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탄산음료가 몸에 해로운 이유

23 6월, 2020
탄산음료를 과도하게 마시면 신장 및 치아에 영향이 생길 수 있으며 심장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달콤한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몸에 문제가 생긴다. 이런 제품들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화학 물질인 인공 색소를 함유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탄산음료가 특정 장기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달콤한 탄산음료가 몸에 해로운 이유

간 건강

믿거나 말거나 간 경변은 짙은 색의 탄산음료를 과도하게 소비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건강 전문가들은 하루에 약 2컵 반의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간 경변의 진행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탄산음료가 몸에 얼마나 해를 끼치는지를 안다면 섭취를 중단하기로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약 4컵의 음료수를 마시면 간에 위험한 양의 지방이 축적될 확률이 5배 이상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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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건강

단 음료와 탄산음료를 마시는 건 우리 몸에 해롭다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높은 인산 함량은 신잔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은 결석증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작았다.

 

일일 설탕 소비량은 3큰술을 초과하면 안 된다. 하지만 탄산음료 한 병 또는 한 캔에는 약 6큰술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첨가물과 방부제가 들어있다.

특히 이 제품에는 정제된 설탕이 들어있다. 기본적으로 이는 가공되어 영양분이 부족한 순수한 설탕이다.

그래서 일단, 이 설탕이 몸 안으로 들어간 후에는 그 설탕을 사용하기 위해 비타민 B가 필요하다. 이 과정은 이 비타민을 계속 흡수하며, 다른 증상 중에서도 피곤함과 소화 불량을 느끼게 한다.

비만 문제

작은 탄산음료 한 병은 일일 칼로리 소비의 1/10에 해당한다.

우리가 마시는 모든 캔 음료가 비만 위험을 1.6배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치아 건강

치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게다가 탄산음료는 함유된 설탕과 인공 색소로 인해 법랑질을 악화한다. 우리는 산성 제품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어 충치가 생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탄산음료의 pH는 평균 2.4인데, 이는 치아의 딱딱한 조직의 분해를 가속한다.

 

뼈 건강

지속해서 탄산음료를 마시면 몸은 칼슘 흡수를 멈추고 뼈의 밀도를 잃게 된다. 더욱이 영유아는 이러한 문제에 더 취약해진다.

의사들에 따르면 골다공증으로 고통받을 위험은 생후 첫 몇 년 동안 축적되는 골량에 달려있다고 한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칼슘 섭취량이 줄어들어 청소년과 어린이의 골절 사고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설탕과 카페인의 과도한 소비는 칼슘 손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심장 문제

심장 문제

연구자들은 하루에 4잔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은 대사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50%나 된다고 말한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장 질환 및 심지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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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음료의 첨가물

탄산음료에는 고급 첨가제가 들어 있어서 매력적인 색상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이 성분은 어린이의 알레르기 및 과잉 행동과 같은 몇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캐러멜 색상: 이 매력적인 색깔은 갈색 탄산음료에 사용된다. 이 색상은 설탕을 큰 압력을 받는 질산염 및 황화물과 혼합함으로써 만들어진다. 그리고 동물 테스트를 통해 이를 섭취할 경우 혈액 및 심지어 암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 밝혀졌다. 
 
  • 카민산, E120: 동물 실험에서 성장 저해를 일으켰다.
  • 황색 5, 타트라진 또는 E102: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와 우연히 혼합할 경우 이는 천식, 비강 점적 및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식단에서 달콤한 탄산음료를 완전히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그 소비량을 반드시 줄여야 한다. 이런 음료가 우리의 건강과 중요한 장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꼭 명심하자.

특히, 탄산음료의 화학 성분은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병을 전반적으로 가속한다.

 
  • El consumo diario de bebidas azucaradas podría inducir al hígado graso no alcohólico.  http://www.nutricion.org/noticias/noticia.asp?id=107
  • Las gaseosas dulces aumentan los depósitos de grasa peligrosos https://www.intramed.net/contenidover.asp?contenidoID=74270
  • Esparza-Olcina, M., & Gonzalez-Rodriguez, M. (2013). El consumo de bebidas azucaradas se asocia a obesidad. Evidencias En Pediatria.
  • Suh, H., & Rodríguez, E. (2016). Determinación del pH y Contenido Total de Azúcares de Varias Bebidas No Alcohólicas: su Relación con Erosión y Caries Dental. Odonto Investigac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