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

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이 증가하고, 복부 안쪽이 자극되며, 정신이 맑아진다. 또한, 식욕이 줄어들고 어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정보를 쉽게 공부하고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2월, 2019

사람들은 커피 맛에 대해서나 커피 소비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건강에 안 좋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하루에 얼마나 마시는지, 카페인 함유량, 커피를 마시고 일을 더 많이 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커피에 관해 알아야 할 사실들

특유의 향이 있는 어두운 색깔의 음료에 관한 글을 많이 읽어봤을 것이다. 사람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거나 영화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음료다.

하지만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데, 이로 인해 피곤함이 감소한다.

압박감을 많이 받는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카페인의 효과를 본다. 그러나 장기적인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이것은 절대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다.

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이 증가하고, 복부 안쪽이 자극되며, 정신이 맑아진다. 또한, 식욕이 줄어들고 어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정보를 쉽게 공부하고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커피에 관해 알아야 할 사실들

일반적으로 커피를 적당량 마시는 것은(일주일에 5잔까지) 신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커피의 알칼로이드에 더 큰 내성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하루에 커피를 2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커피로 인한 영향을 덜 받는다.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고, 운동하지 않고,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고, 오래 앉아서 생활한다면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생길 확률이 더 높다.

커피 때문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요인들로 인한 결과이다.

빈혈 환자나 완전 채식주의자, 채식 중심의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한다.

차와 마찬가지로 신체에서 철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초콜릿과 콜라 같은 탄산음료도 같은 반응을 일으킨다.

커피는 칼슘 흡수를 감소시킨다. 그래서 커피는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이나 뼈나 치아가 부러진 사람들에게는 안 좋다.

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

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

커피에 중독되었다고 느끼거나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정신이 깨지 않는가?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고, 진한 커피를 마시는가? 위에서 설명한 위험 요인에 해당하는 게 있는가? 그렇다면, 다음의 팁을 꼼꼼하게 읽어보자. 더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이다. 

  • 커피에 우유나 크림, 설탕을 넣지 않는다. 대신 저지방 우유나 스테비아, 원당을 약간 넣자. 칼로리도 더 낮출 수 있다.
  •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아침을 대신해서 커피를 몇 잔 마시는 것은 피하자.
  • 우리 신체는 매일 활동하기 위해 연료가 필요하다. 연료는 과일이나 곡물, 유제품에서 온다.
  • 물과 허브차를 많이 마시고 과일을 많이 먹는다면 피곤함을 덜 느끼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된다. 그러면 커피도 당연히 덜 당긴다.
Drink coffee

추가적인 방법들

  • 충분한 휴식도 중요하다. 그래야 커피 마시는 양을 줄일 수 있다. 최근 긴장할 만한 일이나 기분 나쁜 일, 불면증이 있었다면 커피를 마시지 말자.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커피 대신 천연 차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자. 이런 음료는 커피보다는 몸에 더 좋다. 차분하게 해주고 몸을 이완시켜 준다.
  • 고혈압,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빈혈이 있거나 비만 혹은 임신중이라면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 만약 어렵다면 최소화해야 한다.
  • 우울증약을 먹거나 흡연을 하면서 커피를 마시지 말자. 이러한 조합은 두통, 고혈압, 편두통을 일으킨다.
  • 유기농 커피를 마시자. 약간 더 비싸고, 쉽게 구할 수는 없겠지만 훨씬 더 좋다. 유기농 커피는 살충제, 제초제 처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강에 훨씬 더 좋다. 또 유기농 커피콩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의 음료를 얻을 수 있다. 유기농 커피를 마시는 것은 결국 환경을 돕는 셈이 된다.
Coffee halitosis

  • 좀 더 많이 볶은 커피 원두를 선택하자. 이 원두에는 그냥 보통으로 볶은 원두보다 항산화 성분이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약간 더 맛이 강하긴 하겠지만, 이는 원두 양을 줄이면 된다.
  • 커피 기계를 사는데 돈을 투자하자. 구매한 원두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돈을 절약하고 낭비를 피할 수 있다. 정수된 물로 커피를 내리면 화학 성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커피 그라인더를 사서 커피를 직접 갈아도 된다.
  • 녹색 원두를 선택하자. 최근 들어 녹색 원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중 감량에 도움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녹색 원두는 다른 나무에서 열리는 게 아니라 똑같은 원두인데 볶지 않은 것이다. 지방 제거 효과가 훨씬 더 좋고 체내 활성 산소를 감소시켜준다. 셀룰라이트 감소 효과도 있다. 포만감을 주고 제2형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고, “자연”에너지를 북돋아 준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침 식사와 함께 마시는 커피의 장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침 식사와 함께 마시는 커피의 장점

당신은 커피 없이 하루를 시작할 수 없는 사람인가? 커피는 건강한 습관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잘 어울리는 음식과 함께 먹는다면 더욱더 그렇다. 커피는 물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섭취되는 음료이다. 이 글에서는 아침 식사와 함께 마시는 커피의 장점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