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단백질은 건강에 유익할까 해로울까

이 글에서는 콩 단백질에 관한 논쟁이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었는지 여부와 더불어 이점과 위험에 대해 알아본다. 궁금하다면 놓치지 말고 읽어 보자.
콩 단백질은 건강에 유익할까 해로울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2월, 2021

대두 및 두부나 두유와 같은 콩 기반 제품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콩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하지만, 콩 단백질이 주는 건강상 이점에 대한 논란들이 있다. 비건과 채식주의자들은 콩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한다. 그러나 콩 단백질은 정말로 건강에 유익할까?

이 글에서는 콩 단백질과 관련된 과학 연구 결과에 대해 알아본다.

콩의 영양 특성

콩 단백질: 건강에 유익할까 해로울까
콩은 신체에 필수적인 9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한다.

콩은 영양학적 질이 높은 단백질을 제공한다. 사실, 신체에 필수적인 9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한다. 이것만으로도 비건과 채식주의자들에게 필수적인 음식으로 자리잡는다.

조리된 콩은 100그램당 127칼로리, 단백질 12그램, 지방 5.5그램, 탄수화물 10그램 및 4가지 무기질을 제공한다.

이 점을 염두에 둘 때, 이러한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콩을 통째로 섭취하거나 템페, 미소 또는 두부와 같이 콩으로 만들어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이러한 식품들은 방부제, 설탕, 또는 기름이 추가적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콩 단백질 분말

무기질과 당을 제거하기 위해 지방을 제거하여 만들어진 콩 단백질 분말의 28 그램 당 영양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 95칼로리
  • 지방 1그램
  • 탄수화물 2그램
  • 무기질 1.6그램
  • 단백질 23그램
  • 철분 일일권장량 25%
  • 인 일일권장량 22%
  • 마그네슘 일일권장량 21%

콩 분말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그러나, 무기염류 흡수를 떨어뜨릴 수 있는 피트산염 또한 함유한다.

콩 단백질에 관하여

콩 단백질: 건강에 유익할까 해로울까
콩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큰 논쟁은 지속되고 있다. 건강에 유익한가 해로운가?

콩 단백질 비평가들은 구성 요소인 이소플라본과 피토에스트로겐에 주목한다. 과거에 이 요소들은 암 세포 성장과 생식 및 갑상선 문제와 연관되어 왔다. 그러나 과학 연구 결과는 좀 더 나은 답을 내놓았다.

콩과 암

2010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평생 적정량의 콩을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의 위험이 더 낮았다. 또한 이 연구에서 밝힌 유방암의 위험성은 적정량의 이소플라빈 섭취와 큰 연관성 없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하다.

콩과 생식력의 상관관계

콩에는 호르몬 수치와 관련된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화합물인 피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

콩 섭취에 따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에 관한 연구 결과는 없다. 오히려 콩 섭취를 하는 남성의 수치에 변화가 없었다.

갑상선과 콩

콩 섭취에 관해 최근엔 갑상선 문제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대부분의 과학 연구에서는 그 둘의 연관성에 대해 찾지 못했지만, 2011 년의 한 연구에서 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는 점을 밝혀냈다. 그렇지만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에 연구결과가 충분하지는 않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고생한다면 콩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식단 변화에 따른 갑상선 약 복용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

유전자 조작 식품

마지막으로, 유전자 조작으로 생산된 콩 제품에 대한 논란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유전자 조작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의 건강상 영향의 차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는 없다.

콩 단백질의 이점

콩 단백질: 건강에 유익할까 해로울까
콩 단백질은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유방암 위험성을 줄여 준다.

콩 단백질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다음과 같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1. 몸에 좋지 않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몸에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높인다.
  2. 정기적인 콩 섭취가 유방암 위험의 감소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정기적 섭취는 전립선 암 위험을 낮춘다.
  4. 콩은 건강상 문제 또는 개인적인 신념으로 동물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이다.
  5. 폐경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확실한 결론을 짓기에는 연구 결과가 아직은 부족하다.

콩 단백질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며, 그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콩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이와 관련해 가장 좋은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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