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영양제는 임신 전, 임신 중, 수유를 포함한 모든 단계에서 필요하다.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마지막 업데이트: 19 9월, 2021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는 산모와 아기 모두의 건강 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태아의 올바른 발달을 위해서는 산모가 최적의 식습관을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임신 전과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를 할 때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면 많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요즘에는 전문가들이 영양제를 추천하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영양제는 임신 전, 임신, 수유 단계에 맞게 제조된 제품이다.

영양제는 임신 전 단계부터 중요하다

여성이 임신 전 단계에 따르는 영양 상태는 건강한 발달 과정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이는 생식 능력과 임신 초기 단계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태아의 성장은 산모의 영양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임신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여 적절한 영양제를 추천해 줄 수 있는 의사와 상담을 하자. 이렇게 하면 임신에 필요한 조치를 따를 수 있다.

주로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을 포함한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다.  <Annual Review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학술지의 간행물에 따르면, 심장, 폐, 면역계, 내분비계의 적절한 기능에 도움이 된다.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임신 중에는 임산부의 영양 상태가 큰 역할을 한다.

임신 중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

일부 연구 결과를 보면 임신 중 영양제 섭취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엽산, 비타민 B12, 철분, 요오드와 같은 미량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엽산(비타민 B9)과 비타민 B12

비타민 B군은 적절한 세포 발달에 필수적이다. 엽산은 즉각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므로, 아이를 가질 계획이라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를 통해 엽산을 섭취하면 신경관 결손과 같은 인지계 발달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줄어든다는 점이 밝혀졌다.

요오드,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임신 9개월 동안에는 요오드에 대한 필요량이 높아진다. 요오드는 태아의 적절한 성장 및 지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 요오드가 결핍되면 선천성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이 성분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철분,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임신 중에는 철분 필요성이 매우 증가하므로,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임산부에게 필요한 양을 충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철분을 공급할 수 있다. 중요한 미네랄인 철분은 세포를 산소로 운반하는 과정에 관여한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신체에 필수적이다. 특히 도코사헥사엔산(DHA)은 태아의 뇌, 시각, 눈 발달에 도움이 된다. 일부 과학적 증거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임산부와 아기의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비타민 D,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비타민 D는 아동의 적절한 뼈 성장과 전반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중요한 영양분이다. 여성은 칼슘을 흡수하고 적절한 뼈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임신 중에도 비타민 D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한다.

수유 시 필요한 영양 성분

수유 중 필요한 영양분은 임신 단계와 다소 차이점이 있다. 실제로 임신 중보다 더 까다롭기도 하다. 아기는 모유를 통해 대부분 필수 영양분을 섭취한다. 따라서 산모는 아기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 모유 수유 단계에서 가장 흔히 필요한 영양분은 다음과 같다.

엽산 (비타민 B9)

모유 수유를 하면 일부 영양분이 모유로 전달되므로, 산모의 비타민 B9 수치도 함께 떨어질 수 있다. 엽산은 피로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A와 비타민 D

모유는 비타민 A와 비타민 D의 최고의 공급원이다. 특히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와 사용에 도움이 된다. 산모가 비타민 D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면 모유 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요오드,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아기에게 필수적인 영양분을 제공해야 하므로, 필요한 요오드의 양이 거의 2배에 달한다.

칼슘과 철분

수유 중에는 칼슘과 철분 필요량이 매우 증가하는 편이다. 철분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형성에 중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오메가-3 지방산은 유기체에 필요한 영양분이다. 실제로 도코사헥사엔산(DHA)은 아기의 뇌와 눈의 정상적인 발달에 큰 도움이 되며,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유익한 영양제

임신과 수유를 위한 영양제는 각 단계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제조된 제품이다. 여성은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뿐만 아니라 미리 임신 준비를 할 때부터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물론 모든 상황이 다른 법이니 때로는 영양분을 제대로 보충하도록 자신의 상황을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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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분비물의 원인과 치료 방법

임신한 순간부터 여성의 몸은 큰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그리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임신 중 분비물의 증가다. 하지만 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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