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가 포도당을 흡수하는 과정

09 9월, 2020
신진대사를 통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방과 단백질을 태울 수 있다. 하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포도당이 세포를 위한 에너지원으로 선호된다.
 

포도당은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 매우 중요하지만 적정량만 필요하다. 포도당 수치가 너무 높거나 통제 불능 상태라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포도당은 6개의 탄소 원자를 포함하는 단당류로서, 설탕의 한 형태이며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유기 화합물 중 하나다. 그렇다면 신체는 포도당을 어떻게 흡수할까?

신체에서 포도당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신체 모든 세포의 에너지 원이다. 뇌와 기타 조직 등 많은 기관들은 당분을 필요로 한다. 지질과 함께 포도당은 주 에너지 물질 중 하나다.

포도당과 설탕은 다르다

포도당과 설탕은 혼동해서는 안 되는, 전혀 다른 화합물이다. 설탕(자당)은 포도당 분자와 과당 분자로 구성된 또 다른 혼합물이다.

분해 후 신체에서 포도당을 흡수하지만, 설탕은 식단에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신체 기능에 필요한 것은 포도당이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다른 곳에서 오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우리는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을까

포도당의 주 공급원

설탕
포도당과 설탕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신체는 전자를 필요로 하지, 후자를 굳이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과 설탕을 통해 포도당을 섭취한다. 가장 흔한 것은 빵, 파스타, 쌀, 야채, 과일 및 유제품이다.

모든 탄수화물은 분해될 때 신체에 포도당을 제공한다. 유일한 예외가 섬유질이다. 신체에는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대장에 다다를때 까지 소화관을 통과한다. 거기서 장내 박테리아가 소화를 담당한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없을 때 신체는 다른 방법으로 에너지를 공급받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지방과 단백질을 이용하여 다른 대사 경로가 기능을 하고 그 방법으로 신체에서 포도당을 흡수 할 수 있다.

신체가 어떻게 포도당을 흡수할까?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에서 소화를 시작한다. 입에서 소장까지, 그리고 효소, 소화액, 소화계의 움직임 덕분에 신체는 포도당을 얻기 위해 복합 탄수화물을 분해한다.

포도당 분자는 소장으로 전달된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세포가 사용할 수는 없다.

소장에 도달하면 혈액으로 전달된다. 이 시점에서 췌장과 인슐린이 그 역할을 한다. 뇌가 혈액 속 포도당을 인지하면, 인슐린을 분비하기 위해 내분비선으로 신호를 보낸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췌장은 항상 필요한 인슐린을 자동으로 분비한다.

인슐린은 포도당이 들어갈 수 있도록 세포의 문을 여는 열쇠라 할 수 있다. 세포 안에 들어가면 세포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준비가 된 것이다.

 

공급원에 따른 흡수 차이

설탕과 탄수화물 모두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지만, 신체가 포도당을 흡수하는 방식은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

꿀, 설탕, 시럽, 탄산음료, 또는 과일주스 같은 음식에는 기본적으로 단당이 풍부하다. 이러한 음식들은 빠르게 소화되기 때문에 포도당도 혈액에 빠르게 도달하여 혈당이 급증한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췌장은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액에 더 풍부해진다.

이 반응의 결과 중 하나는 인슐린 작용 후 혈당이 급격히 감소하여 저혈당증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이는 배가 고프고, 어지럽고, 복시 또는 흐린 시력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반면에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통곡물 및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신체는 포도당을 다른 방법으로 흡수한다. 더 느리고 점진적인 과정이다. 결과적으로 인슐린도 일정하게 나타난다. 혈당이 일정하고 오랫동안 유지되며 갑작스런 혈당 급증과 에너지 부족을 방지한다.

과일 주스
주스는 단당의 공급원 중 하나다.
 

더 읽어보기: 저혈당증의 증상

단당에 의한 건강 문제

단당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인슐린과 혈당이 급증한다는 것을 앞서 언급했다. 지속적으로 이는 비만,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대사증후군 같은 질병으로 고통받을 위험이 더 커진다.

또한 췌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생성할 위험이 있다. 그리하면 혈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데, 이를 당뇨병이라 한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좋은 포도당

앞서 언급한 대로, 빠른 흡수는 하루 중에 에너지가 급증했다가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는 인슐린 저항성 또는 2형 당뇨병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 뿌리 채소 및 유제품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신선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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