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귤은 작은 귤처럼 생긴 감귤류 과일로,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금귤은 껍질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으며, 중국이 원산지다. 오늘은 금귤의 영양가와 섭취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금귤의 영양가
금귤은 100g당 71kcal로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며,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당류와 같은 탄수화물은 100g당 15.9g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지방도 발견된다.
한편 비타민 C는 최대 43mg으로, 함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유리기의 생성을 완화하는 식물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끝으로 금귤이 제공하는 섬유질은 당이 더 천천히 흡수되도록 한다.
금귤의 이점
과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금귤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했듯이, 비타민 C는 면역계의 기능과 관련된 영양분이다. 따라서 비타민 C를 포함한 금귤을 자주 섭취하면 감기와 전염성 질환의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
2. 변비가 줄어든다
변비를 완화하려면 섬유질을 꼭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은 대변의 크기를 늘려 장의 기계 수용체를 자극하고 보다 강력한 장 연동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되면 대변이 소화관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통과할 수 있다.
또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선사하므로, 식사 사이에 건강에 해로운 간식 섭취에 대한 욕구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저칼로리 식단을 계획하고 있다면 금귤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변비를 완화하는 과일 스무디 8가지
3. 금귤의 이점: 빈혈에 효과적이다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금귤의 비타민 C는 장내 철분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 섭취량 부족으로 인한 빈혈은 극심한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지만, 비타민 C가 풍부하면 금귤을 먹으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금귤의 섭취 방법
금귤은 껍질째 그대로 먹거나, 잼, 젤리, 고기와 곁들여 먹는 소스로도 만들 수 있다.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싶다면 스무디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금귤은 보관 기간이 긴 편이다. 실온에서 최대 4일간 보관할 수 있으며, 냉장고에 넣으면 최대 2주간 먹을 수 있다. 그보다 더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금귤을 얼린 뒤 스무디를 만들 때 사용해 보자.
금귤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앞서 언급했듯이, 금귤은 잼이나 소스로 만들 수 있다.
잼
금귤잼을 만드는 방법은 일반 과일잼을 만드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냄비에 금귤과 설탕을 듬뿍 넣고 농도가 진해질 때까지 끓이면 된다.
아니면 오렌지 마멀레이드를 준비할 때 금귤을 함께 넣는 것도 좋다.
더 읽어보기: 폭신폭신한 오렌지 머핀 레시피 2가지
소스
금귤 소스를 만들 때는 마요네즈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금귤을 향신료와 섞으면 고기와 잘 어울리는 소스가 완성된다.
금귤,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과일
영양가가 풍부한 금귤은 비타민 C와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복잡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금귤을 껍질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r AC, Maggini S. Vitamin C and Immune Function. Nutrients. 2017 Nov 3;9(11):1211.
- Christodoulides S, Dimidi E, Fragkos KC, Farmer AD, Whelan K, Scott SM.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effect of fibre supplementation on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in adults. Aliment Pharmacol Ther. 2016 Jul;44(2):103-16.
- Pauline M, Verghese ST, Srinivasu BY, Bose B, Thomas T, Mandal AK, Thankachan P, Kurpad AV. Effect of ascorbic acid rich, micro-nutrient fortified supplement on the iron bioavailability of ferric pyrophosphate from a milk based beverage in Indian school children. Asia Pac J Clin Nutr. 2018;27(4):792-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