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5월 24, 2019
식단에서 식물성 단백질 혼합물인 글루텐을 제한하는 일명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역설적으로 바로 무기질과 비타민 결핍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가 우리 몸에 주는 단점을 알아보자.

의사의 상담이나 적절한 처방 없이 무작정 유행에 따르듯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Gluten-Free Diet)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글루텐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이 무작정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한하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우리가 몰랐던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5가지를 알아보자.

탄수화물을 안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속설만 믿고 무작정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살을 빼고 싶다면 무조건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우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자.

우선 의사의 진단을 통해 글루텐 과민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의 진단 없이 무작정 글루텐을 제한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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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1 – 비타민과 무기질 결핍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속 장기가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문제가 생기면서 무기질과 비타민 결핍이 생길 수 있다. 글루텐을 제한하는 식습관의 가장 흔한 문제가 바로 무기질과 비타민 부족이다.

대개 글루텐이 없는 식습관을 유지하는 사람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제를 함께 섭취한다.

글루텐 제한 다이어트의 함정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의사의 처방이나 전문가의 소견 없이 무작정 글루텐을 제한하는 식사를 하면서도 부족 영양소의 보충은 무시한다. 이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 중에서도 특히 철분과 비타민 B 결핍증이 생긴다. 결핍 증상이 심해지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데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해법은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습관을 개선하거나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멈추는 것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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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2 – 위장 및 소화관 관련 문제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가 지닌 또 다른 문제는 바로 배변 활동 장애에 있다. 글루텐이 포함된 음식은 대게 식이섬유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글루텐 섭취의 제한은 곧 식이섬유의 제한으로 연결된다.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가 바로 식이섬유다. 변비로 고생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이유가 없는 한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피해야 한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꼭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반드시 별도로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변비가 생기게 되면 체중도 늘기 시작한다. 그리고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에 독성이 쌓이는 원인이 된다.

다만, 변비로 인해 늘어난 체중은 식이섬유를 다시 섭취해주면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3 – 체내 비소가 쌓인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사람은 보통 대체재로 쌀을 섭취한다. 쌀은 가격이 저렴하고 요리하기도 편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다.

문제는 간혹 일부 쌀에서 비소가 검출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체내에 비소가 쌓이게 되면 심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글루텐 제한 다이어트의 함정

글루텐 과민증이 있는 사람이 병원을 찾으면 의사는 보통 적절한 식단과 함께 섭취량을 제안해준다. 의사가 제공한 식단을 먹고 몸에 이상 반응이 없다면 섭취량을 늘리면 된다.

만약 특별한 방법이 없다면 다양한 곡물을 골고루 섭취하자. 한 끼 식단에서 쌀이 들어간 음식은 하나로 충분하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4: 몸매 대신 지갑이 얇아진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에는 투자가 따른다. 과거보다 글루텐 프리 식품이 많아졌다고 하지만 일반 식품보다 가격이 여전히 비싸다.

글루텐 제한식은 시판이 되기까지 연구 및 설비 투자가 필요하다. 원래부터 치료 및 치유 목적으로 만든 식품이어서 쉽사리 가격이 내려가지 않을 것이다.

지출 없이 체중을 감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연식이다. 다시 말해 매주 시장에 나가 계절이 맞아 쉽게 살 수 있는 재료를 구하는 것이다. 제철 음식과 재료는 재래시장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함정 5 – 더 많은 가공식품을 섭취하게 된다.

글루텐 프리 식품이란 쉽게 말해 글루텐을 배제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여러 가공 단계를 거친 음식이다. 가공 식품의 섭취는 다음의 결과로 이어진다.

  • 당분 섭취량의 증가: 가공식품은 여러 가지 가공 절차를 거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다. 가공식품의 보존 상태를 높이려면 제조사는 보존제를 첨가할 수밖에 없다.
  • 지방 섭취량의 증가: 가공식품은 특정 성분을 인위적으로 배제해야 하는데, 이때도 부드러움과 신선함은 그대로 유지하고자 지방을 첨가하게 된다. 글루텐 제한식이 심장 질환은 물론 지방간,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의사의 진단이나 전문사의 소견 없이 무작정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즉시 중단하자. 내 몸에 맞지 않은 글루텐 제한 다이어트는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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