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6가지 팁

17 7월, 2020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 수준을 조절하면 심장 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심장 마비가 가족력에 있는가? 그렇다면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가? 심장 마비가 전 세계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예방하기 위한 조처를 알아두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심장 마비는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동맥 중 하나가 막힐 때 발생한다. 다행히 이 문제를 예방하는 건 간단하지만 현재 생활 방식이 건강하지 않다면 변화가 필요하다.

어렵지 않다. 간단히 아래의 팁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6가지 팁

1. 양질의 식단을 짠다

심장 마비 예방을 위한 6가지 팁

심장 마비를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 가공식품을 식단에서 제외하고 신선한 음식으로 대체해야 한다.
  • 설탕과 감미료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단 음식이 먹고 싶다면 과일 한 조각으로 대신하자.
  • 식물성 기름이나 마가린과 같은 트랜스 지방을 피해야 한다. 아보카도, 코코넛 오일 또는 저온 살균되지 않은 버터와 같은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하자.
  •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몸에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 기름진 생선과 같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적어도 일주일에 1번 먹거나 아니면 영양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
  • 비타민 C, E 및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이 영양소는 동맥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들은 활성 산소를 중화하고 심장의 마모를 늦추며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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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일 운동한다

운동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지만, 모든 운동이 심장에 도움이 되는 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심장 마비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30분 이상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 세션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잘 회복하고 각 세션 사이에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는 심장 문제 병력이 있는 경우 심장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서 좋은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소금 섭취량을 낮춘다

3. 심장 마비를 예방하기 위해 소금 섭취량을 낮추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이 발병하거나 심장 마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 혈액에 나트륨이 너무 많으면 동맥이 좁아지고 흐르는 액체의 양이 그 크기에 비해 커진다.
  • 이는 동맥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심장 마비, 뇌졸중 또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몸에 소금은 어느 정도 필요하므로 소금 섭취를 완전히 중단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음식에 소금을 조금씩만 넣는 게 좋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제품의 소비는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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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장관을 관리한다

아마도 우리는 배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실제로 과민 대장 증후군과 같은 심각한 장 문제는 몸을 많이 변화시켜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매일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 발효 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장내 세균총을 장려하여 심장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5. 충분히 잠을 잔다

5. 충분히 자야한다

충분히 자는 건 정상적인 아드레날린과 코티솔 수치에 필수적이며,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하루에 적어도 7시간은 자야 하며 수면 장애가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코골이는 단순히 성가신 문제가 아니다. 이 수면 장애는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고혈압과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며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라면 정말 치명적일 수도 있다.

또한, 낮에 피곤할 때는 낮잠을 자야 한다.

6. 명상과 요가를 한다

명상을 하고 요가를 하면 몸과 마음의 긴장이 풀리고 에너지의 변화가 생겨 심장으로의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면 심장이 더 잘 작동하여 심장 마비의 위험이 줄어든다.
  • 스트레스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항상 화를 내면 심장 마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매일 20분 정도 요가 연습을 하는 게 좋다. 그리고 일어날 때 또는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명상해보자. 처음에는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기가 물론 어려울 수 있지만, 결국에는 점차 쉬워지고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