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

보리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곡물이다. 이 글에서 보리의 특성과 맛있는 요리법을 확인해 보자.
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3월, 2022

보리는 맥주나 위스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주재료이지만,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기도 한다. 지금부터 보리의 특징, 용도, 몇 가지 요리법을 함께 알아보자.

보리의 특징

단맛이 나는 풀인 보리는 이삭이 길고 잘 구부러지며, 원산지인 북동 아프리카와 서아시아에서는 봄철과 가을철에 파종한다.

보리는 밀, 옥수수, 쌀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곡물이다. 현재 보리의 최대 생산국은 캐나다와 러시아이며, 비옥하지 않은 흙과 다양한 고도에서도 재배할 수 있다.

보리는 수천 년 전부터 빵을 만드는 데 사용된 곡물이지만, 지금은 밀로 대체되었다.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흔히 보리를 스튜, 수프, 채소 볶음 파스타, 샐러드와 같은 요리에 넣어 먹는다. 이는 다른 곡물과 마찬가지로, 우유, 요거트, 오렌지주스와 함께 아침 식사로 즐기는 것이 좋다.

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

보리에 관해 흥미로운 점

  • 보리는 주로 맥아유와 모스토를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 일부 국가에서는 임산부에게 권장한다.
  • 맥주, 시럽, 식초, 위스키, 진의 주재료다.
  • 한의학계에서는 간을 낫게 하고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 피타고라스와 플라톤은 보리가 사고와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 갈레노스와 히포크라스가 보리 물을 마시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는 설이 있다.
  • 인류가 수확하여 사용한 곡식 중 역사가 가장 길다.

보리의 이점

세계 보건 기구(WHO)의 자료에 따르면, 보리는 엽산, 비타민 K, 비타민 B의 공급원이다. 보리를 먹으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다. 토론토 성미카엘 병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보리를 자주 섭취한 사람은 LDL 및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7% 낮아진 것으로 밝혀졌다.
  • 항산화 효과가 있는 보리는 유리기를 퇴치하여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모세혈관 경직을 예방할 수 있다.
  •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 신경계를 보호하여 우울증과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성장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권장된다.

또한 칼륨, 인,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과 구리, 아연, 황, 철분, 아이오딘과 같은 미량 원소를 포함하고 있다.

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

보리의 효능과 용도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토대로 한 보리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소화 및 해독 효과
  • 항염증, 이뇨, 완하, 혈관 수축 효과
  • 소독 및 진정 효과
  • 회복 효과
  • 모유 분비 촉진 효과

식단에 꼭 포함해야 할 보리는 자율 신경계를 자극하고 신경계와 심장계를 보호할 수 있다.

장 감염을 완화하는 보리

위장염과 같은 장 감염으로 설사 증세가 있다면 보리를 섭취해 보자.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준비 방법

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

고수 보리 레시피

보리에 고수와 같은 색다른 식품을 넣어 요리를 준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 보리 1컵
  • 그린 세라노 고추 1개
  • 물 5컵
  • 치킨 콩소메 수프 분말 1큰술
  • 고수 두 줌
  • 마늘 한 쪽
  • 버터 1큰술

준비 방법

  • 찬물에 보리를 헹궈 불순물을 제거한다.
  • 냄비에 버터를 넣고 녹인다.
  • 물기를 빼 둔 보리를 넣고 10분간 계속 저어가면서 익힌다.
  • 블렌더에 물, 고수, 마늘, 고추, 수프 분말을 넣고 잘 갈아 준다.
  • 냄비에 붓고 물이 졸아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끓인다.
  • 불을 끄고 신선한 고수를 뿌린다.

지금까지 보리의 용도와 섭취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 글에서 소개한 레시피를 시도해 보자. 한번 맛을 보면 분명 만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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