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첨가 지방은 무엇일까

21 4월, 2020
세계보건기구의 전문가위원회 보고서에서 식품에서 수소첨가(트랜스) 지방을 감소하거나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도 종류가 다양하다. 건강한 지방도 있고, 건강에 해로운 것도 있다. 수소첨가 지방은 식물성 지방인데 체내에서 동물성 지방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수소첨가 지방은 트랜스 지방이라고도 부르며, 구성, 모양 및 질감이 변형된다. 이 글에서 수소첨가 지방에 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수소첨가 지방이란?

수소첨가 지방 또는 트랜스 지방은 화학 공정에서 발생하는 지방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지방의 위험에 관해 경고한다. 적은 양도 먹지 않는 게 좋다.

수소첨가 지방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게 좋다. 이 지방은 식물성 기름의 수소화(불포화에서 포화 상태로 전환) 과정에서 생긴다. 포화 지방보다 훨씬 더 해롭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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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첨가 지방의 생성 과정

수소첨가지방

수소첨가 지방은 화학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제조업체 입장에서 생각하면 좋은 점이 많다. 다른 유형의 지방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트랜스 지방, 즉 수소첨가 지방은 제조업체에게 유리한 과정의 화학 공정에서 생긴다. 다른 유형의 지방보다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저렴해서 좋을지 몰라도 우리 건강에는 해롭다. 

식품 산업에서 기름과 같은 액체 형태의 특정 지방을 함유한 성분에 수소를 주입한다. 고온 상태에서 이렇게 하기 때문에 단단해진다.

이렇게 하면 음식을 더 좋은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더 먹음직스럽게 만들 수 있다.

수소첨가 지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부분의 가공 식품에는 트랜스 지방이나 수소첨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트랜스 지방을 하루에 5g만 섭취해도 건강에 위험하다. 

가장 유해한 지방이라고 할 수 있다. 먹지 않는게 좋지만 그럴 수 없다면 최소한의 양만 먹는게 좋다. 수소첨가 지방은 다음과 같은 질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 심혈관 질환 및 죽상동맥 경화증: 이 지방은 해로운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높인다. 반면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시킨다.
  • 암: 우리 몸에서 불완전한 호르몬과 세포막을 생성하게 한다. 
  • 뇌 질환: 필수 지방산 작용을 억제하여 뇌의 성장과 성숙을 늦춘다.
  • 대사 질환 및 당뇨병 

세계보건기구 전문가위원회 보고서에서는 식품에서 트랜스 지방을 다량 감소하거나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는 건강, 특히 심혈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트랜스 지방을 섭취했을 때 생기는 문제에 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수소첨가 지방이 함유된 식품

수소첨가지방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는 식품에 수소첨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수소첨가 지방은 저렴하고 여러 가지 식품을 개발하는 데 이상적인 특징, 일관성을 갖고 있다. 또 맛도 좋다. 다른 유형의 지방에 비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렇게 유해한 지방은 어떤 식품에 함유되어 있을까?

  • 시중에 판매되는 파이
  • 쿠기
  • 즉석 식품
  • 과자
  • 마가린
  • 사탕
  • 패스트푸드
  • 튀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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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첨가 지방 섭취를 피하는 방법

수소첨가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가공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수소첨가 지방이나 다른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은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는게 좋다. 

슈퍼에서 장을 볼 때 가공 식품 포장지에 있는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하자.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건강에 해로운 성분은 수소첨가 지방 뿐만 아니라 설탕, 전분 등도 포함된다. 제품 라벨에 식물성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고 표기되어 있으면 어떤 종류인지 확인한다. 트랜스 지방산과 수소첨가 지방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도록 한다.

사실 거의 모든 가공 식품이나 즉석 식품에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최대한 신선 식품 위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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