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말토덱스트린의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 말토덱스트린은 스포츠 보조제와 가공식품에서 흔히 발견되는 탄수화물이다. 고혈당지수당군에 속하며 때때로 농축 기능을 가질 수 있다. 말토덱스트린은 공업용 식품에 흔히 포함된 성분이므로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안전한지 알아야 한다.
앞으로 식품 라벨에서 ‘말토덱스트린’이라는 단어를 본다면 더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말토덱스트린의 용도
말토덱스트린은 제품에 따라 용도가 다양하다. 초가공 식품에서는 걸쭉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말토덱스트린 성분은 많은 음식의 유기적 특성을 개선한다.
또한 말토덱스트린은 피로를 지연시키는 목적으로 스포츠 음료에서도 흔히 발견된다.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운동 중 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면 글리코겐 재합성을 촉진한다.
말토덱스트린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면 피로가 감소하고 신체 기능이 향상된다. 글리코겐은 간에서 에너지 생산을 늘려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 예비물의 일종이다.
말토덱스트린 처리
일반적으로 말토덱스트린은 흰 용해성 분말이다. 쌀, 옥수수, 밀 등 다양한 음식에서 얻을 수 있다.
이 성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했던 식품들의 영양 성질을 바꾸는 제조 과정을 거쳐야 한다. 녹말은 높은 온도에서 생성된다. 그리고, 제조사들은 분해를 가속화하는 효소를 첨가한다. 마지막으로 말토덱스트린을 생성하는 가수분해 과정을 거친다.
최종 제품은 다른 탄수화물처럼 섭취 시 그램 당 4kcal의 에너지를 제공한다. 어쨌든 일부 설탕을 다른 당과 구분짓는 것은 혈당 수치를 높이는 식품의 능력을 뜻하는 혈당지수(GI)다.
말토덱스트린은 식탁용 설탕보다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섭취 시 췌장에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 지속적인 말토덱스트린 사용은 장기의 체액 감소와 인슐린 관련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혈당지수는 무엇일까
몸에 안전할까?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말토덱스트린을 안전한 물질로 간주하지만, 사실 주로 앉아서 지내는 사람들에게 그 효과는 논란이 되고 있다. 탄수화물 과다 섭취는 대사 장애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충분한 과학적 증거가 있다.
또한, <Nutrients>에 발표된 연구는 말토덱스트린 및 다른 식품 첨가물의 섭취를 장내 미생물군 변화와 연관시켰다. 이 과정은 신체의 전신 염증을 증가시키고, 그것과 함께 복잡하고 만성적인 질병의 발생을 증가시킨다.
하지만 운동선수의 경우는 다르다. 전문가들은 운동 중 소모하는 영양소 보충을 위해 운동선수들에게 정기적인 탄수화물 섭취를 권유하며, 이를 통해 근육 부상 발생률이 감소된다.
스포츠 영양의 목표 중 하나는 글리코겐 저장량의 보충이다. <Nutrient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운동선수들은 이를 위해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말토덱스트린의 금기 사항
당뇨병이나 신진대사 문제가 있는 사람은 혈당지수가 높은 당분 섭취를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상태를 가진 환자들은 이런 종류의 탄수화물을 통제된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저탄수화물 식단에 더 나은 효과를 보였다.
마찬가지로, 전문가들은 장내 세균 불균형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말토덱스트린과 같은 첨가물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들은 미생물무리를 변화시킬 수 있고 소장의 박테리아 과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병리적 상태로 이어진다.
더 읽어보기: 식품첨가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말토텍스트린 대체제
식품 산업은 종종 음식의 적절한 유기적 특성을 보장하기 위해 몰토덱스트린 대체물을 사용한다. 가장 흔한 것은 설탕, 꿀, 당밀이다.
이러한 대체물이 말토덱스트린 그 자체보다 더 건강하지는 않다. 사실, 전문가들도 설탕, 꿀, 당밀 등의 규칙적인 소비를 반대한다. 건강 증진을 위한 최선의 실용적인 방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고 줄이는 것이다. 이는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다.
운동선수들의 경우, 설탕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주요 기질이므로 상황이 다르다. 그 효과가 해롭지 않도록 섭취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식품첨가제
말토덱스트린은 식품계에서 많은 기능을 수행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말토덱스트린의 섭취를 완전히 제한할 필요는 없다. 단, 이 성분이 함유된 제품에 대해 알고 있어야 정기적인 섭취를 피할 수 있다. 말토덱스트린의 존재를 알고자 한다면 식품 라벨을 읽어야 한다.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특히 스포츠 음료에 첨가된 경우 이 탄수화물로부터 혜택을 볼 수도 있다. 의문 사항이 있다면 주변의 영양사에게 상담을 받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Wilson PB., Does carbohydrate intake during endurance running improve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J Strength Cond Res, 2016. 30: 3539-3559.
- Lee YJ., Song S., Song Y., High carbohydrate diets and food pattern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metabolic disease in the korean population. Yonsei Med J, 2018. 59 (7): 834-842.
- Alghannam AF., Gonzalez JT., Betts JA., Restoration of muscle glycogen and functional capacity role of post exercise carbohydrate and protein co ingestion. Nutrients, 2018.
- Laudisi F., Stolfi C., Monteleone G., Impact of food additives on gut homeostasis. Nutrients, 2019.
- Westman EC., Tondt J., Maguire E., Yancy WS., Implementing a low carbohydrate, ketogenic diet to manage type 2 diabetes mellitus. Expert Rev Endocrinol Metab, 2018. 13 (5): 263-272.
- Ortega, Ana Baquero. ALIMENTOS ULTRAPROCESADOS Y SU IMPACTO EN LA DIETA ACTUAL. Diss.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2018.
- Urdampilleta, A., et al. “Protocolo de hidratación antes, durante y después de la actividad físico-deportiva.” Motricidad. European Journal of Human Movement 31 (2013): 57-76.
- Soca, Pedro Enrique Miguel. “El síndrome metabólico: un alto riesgo para individuos sedentarios.” Revista Cubana de Información en Ciencias de la Salud (ACIMED) 20.2 (2009): 1-8.
- Martinez-Sanz, J. M., and A. Urdampilleta. “Necesidades nutricionales y planificación dietética en deportes de fuerza.” Motricidad. European Journal of Human Movement 29 (2012): 9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