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

5월 13, 2020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는 서로 다르지만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한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가 각각 무엇이며 어떤 식품 공급원이 있는지 알아보자.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는 모두 건강에 유익하지만,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기본적으로 효능과 찾을 수 있는 식품 공급원이다. 우리의 세포에는 수백만 개의 미생물인 미생물총이 있다. 대부분 소화관에 위치해 있으며 장내 세균총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러한 모든 장내 세균은 유익하고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 등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세균은 설사, 감염 또는 장 부패를 유발할 수 있다. 그에 반해 유익한 박테리아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어하고 면역계를 자극하며 가스를 줄이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인체는 일부 비타민을 합성하고 특정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양호한 건강과 좋은 기분을 위해서는 장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모든 부분에 있어,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떤 역할을 할까?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주된 차이점

장내 세균총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기본적인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 체내에 살아 있는 미생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로 제공한다.
  • 이미 체내에 있는 미생물에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프리바이오틱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짧은 한 문장 속에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주된 차이점이 있다. 자, 이제 각각에 대해 조금 더 깊게 탐구하고 가장 중요한 공급원을 발견해 보자.

프리바이오틱스, 장내 세균총의 ‘음식’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

프리바이오틱스는 대장에 그대로 도달할 수 있는 음식의 비소화성 물질이다. 대장에 들어가고 나면 이를 분해하는 데 적합한 효소를 가진 장내 세균총의 음식이 된다. 장내 세균총의 음식이 되면서, 세균총의 성장과 활동을 촉진하여 숙주인 사람의 건강을 개선한다.

식품 성분이 프리바이오틱으로 간주되려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위장과 소장에서 분해되거나 흡수될 수 없어야 한다.
  2. 대장에 그대로 도착하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될 수 있어야 한다.
  3. 이러한 발효는 인간에게 유익한 효과를 선사하는 특정 장내 세균의 활동과 증식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현재로서, 가장 많이 연구된 프리바이오틱스는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여러 유형의 섬유질이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프락토올리고당(FOS), 갈락토올리고당(GOS) 및 이눌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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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다른 여러 식품에서 장내 세균총에 유익한 물질을 찾을 수 있다.

  • 양파, 리크, 아스파라거스, 아티초크, 씨앗류(치아시드, 아마인), 감자, 당근, 사과 등에 존재하는 일부 섬유질은 좋은 프리바이오틱스이다.
  • 코코아, 베리류 또는 향신료의 폴리페놀에 있는 물질
  • 올리브 오일, 견과류 또는 기름진 생선의 지방에 있는 물질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리바이오틱스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으니, 이제 차이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의 개념을 집중 탐구해 보자. 프로바이오틱이라는 용어는 ‘활생’을 의미한다. 가장 널리 인정된 프로바이오틱의 정의는 세계 보건 기구(WHO)와 유엔 식량 농업 기구(FAO)에 의해 공식화되었다. 이러한 기구들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적절한 양으로 부여할 때 숙주에게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 있는 미생물’

여기서는 세균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세균 자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 발효에 사용되는 세균에서 비롯된다. 가장 많이 연구된 것은 유산균 속과 비피도박테리움 속에 속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이나 식이 보충제를 통해 찾을 수 있다.

주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

플레인 요거트는 가장 인기 있고 접근하기가 쉬운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다른 식품과 보충제에서도 이러한 세균을 찾을 수 있다.

가장 저렴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 중 요거트를 꼽을 수 있다. 좋은 플레인 요거트에는 유산균과 연쇄상구균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추가할 필요가 없다. 케피어는 다른 유형의 세균주를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또 다른 좋은 식품 공급원은 사우어크라우트, 피클 또는 오이 피클과 같은 발효 채소이다. 발효된 된장이나 발효된 콩인 템페와 같은 아시아 음식도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목록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등장한 음식 중 하나는 최근 몇 년간 큰 인기를 얻은 약간의 탄산이 느껴지는 콤부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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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정보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을 요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만 섭취하면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영양을 공급하지 않으면 신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과학이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새로운 개념과 연구 결과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최근의 개발에 주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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