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살을 빼고 무거운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마지막 업데이트: 02 11월, 2018

많은 사람들은 요가를 시작할 때 어떤 자세가 금방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고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지 알고 싶어 한다. 사람들이 요가를 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가 아름다운 몸매를 가꿀 수 있기 때문이다. 

가부좌를 틀고 앉는 것은 단순한 명상법이 아니다. 여기에는 몸에 좋은 이점도 있다. 군살을 빼고, 몸을 유연하게 만들며, 탄탄한 몸매를 선사하여 더 건강한 몸을 가꿀 수 있게 해준다. 

특별한 체형이나 아주 마른 몸매를 가져야만 요가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요가는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며, 신체를 단련하여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다.

요가로 어떻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을까?

일주일에 여러 차례 요가를 하는 습관을 가지면, 우리의 몸은 여기에 익숙해진다.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혈액 순환 개선
  • 에너지 및 활력 증진
  • 수면의 질 개선
  • 정신-감정 건강 개선
  • 긴장 완화
    • 이완

자, 그럼 요가를 통해 어떻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을까? 아주 간단하다. 특정한 요가 자세를 통해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다.

요가 동작을 하면 몸이 특정한 방식으로 움직이면서 한동안 (몇 초 또는 몇 분) 그 자세를 유지하게 된다. 요가 자세를 취하면 근육이 수축될 수 있도록 신체가 긴장된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거의 모든 요가 자세가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좋다. 하지만 특정한 동작을 반복하면 지방을 더 많이 연소할 수 있다. 일정 시간 동안 요가 자세를 취하면 지방을 연소하고, 근육을 활성화하며, 특정 신체 부위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다.

읽어보기 : 지방 연소의 비밀

물론 이것은 요가를 하는 강도에 따라 달라진다. 조금씩 요가 동작을 하는 시간과 난이도를 높이면 신체가 높아진 강도에 적응하면서 저항력을 키울 수 있다.

체중은 서서히 줄어들 것이다. 또한 식습관에 따라 즉시 빠지거나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잊지 말자. 건강한 식생활을 병행하지 않으면 요가만으로는 체중 감량을 확신할 수 없다.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요가 레슨에 가고 싶지 않거나 갈 시간이 없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요가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하루에 30분만 있으면 된다 (약간의 평온함과 공간도 필요하다).중요한 것은 공간이 아니라 운동 자체의 질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좋은 요가 자세는 다음과 같다.

1. 코브라 자세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이는 다양한 근육을 동시에 단련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아주 효율적인 요가 자세 중 하나이다.

코브라 자세는 매우 쉽다. 요가 매트에 엎드려 손바닥을 어깨 옆에 위치하기만 하면 된다. 팔에 힘을 주고 상체를 들어올린 뒤, 얼굴은 정면을 주시한다.

한 곳을 응시하거나 눈을 감아도 좋다. 심호흡을 몇 차례 해 보자. 등은 항상 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전사 자세

자리에 서서 하는 전사 자세는 사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쪽 발을 앞에 둔 다음, 앞쪽에 있는 다리를 살짝 구부린다.

손바닥을 모은 채 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이때 등은 곧게 유지해야 한다.

3. 물고기 자세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물고기 자세는 기본적인 요가 자세로, 어깨가 굽었거나 (컴퓨터 앞에서 오래 일을 하는 경우) 목 통증이 있을 때 큰 도움이 된다.

바닥에 누워 두 다리를 모으고 앞으로 쭉 뻗어준다. 이때 손바닥은 허벅지 옆에 둔다. 팔꿈치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상체를 앞으로 당긴다. 이렇게 되면 등이 살짝 구부러질 것이다. 몇 초간 자세를 유지했다가, 어지럼증이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4. 양초 자세

이는 물고기 자세와 비슷하지만 살짝 더 어려울 수 있다. 이 자세는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높이고, 다리를 강화하며, 복부를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닥에 누워 다리를 모으고 팔은 옆에 위치한다. 90도가 되도록 다리를 들어올린다. 다리를 최대한 멀리 뻗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를 뻗어 발가락이 머리 위에 놓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한다. 심호흡을 하고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5. 나무 자세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나무 자세를 하면 복부를 탄탄하게 하고 균형감을 키울 수 있다.

자리에 서서 등을 곧게 편다. 왼쪽 발을 들어올려 오른쪽 무릎에 지탱한다. 손바닥을 모아 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한다.

6. 활 자세

이 자세는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등과 가슴 근육을 강화한다.

바닥에 엎드려 손바닥을 옆에 둔다. 손으로 발을 잡고 발과 머리를 위로 올린다. 이 자세를 몇 분간 유지했다가,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납작한 배를 위한 5가지 요가 동작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납작한 배를 위한 5가지 요가 동작

군살 없는 탄탄하고 납작한 배를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지키고 꾸준히 운동하는 데 가장 신경 써야 한다. 수많은 운동 중 어떤 운동이 날씬한 허리선과 탄탄한 복근을 살려줄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납작한 배를 위한 5가지 요가 동작을 소개한다.



  • Swift DL., McGee JE., Earnest CP., Carlisle E., et al., The effects of exercise and physical activity on weight loss and maintenance. Prog Cardiovasc Dis, 2018. 61 (2): 206-213.
  • Santos HO., Macedo RCO., Impact of intermittent fasting on the lipid profile: assessment associated with diet and weigth loss. Clin Nutr ESPEN, 2018. 24: 1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