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콜라겐은 많은 신체 기관에서 발견되는 물질이며 관절의 일부다. 또한 노화는 관절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된다. 이 글에서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1

콜라겐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아미노산을 활용하여 신체가 자연적으로 합성하는 단백질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단백질의 합성이 줄어들어 관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부터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실제로 만 35세가 되면 신체가 생성하는 콜라겐의 양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관절 건강을 관리하고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활동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콜라겐 보충제만으로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나 부적절한 영양 섭취의 영향을 막을 수는 없다.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결핍 및 악화

콜라겐 결핍의 원인 중 하나는 비타민 C가 부족한 식단이다. 아스코르브산이 부족하면 콜라겐이 합성하지 못해 괴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관절 건강을 재생하고 유지하기 위한 많은 보충제에는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다.

한편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생활에 필수적이지만, 극단적인 운동은 관절 악화나 콜라겐 섬유 분해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피부 콜라겐 섬유가 분해되면 주름이 생길 수 있다.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의 주요 유형

콜라겐은 조직의 유형과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제1형: 진피, 뼈, 힘줄, 각막에 주로 존재하며, 구조가 늘어나는 것에 저항한다.
  • 제2형: 주로 연골에서 발견되며, 미세 원섬유를 형성한다. 주된 기능은 간헐적 압력에 저항하는 것이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는 보충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이자, 관절 건강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연구된 콜라겐이기도 하다.
  • 제3형: 소성 결합 조직, 혈관벽, 진피, 땀샘 기질에 풍부하며, 지지 기능을 한다.
  • 제4형: 상피의 기저를 이루는 기저막을 형성하며, 지지 및 여과 기능을 한다.

시판 콜라겐은 어디에서 추출될까?

콜라겐 관절 보충제에는 관절 연골의 콜라겐 유형을 본뜬 제2형 하이드롤라이즈드 콜라겐이 주로 포함되어 있다.

제조업체는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으로 콜라겐을 추출한다.

  • 콜라겐이 풍부한 조직에서 직접 추출하는 방법: 이러한 조직으로는 동물의 피부, 뼈, 연골 등이 있다. 제조업체는 일련의 화학 반응을 통해 동물의 몸에서 콜라겐 물질을 추출한다. 이 절차에는 적용이 제한적이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 효소가 없는 추출법: 콜라겐 추출을 위해 이전 방법에서 사용한 효소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콜라겐은 피부, 뼈, 연골에서 산성 또는 염기성 성분의 가수 분해를 통해 추출된다. 이 과정은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지만, 안타깝게도 적용 범위가 상당히 제한적이다. 또한 제약 및 식품 산업에서는 가장 순수한 형태의 하이드롤라이즈드 콜라겐이 필요하므로, 결국 그 과정에서 돈이 더 많이 든다.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관절은 주로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약해진다.

관절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좋은 관절 건강은 올바른 식습관에 달려 있다. 일부 식품에 콜라겐을 보완하는 특성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관절 건강에 유익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앞서 언급했듯이,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이므로, 매일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야 한다.

결론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은 특정 나이대가 지나면 필수적이다. 우리는 시중에서 다양한 콜라겐 보충제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시판 제품만으로 관절의 노화 과정을 막을 수는 없으니,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을 하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충제를 찾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관절 골절 원인, 증상, 진단 및 수술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고관절 골절 원인, 증상, 진단 및 수술

고관절 골절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각한 부상으로 골다공증 같은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주로 노령층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스페인 같은 국가에서는 고관절 골절 환자가 매년 6만 명씩 발생하여 천 명 중 한 명꼴로 고생한다고 한다.



  • Prockop, D. J., & Guzmán, N. a. (1981). El colágeno. TIEMPOS MEDICOS.
  • Porfírio, E., & Fanaro, G. B. (2016). Collagen supplementation as a complementary therapy for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osteoporosis and osteoarthritis: a systematic review. Revista Brasileira de Geriatria e Gerontologia. https://doi.org/10.1590/1809-9823.2016.14145
  • Silva, T. F. da, & Penna, A. L. B. (2012). Colágeno: Características químicas e propriedades funcionais. Revista Do Instituto Adolfo Lu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