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정신 장애 10가지

16 7월, 2020
정신 장애는 과거와 달리 두려운 질환이 아니다. 생각보다 많은 현대인이 정신 장애를 가지고 있다. 정신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살도록 돕고 싶다면 관련 질환에 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 장애 증상은 정신적 불균형으로 인해 현실에 대한 인지 부족, 비논리적 사고, 이상 행동 등을 포함한다. 오늘은 현대인에게 흔히 발병하는 정신 장애 10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가장 흔한 정신 장애 10가지

정신 장애는 나이와 성별을 가리지 않으며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거나 차츰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최근 보건 기관에서도 정신 장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신 장애 역시 조기에 발견할수록 환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가장 흔히 발병하는 정신 장애 10가지다.

1. 불안 장애

정신 장애 불안 장애

불안 장애는 21세기에 가장 흔한 정신 장애로 다양한 불안과 공포로 발병할 수 있다.

일상의 변화가 불안 장애의 주원인이 될 수 있는데 불안 장애가 심해지면 직장 생활은 물론 가족과 대인 관계에는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또 문 열어두기, 자동차 강도, 사랑하는 이의 안위나 자동차 사고 등 일어나지 않은 일에 관해 심한 불안을 느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더 읽어보기: 불안을 완화하는 천연 식품 9가지

2. 조현병

조현병은 환청이 들리거나 환각이 보이면서 정상적인 행동과 사고를 할 수 없게 하는 질환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를 해치라는 환청이 들린다고 말하는 조현병 환자는 매일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비현실적이고 기괴한 망상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된다.

 

성별과 관계없이 주로 16세~30세 사이 환자들이 많으며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환자 대부분 심리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한다.

3. 공포 장애

정신 장애 공포증

공포 장애는 가장 흔한 정신 장애다. 거미, 광대처럼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국한되어 발생하는 공포를 특징으로 한다

공포 장애 환자는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비합리적인 공포심을 느끼므로 삶의 질이 떨어진다.

4. 양극성 장애

양극성 장애는 흔히 조울증으로 불리며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 변화를 보인다.

조울증에 걸리면 금방 웃었다가 우는 극단적인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대인관계까 어려워질 수 있다.

5. 강박 장애

불안 관련 장애인 강박 장애 환자는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는 경험을 하는데 스트레스나 두려움을 느끼는 존재나 사건에 관해 매일 생각하게 된다.

옷이나 책을 스스로 만족스러울 때까지 정리하는 증세가 심해지면 마루 바닥의 선을 밟지 않고 다니거나 주변 물건까지 모조리 정리하려 든다. 옷장 문이 열린 채로 자지 못하거나 같은 물건을 여러 번 정리하는 사람들도 있다.

 

6. 최근 급격히 늘어난 공황 장애

정신 장애 공황 장애

최근 부쩍 늘어난 공황 장애는 호흡 곤란, 현기증, 메스꺼움과 빈맥 외에도 손 저림, 발한, 흉통, 피로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마치 물에 빠져서 몸을 가누지 못하는 느낌이라고들 말한다.

공황 발작은 장소나 시간과 관계없이 환자가 공포를 느낄 때 발현한다.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할 수도 있는 공황 장애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광장 공포증이 생길 수 있으며 환자는 항상 불안에 떨게 된다.

7. 자살을 유발할 수 있는 우울 장애

일시적인 기분 저하가 아닌 우울 장애도 흔히 나타나는 정신 장애다.

우울 장애는 절망, 무력감, 열등감 등에 빠져서 자살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몇 주 또는 몇 달 이상 계속되면 삶이 완전히 달라지고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신경화학의 균형을 잡고 우울증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8. 식이 장애

먹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거부하는 병적 증상인 거식증도 식이 장애에 포함된다. 거식증 환자는 본인이 심각하게 마른 줄 모르고 거울을 보며 항상 뚱뚱하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단시간에 많이 먹고 억지로 토하거나 완하제를 먹는 폭식증도 식이 장애의 일종이며 우울하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잘 걸린다.

9. 반사회적 인격 장애

정신 장애 반사회적 인격 장애

반사회적 인격 장애는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동 양상을 보이며 가족과 지인 물론 타인과의 교류를 거부하는 성향이 있다.

낯 가리기, 우울증, 고독, 폭력, 공격성 같은 증상과 거절에 관해 극도의 공포심을 경험한다.

10. 경계선 인격 장애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는 충동적이고 심약한 일면을 보인다. 모든 것을 의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질환으로 침착하게 있다가도 갑자기 불안, 절망 또는 분노를 표현한다.

어떻게 보면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는 만족스러운 삶을 산다고도 볼 수 있으며 배우자나 연인에 무한한 애정을 보이며 우상화하기도 한다.

정신 장애는 생각보다 흔한 질환으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환자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신 장애에 관해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