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

26 8월, 2020
정신 건강이 좋으면 매일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정신 건강을 어떻게 더 잘 관리할 수 있을까?
 

오늘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자신의 반응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종종 사람들은 신체 건강에만 중점을 두며,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정서적 균형을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한다.

일부 저자들에 따르면 정신 건강에는 “감정, 생각 및 행동의 책임 있는 관리”가 포함된다. 이러한 정의는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에 대한 인식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는 그것에 이름을 부여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또 삶에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건강이 좋은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단호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좋은 자존감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정신 건강을 돌보지 않을 경우 불안 장애 또는 주요 우울증과 같은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슬픔, 불안, 분노 또는 우울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행동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건강한 습관을 잊게 되어 중독 행동을 할 위험이 커진다. 이는 또한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

자 그렇다면 정신 건강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

스페인 고등 심리학 연구소(the Spanish Higher Institute for Psychological Studies: ISEP)에 따르면 정신 건강이 좋은 것은 일반적인 웰빙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모든 감정은 삶에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감정이 타당하다는 점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일부 감정이 부정적이거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정서적 건강이 향상하고 여러 장애 중에서도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을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그렇다면 이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사실 감정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마음을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소한 변화가 있다. 몇 가지 일반적인 팁은 다음과 같다.

더 읽어보기: 감정을 통제하는 5가지 훈련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자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자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고 무엇이 우리를 좌절시키고, 화나게 하고, 슬프게 만드는지 알아내자. 앞서 말했듯이, 이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우리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한다. 어떤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자

감정을 표현하는 건 좋은 정신 건강과 함께 간다. 불편함을 느끼고 이로 인해 긴장이 생기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직장에서든 집에서든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먼저 생각한 다음 행동하자

강렬한 감정에 이끌려 행동하게 되면 나중에 자신의 행동을 후회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려면 어떤 조처를 하기 전 그 결과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는 게 가장 좋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감정을 적어보는 것이다. 더 나은 분석을 위한 충분한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완 기법을 사용하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의학의 보완적 치료법(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이라는 저널에 언급된 바와 같이, 명상 기술은 스트레스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마음 챙김, 명상, 요가 등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 보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불안이 체취에 미치는 영향

잠시 쉬어가자

휴식하자

급변하는 세상에서 살아가야 하는 건 끊임없이 스트레스와 불안 상태에 있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고 침착하게 살며 또 단순한 것을 즐기는 게 좋다.

따라서 자신을 차분하게 하고 만족스럽게 하고 또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해보자.

 

충분한 휴식을 취하자

열악한 생활 방식에 더해 수면의 질까지 좋지 않다면 기분에 상당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방해받지 않고 최소 7시간 이상 잘 자는 게 매우 중요하다. 또한, 낮에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자

해로운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대신 자신을 성장 시켜 주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정신 건강은 극적으로 향상한다. 또한,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고 너무 많이 불평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불평이 많은 다른 사람들을 피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긍정적인 관계는 또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참된 열망을 가지고 그들을 돕기 시작할 때 생겨난다.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자

주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말자.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새로운 책을 읽고, 강의에 등록하는 등 이용 가능한 많은 옵션이 있다.

모든 사람은 다르며 각자의 요구 또한 다르다. 하지만 건강을 지키려면 자신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일에 힘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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