식이다. 신체 에너지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몸의 연료인 셈이다. 따라서 우리가 먹는 음식의 질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당연히 어떤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그로 인한 반응이 생긴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처럼 특별히 더 섭취해야 할 중요한 영양분들이 있다.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

단백질

현대 사회에서는 식이 불균형이 아주 일반적인 현상이다. 식습관의 변화로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우선 우리 몸에서 단백질의 역할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일일 에너지의 15% 정도를 제공한다.
  • 근육, 손톱, 피부, 머리카락 형성에 도움이 된다.
  • 항체를 생성한다. 감염 치료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 적혈구와 효소 생산에 도움된다. 
  • 몸의 항상성에 있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체내 수분에 영양을 미친다.
 

더 읽어보기: 손톱이 부러지는 8가지 이유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이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단백질이 하는 역할을 기억해두면 부족할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다음의 단백질 부족 증상이 있다면, 건강 전문가(영양사)와 상담해보는게 좋을 듯하다. 그래야 어떤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이다.

1. 자주 아픔

아픈 표정

모든 건강 문제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이 면역 시스템이다. 그리고 면역 시스템은 단백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게 밝혀졌다.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항체가 부족해질 수 있다. 항체는 단백질로 생성된다. 따라서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2. 단백질 부족으로 근육량 손실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헬스장에 가면, 제일 먼저 단백질을 더 많이 먹으라는 조언을 받는다. 그래야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더 빨리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식사의 단백질 양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근육이 위축되거나 줄어든다면 단백질 부족 가능성이 높다. 근육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약해진다. 그리고 더 나중에는 근육량이 형편없이 줄어들 것이다.

그렇게 되면 외모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부상과 경련이 가장 먼저 나타나고 특히 특히 팔다리에 이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침 식사로 좋은 단백질 스무디 4가지

3. 만성 피로

만성 피로

만성 피로도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주 징후 중 하나이다. 일반적인 활동을 할 수 없어진다.  특별한 이유 없이 진이 빠지고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4. 피부 문제

피부 표면을 구성하는 조직은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피부는 여러 가지 영양분 중 단백질을 특히 필요로 한다.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콜라겐, 케라틴, 엘라스틴 생성에 문제가 생긴다.

피부 탄력, 보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건조하고 푸석해진다.

 

또 단백질은 머리카락에도 영향을 미친다. 모낭은 단백질로 만들어진 거라 단백질이 손상되면 모낭이 손상된다. 단백질 부족 증상은 머리카락 성장 과정도 방해한다. 머리카락 굵기와 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

단백질을 충분하게 챙겨 먹지 않으면 주름이 늘어나고, 잔주름이 생길 것이다. 

주 이미지 저작권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