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과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대부분 관절통은 무리한 노력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요인은 이게 다가 아니다. 음식도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관절통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최근 특정 음식이 관절통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다면 더 위험한 것으로 보인다.
- 통풍
- 관절염
- 골관절염
- 허리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아래에서 소개하는 음식을 피하면 관절통의 가장 흔한 증상인 뻣뻣함, 부기,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관절통으로 인해 하기 어려웠던 활동을 하는 능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병뚜껑을 열거나, 사다리를 오르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을 다시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음식은 식단에 흔히 포함되는 편이므로, 아예 피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렇지만 관절통의 증상이 한결 나아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한편 관절통 예방에 도움이 되는 지중해식 식단을 따라 해 보자. 예를 들면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론 특정 음식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관절통이 있을 때는 이러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음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관절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가짓과 채소
관절 통증이 있다면 가짓과에 속하는 모든 채소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가짓과에 포함된 채소는 다음과 같다.
- 고추
- 고구마
- 감자
- 피망
- 토마토
- 가지
또한 솔라닌이라는 알칼로이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으로 만든 요리에도 주의해야 한다. 솔라닌은 조직에 칼슘 침전물을 축적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 달간 가짓과 채소를 아예 멀리하고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자.
더 읽어보기: 관절 건강을 위한 자연식품 보충제
푸린이 포함된 음식
푸린은 요산을 생성하여 특히 관절이나 조직 등과 같은 신체 부위에 축적될 수 있는 화합물이다. 따라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거나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관절통과 염증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한다.
- 육류: 뇌, 간, 신장, 송아지 고기, 베이컨, 칠면조 등
- 생선과 해산물: 홍합, 대구, 고등어, 청어, 멸치, 참치, 송어, 정어리 등
- 푸린이 포함된 다른 음식: 걸쭉한 소스, 대량 생산 육수, 완두콩, 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콩, 병아리콩, 맥주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견과류와 오일
관절통이 있다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제외한 식용유는 피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아마인유를 권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오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관절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한편 견과류는 건강에 나쁘지 않지만, 근육과 관절 부종을 심해지게 할 수 있는 오일을 포함한다. 따라서 일주일에 한 번씩만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제품은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다
관절염이나 관절통 환자가 유제품을 섭취하면 증상이 더 심각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만약 유제품을 식단에서 제외하면 증상의 심각한 정도가 낮아질 수 있다.
우유, 버터, 마가린, 크림, 요거트, 아이스크림과 같은 유제품에는 카세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더 좋은 품질의 칼슘과 단백질을 섭취하고 싶다면 유제품 대신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선택해 보자.
- 두부
- 퀴노아
- 근대
- 렌틸콩
- 시금치
- 아몬드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정제 밀가루와 호밀 가루
정제 밀가루와 호밀 가루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다. 글루텐은 셀리악병 환자에게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위장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관절염 환자의 관절에 부종을 일으켜, 증상을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다.
흰 밀가루 대신 통밀 가루를 섭취해 보자.
더 읽어보기: 통밀 파스타를 먹으면 좋은 점
달걀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은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골관절염 환자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달걀은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골관절염 환자에게는 관절통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 노른자에는 아라키돈산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 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달걀 섭취를 중단하면 관절 부종과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식단에 단백질을 추가하려면 콩이나 통곡물과 같은 식물 단백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감귤류 과일
일부 통풍 환자와 골관절염 환자는 생과일이나 조리된 과일 섭취를 중단했을 때 관절 증상이 호전된 것을 경험했다. 따라서 관절통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라임
- 자몽
- 레몬
- 오렌지
- 귤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 C는 다음과 같은 과일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 키위
- 딸기
- 브로콜리
- 파파야
- 구아바
커피와 차를 포함한 카페인 음료
적당량의 카페인은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
카페인은 관절염 환자의 염증을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하루에 여러 잔의 차를 마시면 체내 비타민 및 미네랄 수치가 떨어질 수 있다. 카페인이 포함된 초콜릿도 마찬가지다.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한편 콜라는 이와 비슷한 영향 외에도, 다른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지금까지 소개한 목록을 살펴보면 관절통 환자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전혀 없다고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대안으로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 귀리와 통곡물
- 녹차나 수제 과일 주스와 같은 천연 음료
- 포도, 바나나, 사과, 베리, 토마토와 같은 과일
- 양파, 파, 양상추, 오이, 당근과 같은 채소
전문가가 권장하는 지중해식 식단
전문가들은 관절염 환자에게 올리브 오일을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을 권장한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권장 사항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을 하고 전문가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 소개한 정보는 단순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yo Clinic Staff. (2017). Rheumatoid arthritis: Treatment.
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rheumatoid-arthritis/diagnosis-treatment/treatment/txc-20197400 - Foods and arthritis. (n.d.).
icahn.mssm.edu/about-us/news-and-events/study-shows-that-reducing-processed-and-fried-food-intake-lowers-related-health-risks-and-restores-bodys-defenses - Khanna, S., Jaiswal, K. S., & Gupta, B. (2017). Managing Rheumatoid Arthritis with Dietary Interventions. Frontiers in nutrition, 4, 52. doi:10.3389/fnut.2017.00052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682732/ -
Bach, J. (2015). ¿QUÉ ES LA DIETA MEDITERRÁNEA? – FUNDACIÓN DIETA MEDITERRANEA.
https://doi.org/10.1051/e3sconf/20183303068 - Hu, Y., Costenbader, K. H., Gao, X., Hu, F. B., Karlson, E. W., & Lu, B. (2015). Mediterranean diet and incidence of rheumatoid arthritis in women. Arthritis care & research, 67(5), 597-60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70793/ -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Extra Virgin Olive Oil Polyphenols: Which Role in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Immune-Mediated Inflammatory Diseases? (2018). Santangelo C, Vari R, Scazzocchio B, De Sanctis P, Giovannini C, D’Archivio M, Masella R.
https://www.ncbi.nlm.nih.gov/pubmed/29141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