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폭식증의 유형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자. 폭식증에 여러 유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많은 사람이 이 질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폭식증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과학 기사에서 말하듯이 이 섭식 장애는 청소년, 특히 여성에게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폭식증의 증상 및 그와 관련한 요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완벽한 몸매를 갖는 것에 대한 사회적 압력과 관련이 있다. 이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자.
폭식증은 무엇일까?
‘신경성 폭식증’이라고도 하는 폭식증은 반복적인 폭식이 있고 이어서 유도된 구토, 완하제 남용, 금식 또는 격렬한 운동과 같은 보상 조처가 뒤따르는 섭식 장애(ED)이다. 여기서 주된 목표는 체중 증가를 피하는 것이다.
종종 폭식증의 진단은 이러한 증상이 3개월에 걸쳐 일주일에 2번 이상 발생할 때 내려진다. 그런데 이를 폭식 장애(BED)와 구별하는 게 중요하다. 여기에는 보상 행동 기간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폭식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식습관의 변화와 체중에 대한 강박적이고 통제적인 행동이 그들을 신체적, 심리적으로 악화한다. 이는 영양실조 상태로 발전하여 특히 뇌에서 신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에 영향을 준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이 폭식증으로 인해 더 많은 영향을 받지만, 성별에 관계없이 남성, 어린이 및 10대 초반의 사람들에게도 폭식증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폭식은 일정 기간의 다이어트 후에 시작된다. 이 질병의 진행 과정은 만성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으며 재발하는 순간도 있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Spanish Paediatrics Association)에 발표된 한 기사에 따르면 모델링, 춤, 운동 또는 리듬 체조와 같은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이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다.
폭식증은 특히 여자 청소년에게 가장 흔한 섭식 장애 중 하나이다.
더 읽어보기: 식욕 부진 또는 식욕 감퇴
폭식증의 유형
폭식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몸매와 체중에 대한 지속적인 걱정에 시달린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음식 제한과 극단적인 식단을 포함하는 식습관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신경성 폭식증 및 그 하위 유형‘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폭식증을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에 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하제 폭식증
하제 폭식증에서 환자는 일반적으로 완하제, 이뇨제 또는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약물을 복용한다. 그들은 또한 스스로 구토를 유도하고 관장을 사용하며 과도한 양을 소비한 것을 ‘되돌리기’ 위해 기타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형태의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특징은 대개 개인적으로 그러한 일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언제 어떻게 먹은 음식을 배출하는지에 관계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은 변화를 겪기 시작할 것이다. 여기에는 인후 손상부터 치아 문제, 소화관 문제 등이 있다.
비하제 폭식증
이전 형태와 달리 이러한 폭식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음식물을 제거하지 않는 보상 행동을 보인다. 그들은 음식이 소화되어 몸에 흡수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구토, 이뇨제 및 완하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장기간 금식하는 등 ‘섭취량을 보상’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폭식증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
방금 소개한 폭식증의 유형 중 하나를 앓는 것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누군가가 폭식증을 장기간 앓거나 폭식증이 재발하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면, 다음이 원인일 수 있다.
- 신장 결핍
- 화학 또는 전해질 불균형
- 충치
- 소화기 문제 또는 변비
- 탈수
- 영양 결핍
- 심장 질환
- 잇몸 질환
다양한 유형의 폭식증은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소화, 영양소 흡수, 신장과 같은 중요한 기관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폭식증의 치료
신경성 폭식증에 대한 치료는 그것이 나타나는 방식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심리적 원인이 있는 문제이므로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치료는 음식과 영양 교육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음식에 대한 건강하고 친근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전문가는 다음을 구현할 수 있다.
- 전문가의 제안에 따른 항우울제 사용
- 개인 및 가족의 심리 치료
- 해당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의 영양 교육
- 어떤 경우에는 입원을 포함할 수도 있음
실제로 24시간 환자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제공하는 입원 센터와 프로그램도 있다.
더 읽어보기: 살이 찌게 만드는 6가지 아침 습관
적극적인 해결이 필요하다
폭식증은 그 유형에 관계없이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이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지 않으며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이 필수적이지 않을 수 없다.
전반적으로 모든 경고 신호를 고려해야 한다. 의사, 영양사 및 심리학자는 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안내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lazer, K. B., Sonneville, K. R., Micali, N., Swanson, S. A., Crosby, R., Horton, N. J., … & Field, A. E. (2019). The course of eating disorders involving bingeing and purging among adolescent girls: Prevalence, stability, and transition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64(2), 165-171.
- Nagl, M., Jacobi, C., Paul, M., Beesdo-Baum, K., Höfler, M., Lieb, R., & Wittchen, H. U. (2016). Prevalence, incidence, and natural course of anorexia and bulimia nervosa among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5(8), 903-918.
- Acerete, D. M., Trabazo, R. L., & Ferri, N. L. (2013). Trastornos del comportamiento alimentario: Anorexia nerviosa y bulimia nerviosa. Protocolo AEPED. Capítulo, 7.
- Rava, M. F., & Silber, T. J. (2004). Bulimia nerviosa (Parte 1): Historia. Definición, epidemiología, cuadro clínico y complicaciones. Archivos argentinos de pediatría, 102(5), 353-363.
- Puentes, M. S. (2005). La bulimia nerviosa y sus subtipos. Diversitas, 1(1), 7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