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염 식단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나트륨이 없는 식단은 과도한 소금으로 인한 모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나트륨은 또한 적절한 신체 기능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저염 식단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29 12월, 2020

저염 식단은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식단을 따르기로 한(또는 결정해야 하는) 사람들은 높은 혈중 나트륨 수치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상태 중 일부는 고혈압, 신장 질환 또는 심부전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저염 식단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중요한 사실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나트륨이 신체에 필요한 이유

인간에게 나트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식탁용 소금의 50%는 나트륨으로 구성되며 나머지 원소는 염소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소금은 화학적으로는 염화 나트륨으로 알려져 있다.

소금은 식단에서 가장 큰 나트륨 공급원이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 그리고 제조 과정에서 식품에 첨가된 소금을 통해 이 무기질의 또 다른 작은 부분을 섭취한다.

비록 나트륨은 생명에 필수적이지만, 신체에는 소량만이 필요하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무기질은 신체가 적절하게 수분을 유지하고 세포 교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혈액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음식의 나트륨 함량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음식에 나트륨 함량이 적거나 많은지 알아보려면 나트륨의 양을 언급하는 라벨을 읽어보는 게 중요하다.

나트륨의 양은 밀리그램(mg)으로 표시된다. 일일 값의 백분율로 표시되는 식품 라벨의 열은 그 식품에 포함된 각 영양소의 양을 나타낸다.

이와 관련하여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은 이 무기질의 일일 필요량의 5% 미만인 식품이다. 반면 20% 이상인 식품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간주한다.

식품 라벨에서 볼 수 있는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무나트륨: 1회 제공량 당 나트륨이 5mg 미만이다.
  • 나트륨 함량 매우 적음: 1회 제공량 당 나트륨이 35mg 이하다.
  • 나트륨 함량 적음: 1회 제공량 당 나트륨이 140mg 이하다.
  • 감소된 나트륨: 일반 유형보다 1회 제공량 당 나트륨이 25% 이상 적다.
  • 소금 또는 첨가된 소금이 없음: 식품 가공 중에 소금이 첨가되지 않았다. 하지만 음식 자체에는 여전히 나트륨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

저염 식단의 장점

저염 식단의 장점

특히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저염 식단을 따라야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소금은 삶에 필수적이지만 적절한 양만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나트륨을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낮추거나 식품에 천연 소금을 첨가하는 건 매우 유익하다. 그러한 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혈압을 낮춘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인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특정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인다: 이러한 식습관을 채택하면 변비 또는 체액 저류를 완화할 수 있다.
  • 체중 감량을 돕는다.

저염 식단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

저염 식단은 과도한 소금으로 인한 모든 합병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나트륨은 적절한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균형을 찾아야 한다.

이에 관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요리할 때 소금을 사용하지 말자. 식품에는 천연 소금이 이미 포함되어 있다. 대신 음식의 풍미를 높이기 위해 식초, 향신료 또는 레몬을 사용할 수 있다.
  • 요리 방법을 변경하자. 요리 방법은 일반적으로 음식의 자연적인 풍미를 많이 없앤다. 따라서 찌거나, 기름종이 또는 알루미늄 포일로 싸서 요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마지막으로, 염분 함량을 줄이는 것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설계한 건강한 생활 방식 목표 중 하나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와 관련한 질병으로 고생하는 경우 의사는 최선의 식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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