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하면 좋은 점

1월 2, 2019
요가를 하면 정신을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게 되면서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유연성이 좋아지는 등 신체적으로도 여러 가지 이점들을 얻게 된다.

요가를 하면 좋은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몸매를 가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며, 그중에서도 요가의 인기는 대단하다. 다들 왜 앞다투어 요가를 권하는지 그 이유를 파헤쳐보자!

요가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운동으로 자리잡았다. 요가를 하면 신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이 증진되며, 스스로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삶의 질까지 향상되기 때문이다.

헬스장에서 웨이트를 들어 올리며 근육 단련에 여념이 없는 사람들도 대부분 요가를 병행한다. 웨이트 트레이닝과 요가가 가진 각각의 이점들이 상호 보완하는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웨이트 트레이닝에는 없고 요가에는 있는 이점이란 과연 무엇일까? 지금부터 이 글을 잘 읽어보기 바란다.

요가를 하면 정신 건강을 돌보게 된다

요가를 하면 얻을 수 있는 수많은 이점들 중에서도 한 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정신 건강에 주는 혜택일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 마음의 병으로 신음하고 있다. 따라서, 정신 건강을 돌봄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요가를 하면 좋은 점

많은 현대인들이 바쁜 일상에 떠밀려 기계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길을 걸어가고, 밥을 먹고, 누군가와 대화할 때조차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이다.

빡빡한 일상 속에서 온갖 걱정거리들을 안은 채, 정신은 온통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에 쏠려 있다. 이러다 보니 종종 현재에 대해서는 까맣게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요가를 하면, 미래에 집중되어 있던 정신을 현재로 되돌려 놓을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함으로써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마음이 안정되고, 결과적으로 과거와 미래를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요가를 하고 나면 몸에 에너지가 넘쳐 흐르면서 새로 태어난 듯한 기분이 들게 된다.

요가를 하면 몸매가 좋아진다

요가가 이로운 점 또 한 가지는 바로 신체적 혜택이다.
요가는 근육 단련에 크게 기여하기 보다는, 몸매가 좋아지고 살이 빠지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또한, 다양한 요가 자세들은 각자의 난이도에 상관없이 힘을 길러준다.

예를 들어, ‘바카사나’라는 자세는 팔 근육을 단련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아도 무카 브륵샤사나’라고 불리는 물구나무 자세는 코어를 강화해준다.

더 읽어보기: 납작한 배를 위한 5가지 요가 동작

요가를 하면 좋은 점들은 이 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특히 호흡과 유연성 개선에 좋다.

요가를 하면 호흡과 유연성이 좋아진다.

호흡

요가에서 호흡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호흡은 몸의 움직임을 향상시켜 특정 자세들을 더 깊숙하게 취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요가를 통해 폐에 더 많은 양의 공기가 가기 때문에, 폐활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유연성

요가는 몸이 뻣뻣한 사람들이 유연성을 기르는 데 탁월한 운동이다. 심지어는 유연성 부족으로 인해 겪는 통증을 요가를 통해 완화할 수 있다는 사실!

유연성은 처음부터 억지로 기르려 해서는 안되며, 시간이 들여 몸을 서서히 유연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요가 자세 중에는 몸이 아직 부드럽지 못한 초보자가 하기에는 무리인 동작들이 많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손쉽게 할 수 있게 된다.

더 읽어보기: 체력 회복에 좋은 요가 자세

지금껏 살펴본 것처럼 요가를 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이 많이 있다. 연습을 통해 유연성이 길러지면 통증이 줄어들고, 실력이 눈에 띄게 늘게 되며, 몸에는 활력이 가득하게 된다.

요가는 나이 제한이 없다. 부상 등 신체에 특정 결함들이 있더라도 요가를 할 수 있다. 단, 몸의 한계를 인정하고 무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 연장자, 임산부, 부상이 있는 사람 등을 위한 특별 수업들의 종류도 무궁무진하여 각자의 입맛에 따라 골라 들을 수 있다.

요가의 정신적 혜택은 사실 어린이들에게도 매우 유익하다. 불안을 다스리고 마음을 가다듬는 법을 일찍이 배워두면 두고두고 유용할 것이다.

특히 성인들에게는 요가를 단순히 권장이 아닌, 강력히 추천하고자 한다!

  • Kiecolt-Glaser, J. K., Christian, L., Preston, H., Houts, C. R., Malarkey, W. B., Emery, C. F., & Glaser, R. (2010). Stress, inflammation, and yoga practice. Psychosomatic Medicine. https://doi.org/10.1097/PSY.0b013e3181cb9377
  • Prescot, A., Karri, S. K., Ciraulo, D. A., Perlmutter, R., Whitfield, T. H., Renshaw, P. F., … Jensen, J. E. (2010). Effects of Yoga Versus Walking on Mood, Anxiety, and Brain GABA Levels: A Randomized Controlled MRS Study.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https://doi.org/10.1089/acm.2010.0007
  • Salmon, P., Lush, E., Jablonski, M., & Sephton, S. E. (2009). Yoga and Mindfulness: Clinical Aspects of an Ancient Mind/Body Practice. Cognitive and Behavioral Practice. https://doi.org/10.1016/j.cbpra.2008.07.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