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오메가-3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며, 푸른 생선, 견과류 및 식물성 오일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다.
<식품 과학 및 기술 연례 검토>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정기적인 오메가-3 섭취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오메가-3의 항염증 작용과 더불어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능력이 이를 증명한다.
만성 질환을 줄이는 능력에 대해 정확하게 말하자면, 여러 연구를 통해 이 영양분이 뇌와 뇌의 인지 기능에 유익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오늘은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부실한 오메가-3 섭취는 뇌 기능 장애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지방산은 세포막에 결합하는 것으로, 뇌세포에 필수적인 영양분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응용약물학회지>에 게재된 정보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이러한 지방산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신경 전달 물질 수용체의 기능을 개선한다. 또한 과학 문헌은 오메가-3 결핍과 우울증 또는 조울증과 같은 인지 장애 발병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하지만 확실한 결과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여러 인지 과정 치료법은 미생물총의 변화와 오메가-3 보충에 중점을 둔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더 나은 인지 기능과 긍정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이 주제는 현재 연구 중이다.
오메가-3 및 오메가-6
식단에 관해서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3는 항염증 분자의 전구물질인 반면, 오메가-6는 염증 분자이다. 따라서 신체에 염증 과정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1:1의 비율을 유지해야 한다.
가공식품은 대개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지만 푸른 생선과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늘날에는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므로, 오메가-6 지방산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한다.
따라서 신선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푸른 생선, 견과류,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3 섭취를 늘리고 지방의 균형을 재조정하므로 식단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더 읽어보기: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
오메가-3 보충제
다양한 상황에서 오메가-3를 보충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많은 운동선수들은 부상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한다. 건강한 성인은 중장기적으로 복잡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이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과학 문헌의 최신 논문을 보면 오메가-3는 인지 장애 또는 장애와 관련된 과정에서 중요한 보충제이다.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하면 우울증에 대한 일부 과정을 치료하는 것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결과를 볼 수 있다.
오메가-3 보충제는 질병이나 일부 스포츠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조건에서 이 영양분을 얻는 데 이상적이다.
일주일에 2회 섭취하는 푸른 생선
푸른 생선 섭취는 오메가-3를 정확하게 공급하는 데 필수적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지질 성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걱정하면서 푸른 생선 섭취를 제한했다. 하지만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을뿐더러 실제로 약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단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
따라서 오늘날에는 최소 일주일에 두 번씩 푸른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이는 생식물 오일의 정기적인 섭취와 동반되어야 한다.
오일을 높은 온도로 데우면 일부 영양분과 그 특성이 손실된다. 또한 지나치게 데운 오일은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이 중장기적으로 신체에 유독한 노폐물이 발생하는 과정을 유발한다.
결론
오메가-3 지방산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을 회복하려면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
현재 이 주제에 대한 문헌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특정 인지 질환의 발병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거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방은 칼로리가 높은 영양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균형 잡힌 정상적인 칼로리 함량의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체중 증가와 이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hang CY., Ke DS., Chen JY., Essential fatty acids and human brain. Acta Neuro Taiwa, 2009. 18 (4): 231-41.
- Tanaka., Farooqui AA., Siddiqi NJ., et al., Effects of docosahexaenoic acid on neurotransmission. Biomol Ther (Seoul), 2012. 20 (2): 152-57.
- Deacon G., Kettle C., Hayes D., Dennis C., Tucci J., Omega 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and the treatment of depression. Crit Rev Food Sci Nutr, 2017. 57 (1): 212-223.
- Appleton KM., Sallis HM., Perry R., Ness AR., Churchill R., Omega 3 fatty acids for depression in adults.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