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 2월 3, 2019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중 하나는 과다한 섭취가 염증을 유발하고 몸에서 독소를 키운다는 사실이다. 특히 장 질환을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공식품을 피해야만 한다.

가공식품의 위험성은 이제 더 이상 놀랄 일이 아니다. 소비자들이 지난 몇 년 사이부터 위험을 경고하기 시작했지만, 이 문제는 몇 십 년이 흐른 오래된 문제이기도 하다. 마트에 가면 건강에 좋은 제품들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진열된 많은 제품들은 몸에 안 좋은 성분을 포함한다.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중요할까?

가공식품은 사용이 편리하고 또 맛있게 보일 수도 있지만, 그 제조 과정에서 방부제와 몸에 나쁜 화학적 첨가제가 들어간다. 또한 많은 가공식품들의 칼로리는 과도한 반면 필수 영양분은 부족하다.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탄산음료를 끊으면 생기는 8가지 건강 변화

가공식품의 위험성

가공식품은 산업 공정을 거친 모든 식품을 말한다. 화학공정을 통해 식품들의 맛과 식감을 매력적으로 만든다.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가공식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가공식품이 음식을 신속하게 만들고 만족스러운 식사를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선전해 왔지만, 인공 합성물들과 정제 공정이 몸에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은 숨긴다.

더 읽어보기: 아기에게 절대 주지 말아야 할 8가지 음식

1. 가공식품은 중독성이 있다

식품업체들이 더 많고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 거짓말을 일삼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선택하도록 중독 현상을 일으키는 많은 화학 첨가제들을 쓰는 것에 대해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

유기농 식품들은 올바른 방법으로 포만감을 제공하는 반면, 가공식품은 적절한 영양분이 섭취되지 않아도 배를 부르게 만드는 물질인 도파민을 몸에 퍼지도록 자극한다.

2. 비만을 일으킨다

비만은 현대 공공건강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이다. 많은 경우는 유전으로부터 온다. 하지만 요즘은 비반이 식이요법과 가공식품 섭취에 관련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가공식품은 소비자들의 지방을 축적시키게 하는 설탕, 포화 지방 그리고 단순 탄수화물로 가득 차 있다. 게다가 글루탐산소다와 액상과당과 같이 과다 체중과 비만에 관련이 있는 화학 물질을 함유한다.

3. 몸의 pH 농도에 영향을 준다

가공식품의 더 큰 문제 중 하나는 식품 영양의 원칙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건강을 위험하게 만드는 혈액의 산성화를 일으킨다.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몸의 pH 농도에 불균형을 일으킴으로써, 가공식품이 혈중 독소를 늘리고 염증과 관련있는 질환을 일으킨다.

4. 소화기 식물군을 바꾼다

가공식품에서 유발되는 높은 농도의 산성이 소화관 미생물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로 소화질환이나 소화감염의 발생의 확률을 높인다.

5. 우울증과 과민성을 일으킨다

유기농 식품은 기분을 좋게하지만, 가공식품은 기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가공식품의 지속적인 섭취는 우울증, 불안감 그리고 과민성과 관계가 있다.

6.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매입형 고기와 정제 식품은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혈액에 염증성 물질을 퍼트린다. 세포 저하의 과정을 촉진하는 것으로 가공식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그리고 암과 같은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7. 심장 건강에 영향을 준다

심혈관계통이 가공식품의 섭취로써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상관해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가공식품은 심장과 혈액순환에 나쁜 물질들의 혼합물이다.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대부분의 정제 식품은 고혈압과콜레스테롤혈증을 야기하는 포화 지방과 과다한 염분을 포함한다. 계속된 섭취는 동맥경화증과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8. 조로

가공식품에서 찾을 수 있는 화학물들은 독이다. 배설 기관의 도움으로 많은 독소들이 배뇨와 땀으로 배출될 수 있다.

하지만, 가공식품은 매일 같이 섭취되기 떄문에 몸에 독소를 축적시킨다. 결과적으로, 독소가 몸의 세포를 저하시키고 노화를 촉진한다.

가공식품의 흔한 예

이미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우리 주변은 가공식품으로 가득 차 있다. 앞서 가공식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확인했을 것이다. 흔한 가공식품은 다음과 같다.

  • 매입형 그리고 절인 고기
  • 시리얼
  • 빵과 제빵류
  • 통조림 식품
  • 산업 공정된 샐러드 드레싱과 소스
  • 음료와 탄산음료
  • 튀긴 과자들
  • 팝콘

가공식품의 위험성을 알았는가? 한마디로 가공식품은 몸에 매우 해롭다. 최대한 식단에 넣지 않도록 조절하고, 대신 유기농 식품을 택하자.

  • Weaver, C. M., Dwyer, J., Fulgoni, V. L., King, J. C., Leveille, G. A., MacDonald, R. S., … Schnakenberg, D. (2014). Processed foods: Contributions to nutritio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3945/ajcn.114.089284
  • Y., I. (2011). Processed Meats. Processed Meats. https://doi.org/10.1533/9780857092946.3.666
  • Louzada, M. L. da C., Baraldi, L. G., Steele, E. M., Martins, A. P. B., Canella, D. S., Moubarac, J. C., … Monteiro, C. A. (2015). Consumption of ultra-processed foods and obesity in Brazilian adolescents and adults. Preventive Medicine. https://doi.org/10.1016/j.ypmed.2015.07.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