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의 학명은 민들레 속 컴프리종 베버이다. 야생 식물에 얼마나 복잡한 이름인가? 이 식물은 북반구에 널리 퍼져있으며 특히 유럽과 북미에 많이 있다.
채소나 샐러드로 먹기 위해 수 십 년간 재배되어 오고 있다. 씁쓸한 맛이 난다 (심지어 아루굴라나 벨기에 꽃상추보다 더 쓰다).
민들레는 톱니가 있는 딱딱하고 거친 잎으로 잘 알려졌지만, 노랗고 동그란 그 꽃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꽃은 깃털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종 사람들이 입으로 불면서 소원을 빌기도 한다. 자연적으로는 바람이 씨앗을 근처로 날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것이 바로 민들레가 넓은 지역에 걸쳐서 아주 흔하게 자라는 이유이다.
민들레는 다음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 탄수화물
- 비타민 B
- 비타민 C
- 베타카로틴
- 칼륨
- 플라보노이드
- 올레산
- 리놀레산
- 타닌
먹을 수 있는 민들레의 부위
신선하게 샐러드로 먹고 싶다면 봄은 부드러운 잎을 따기 가장 좋은 시간이다. 또한 헝겊 자루에 넣어서 말릴 수도 있다.
뿌리 부분은 늦여름이나 겨울에 딸 수 있다. 뿌리들은 완전 밀폐가 되는 유리 용기에 넣어서 보관한다.
민들레에서 사용되는 부위들은 다음과 같다:
잎사귀
이것들은 시금치와 같으며 샐러드에 넣어서 날로 먹거나 파이의 내용물로 요리를 하거나 할 수 있다. 이것들은 나이가 들면 꽤 쓴맛이 나기 때문에, 부드럽거나 새로 나는 잎들을 먹을 것을 추천한다.
어떤 사람들은 약용으로 말린 잎을 끓여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꽃
풍접초에 하는 것처럼 꽃이 개화하기 전에 소금과 식초에 절일 수 있다. 튀기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신선하게 먹어도 된다.
뿌리
이 식물이 2년 이상이 되면 (성체), 뿌리 부분을 잘라낼 수 있다. 이 뿌리를 굽거나 달여서 카페인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민들레의 좋은 점과 효능
이미 어떤 식물을 말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 이제 건강상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리고 먹어보자!
당뇨병 치료제
유럽에서 민들레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사용된다. 뿌리에 쉽게 소화되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
신장과 소변 문제 치료
프랑스에서는, 이 식물을 “pissenlit”이라고도 부른다 (직역하면 “침대에서 오줌”). 이것은 민들레가 오랫동안 신장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장기들을 강하게 하고 요로 감염을 치료하고 신장석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른 이뇨제처럼 칼륨 손실을 주지 않는 탁월한 이뇨제이다.
소화관 개선
약한 완하제이고 쓴맛의 강장제로 병에서 회복하는 환자들의 식욕을 자극해준다. 담즙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변비와 위장장애를 완화해준다.
이 글도 읽어보자: 변비 퇴치가 중요한 이유
간 기능 개선
민들레는 몸에 축적되어있는 독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아주 추천되는 식품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좋은 간의 건강과 연결이 된다. 이 약초는 간염과 황달, 암과 간종양을 치료하는데에도 사용된다.
또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화학적 혹은 식중독을 예방해준다. 또한 혈액 내의 지방(콜레스테롤)과 요산 등도 정화해준다.
뷰티 토닉
이 식물은 탈모, 습진 또는 건선, 기타 피부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수년간 사용되어왔다.
민들레 꽃 한 줌과 끓는 물 한잔으로 차를 만들 수 있다. 이 차를 식힌 다음 환부에 바르면 아주 좋다 (면솜에 적셔서 환부에 문지른다).
빈혈 치료
민들레는 잎사귀에 많은 양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의 개선 및 예방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신체를 장기간의 철분 결핍 증상에서 회복하도록 돕기도 한다.
임신상태에서는 보통 빈혈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들에게도 아주 좋다.
눈의 건강
야맹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나 반상 변형 같은 종류의 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민들레를 먹어서 비타민A, 베타카로틴, 헬레닌등을 섭취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영양소는 빛을 포착하는 눈의 능력을 자극하며 시력을 보호해준다.
정맥류와 치질 치료
이 식물의 태닌 성분 덕분이다. 이 성분은 이완 및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정맥류나 치질 같은 외부 순환기 혹은 말초 순환기의 문제를 완화해 준다.
이런 경우에는 민들레 잎 한 줌을 우려낸 물에 앉아서 좌욕을 하거나 면솜에 차를 적셔서 환부에 바르는 것이 좋다.
민들레의 부작용 및 금기 사항
일반적으로 피부 알레르기나 습진을 제외하고, 이 식물을 먹는 것은 아주 심한 부작용은 많지 않다. 만약 많은 민들레를 섭취했다면, 설사나 속쓰림, 속이 불편한 것들을 경험할 수 있다.
신선한 줄기는 아이들에게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임신기간이나 수유 시 민들레 팅크를 사용하는 것은 알코올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이 식물을 날로 혹은 말려서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