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과다증을 다스리는 방법

13 11월, 2020
월경과다증을 다스리기 위해 각각의 경우를 개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모든 여성이 동일한 치료법에 대해 똑같이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가능한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한다.

월경과다증을 치료할 방법을 정의하기 위해, 보건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다. 월경과다증의 경우 월경 출혈이 심하고 오래 지속된다. 보통은 자궁 출혈과 관련이 있으며, 이 경우 정확한 명칭은 불규칙과다월경이다.

일반적으로 월경과다증의 치료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진다. 이 글에서 월경과다증 증상 및 가능한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궁 출혈과 그 원인

엄밀히 말하면, 여성이 자궁 출혈으로 고통받을 때, 80밀리리터 이상의 월경혈을 배출한다. 그것이 이 병리를 정의하기 위한 기준치다.

하지만, 이 증상이 장기화 된다고 정의하기 위해 지속되어야 하는 기간에 대한 과학적인 논쟁이 있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전세계 진단 절차에 따르면 1주일 이상 지속될 때 비정상으로 간주한다.

이 증상의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호르몬 불균형: 생리 중 많은 호르몬들이 관여한다. 따라서 이들 중 어느 하나라도 불균형이 있으면 출혈이 많거나 적어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것은 갑상선,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또는 프로락틴 문제가 될 수 있다.
  • 자궁 섬유종: 자궁에 있는 섬유종은 자궁 출혈의 원인이다. 섬유종은 자궁의 양성 평활근종양이다. 그들은 자궁내막의 표면을 변형시켜 더 많은 피를 흘리게 한다.
  • 항응고: 응고 장애가 있거나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매우 심한 출혈로 고통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철분결핍증의 위험이 있다.
  • 폐경 전후 증후군: 여성이 마지막 생리를 몇 년 앞두고 갱년기 전환기에 접어들면 주기가 바뀌는 것이 정상이다. 그 후, 이것은 월간 출혈 양에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것은 월경 불순 단계에서부터 혈응고가 되지 않는 심한 단계까지 이른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폐경의 시작 징조다.
월경과다를 다스리는 방법
자궁출혈은 여성의 월경혈이 평소보다 많을 때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월경 사이 출혈의 원인 및 치료

자연적으로 월경과다증을 다스리는 방법

월경과다증을 치료하는 의학적인 방법을 다루기 전에,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 대한 자연적인 대안이 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환자는 이러한 방법에 의지할 수 있는지 항상 건강 전문가와 상의하여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치료법과 함께 처방된다.

수분 공급

과다 출혈은 수분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월경과다증은 탈수증으로 이어진다. 월경과다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은 특히 생리 전 며칠 동안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한다.

등장성 음료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등장성 음료는 혈액과 동일한 농도의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료다. 이렇게 하면 수분 보충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생길 수 있는 탈수증을 피할 수 있다.

빈혈에 대한 식이요법

다음으로 월경과다증과 관련된 또 다른 합병증은 빈혈이다. 출혈로 인한 철분 손실은 적혈구 감소의 철분 결핍 형태로 이어져 만성피로증후군, 피로, 탈모, 빠른 심장박동 또는 빈맥, 창백한 피부 등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많은 의사들은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식단으로 월경과다증을 치료하도록 권유한다. 두 영양소 모두 출혈이 야기하는 손실을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감귤류 과일, 브로콜리, 붉은 고기, 시금치가 좋은 선택이다.

빈혈 진단을 받았다면 엄격한 의료 감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경우 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수치에 도달하기 위해 음식 또는 보충제를 사용하여 교정해야 한다.

월경과다증을 위한 약물 치료

일단 의사가 월경과다증의 원인을 진단하면, 그들은 여러가지 치료 방법을 고려할 것이다. 피임법을 처방할 수도 있는데, 이는 월경 주기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생식기에 대한 특별한 작용을 하는 특정 진통제 및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월경과다증을 치료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피임약: 피임약이 함유하는 호르몬은 월경 주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이것은 여성들이 생리 시 흘리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켜 월경과다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환자가 어떤 종류를 선택하든 상관없다. 어쨌거나, 전문가들은 사전피임약, 주사 피임, 그리고 패치로 효과를 보아왔다.
  • 호르몬 피임기구: 호르몬 방출 자궁 내 장치는 획기적인 피임법이었다. 그것들은 단순히 월경 주기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함유하는 전형적인 피임도구일 뿐이다. 구체적으로, 전문가들은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가진 여성들을 돕기 위해 그것을 고안했다.
  • 메페남산: 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큰 진통 효과가 없다. 하지만, 생리통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또한, 그것은 고통스러운 월경 장애를 가진 여성들에게 출혈을 줄일 수 있다.
월경과다를 다스리는 방법
증상이 심한 월경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피임약이다.

더 읽어보기: 월경 과다증의 증상과 치료법

의사의 진단을 받을 때

전체적으로 월경과다증의 증상은 심한 월경혈을 유발하기 때문에 바로 인지할 수 있다. 진단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 증상으로 고통 받는다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결국 빈혈로 이어지고, 이 장애가 일으키는 통증이나 에너지의 부족으로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의사는 추가적인 방법에 의지하며, 여성의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빈혈 등 관련 합병증을 치료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처방할 것이다.

  • Kay, Sophie, and Charlotte Jean Sandhu. Lo esencial en ginecología y obstetricia. Elsevier Health Sciences, 2020.
  • Pérez, Carolina, et al. “Sangrado uterino anormal en mujeres tratadas con anticoagulantes orales en el Hospital de Clínicas.” Anales de la Facultad de Medicina, Universidad de la República, Uruguay 5 (2018): 121-127.
  • Cardero Reyes, Yusimy, Rodolfo Sarmiento González, and Ana Selva Capdesuñer. “Importancia del consumo de hierro y vitamina C para la prevención de anemia ferropénica.” Medisan 13.6 (2009): 0-0.
  • Solano, María Helena, and Irene del Carmen González. “Prevalencia de Ferropenia por Menorragia en una institución educativa del área de la salud en Colombia.” Revista Repertorio de Medicina y Cirugía 24.2 (2015): 137-142.
  • Cristóbal García, Ignacio. “Anticoncepción con métodos reversibles de larga duración.” (2015).
  • Tobón, John Jairo Zuleta. “Anticoncepción:¿ cuál método seleccionar?.” Iatreia 21.3 (2008): ág-280.
  • Toledo, María Josefa, and Elena Elizabet Gomez. “Sistemas intrauterinos liberadores de hormonas en el tratamiento de la menorragia.” Revista de Posgrado de la VIa Cátedra de Medicina 162 (2006): 19-22.
  • Hernandez, Ailyn Garcia, et al. “Calidad de vida relacionada con la salud en pacientes con menorragia.” Revista Cubana de HematologÃa, InmunologÃa y Hemoterapia 32.2 (2016).
  • González, ME Rosa, et al. “Hemorragia uterina.” Panorama actual del medicamento 41.407 (2017): 840-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