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

이 클렌징 식단들은 소화를 돕고 복부 팽만을 잡아준다. 부작용을 피하고 싶다면 정해진 기간에만 이 식단을 따르도록 하자.
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1 3월, 2019

저지방 디톡스 식단은 몸의 주요 장기를 다시 일깨우는 데에 최고의 식단으로서 지방 함량이 낮아 몸을 정화할 수 있다. 오늘날의 많은 식단은 영양 과잉, 특히 지방 과잉 식단이기 때문에 복부 팽창이나 속이 더부룩함을 자주 겪는 사람들이 점점 더  디톡스 식단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식단을 오랜 기간 동안 따르면 몸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우리 몸이 독소를 배출할 수 있을 만큼만 식단을 따르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 박차를 가하자.

체중 감량을 돕고 에너지 부스터의 역할을 하는 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를 소개한다.

디톡스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디톡스 식단에는 다양한 목적이 있다. 우선 신장, 간,직장 등 몸의 배설 기관을 정화한다.

디톡스 식단은 가볍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들로 구성되어 있어 소화 불량을 조절하고 복부 팽만을 예방하기에 딱 맞다. 특히 몸의 저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이 다이어트 식단은 음식 섭취에 꽤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생 가지고 갈 식단은 아니다. 최대한 7일로 잡고, 1년에 3~4회 정도 실시하도록 하자.

디톡스 기간 중 멀리해야 하는 음식들

디톡스 기간 중 멀리해야 하는 음식들

사실 우리가 매일 만나는 많은 음식은 이 디톡스 식단에 적절하지 않다. 모든 음식이 건강에 해로운 건 아니지만, 클렌징 과정을 방해하는 요소와 성분들이 있다.

그 중 흔한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 가공육
  • 붉은 고기
  • 가공 식품
  • 통조림 식품
  • 시중에서 판매되는 베이커리 류
  • 튀긴 음식 또는 간식
  • 포화 지방과 버터
  • 패스트 푸드
  • 탄산음료
  • 커피와 초콜릿

실천할 만한 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

최근 디톡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식단도 디톡스 목적과 특성을 중심으로 짜는 게 대세다.

아래에서는 저지방 음식들로 만들어진 메뉴를 소개한다. 이 식단들은 우리의 몸을 디톡스해줄 뿐 아니라 칼로리를 태우고 몸을 훨씬 가볍게 만들어준다. 최대 6~7일간의 식단이 끝나고 나면 다시 균형 잡힌 식사로 돌아가도록 하자.

아티초크 저지방 디톡스 식단

아티초크 저지방 디톡스 식단

디톡스 식단에 관해서라면, 아티초크 다이어트가 가장 효과적이다. 아티초크는 소화를 개선하고 저류된 수분을 배출해 몸의 부기를 뺀다.

  • 아침: 레몬즙을 탄 아티초크 차 한 잔, 과일 샐러드, 통곡물 빵 2슬라이스
  • 오전: 두유 한 잔 또는 오렌지 주스
  • 점심: 아티초크 샐러드와 토마토 현미 볶음밥
  • 간식: 아티초크 캡슐 2알과 과일
  • 저녁: 구운 아티초크와 닭가슴살

**참고 사항: 이 식단은 3일 넘게 지속하지 말자. 체중 감량에 돌입할 때 균형 잡힌 식사로 넘어가기 전 몸을 돕는 역할로만 사용해야 한다.

귀리 디톡스 식단

귀리는 완전 곡물이라고 불려도 손색없다. 섬유소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귀리는 항상 디톡스 식단의 일부였으며, 몸의 노폐물을 배출한다.

  • 아침: 귀리 세 숟갈을 탄 오트밀과 딸기 4알
  • 오전: 과일 또는 채소 음료수
  • 점심: 귀리 세 숟갈과 우유, 샐러드 믹스, 구운 닭가슴살 1인분
  • 간식: 과일 주스 또는 차
  • 저녁: 귀리 세 숟갈과 우유,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소금 한 꼬집을 더한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참고 사항: 이 식단의 최대 지속 기간은 5일이다. 식사마다 음식은 조금씩 바꿔도 되지만 항상 귀리를 포함하도록 하자.

토마토 디톡스 식단

토마토 디톡스 식단

토마토의 영양분과 맛은 우리의 입맛을 항상 자극한다.

  • 공복: 신선한 토마토 주스
  • 아침: 오레가노와 올리브 오일, 소금으로 간을 한 삶은 토마토
  • 오전: 신선한 토마토 주스 한 잔
  • 점심: 콩나물 또는 후추 토마토 샐러드, 닭가슴살이나 연어
  • 간식: 신선한 토마토 주스 한 잔
  • 저녁: 아티초크를 곁들인 토마토 샐러드, 피망 생선구이
  • 자기 전: 토마토 주스 한 잔

**참고 사항: 이 식단은 3일만 지속가능하다. 만약 계속 허기가 지면 과일이나 통곡물 등 저지방, 저탄수화물 음식들을 더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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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 Souza RJ., Mente A., Maroleanu A., Cozma AI., Ha V., et al., Intake of saturated and trans unsaturated fatty acids and risk of all cause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type 2 diabetes: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BMJ,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