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

01 11월, 2020
감기는 코 막힘 또는 기침같이 아주 성가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치료로 완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집에서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은 꽤 간단하다. 감기는 누구에게나 영향을 줄 수 있고 일반적으로 주요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기 증상은 성가시며 직장이나 학교를 빠지게 만들 수 있다.

코 막힘, 재채기, 기침같은 증상은 매일의 업무 진행을 방해하여 전반적인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다행히도 일반적으로 감기는 셀프 케어로 짧은 기간에 개선할 수 있다. 계속 읽어 보자!

감기란?

감기는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을 말한다. 다양한 종류의 많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실제로,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약 200종의 연관 바이러스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역사를 통틀어, 전문가들은 이 병리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을 확인하려고 시도해왔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감기는 어린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 환경이 건조하고 추운 곳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3일 후에 나타난다. 증상의 일부는 아래와 같다.

  • 코 막힘
  • 재채기
  • 전반적인 불편함
  • 미열 (일부 경우)
  • 기침과 인후염
  • 두통

병의 경과에 따라 점액은 짙어진다. 그러나 증상은 며칠 내에 저절로 개선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처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팁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 감기를

더 읽어보기: 코막힘을 빠르게 완화하는 7가지 요법

집에서 감기를 치료하는 팁

감기로 인한 합병증의 징후가 없다면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충분히 증상에 대처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따르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한다면 단시간에 증상이 완화될 것이다.

물과 건강한 수분 섭취

수분 유지는 점액의 막힘을 완화하는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재채기나 기침으로 점액이 두꺼워지고 제거하기 쉬워진다.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마찬가지로 수프와 죽도 종종 편안함을 줄 수 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 음료같이 탈수를 촉진하는 제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염수 만들기

식염수를 넣으면 코 막힘과 목의 통증같은 불편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 한 잔에 소금 1/4t를 희석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다음, 그 액체를 이용하여 비강 세척이나 양치질을 해 보자.

직접 하고싶지 않다면 약국에서 간단하게 식염수 스프레이와 점비액을 구매할 수 있다. 코 막힘과 과도하게 점액이 생성된 경우에 사용한다. 아기에게 사용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한 콧구멍에 제품을 여러 방울 넣는 것이다. 그런 다음 고무 흡입기를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빨아낸다.

더 읽어보기: 생리식염수는 어디 사용될까?

집에서 감기를

휴식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집에서 감기를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많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그러나 잠자는 곳에 담배 연기, 먼지, 또는 강한 냄새가 나는 화학 물질같은 거슬리는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위해 방에 가습기를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는 호흡기의 자극을 줄이고 안도감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위생적인 수면 환경을 위한 10가지 팁

집에서 감기를 치료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위에 언급한 내용을 실행하는 것 외에도 전염을 줄이는 것의 중요성을 기억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말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도록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코와 입을 가려야 한다. 규칙적으로 손을 씻고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않는 것도 예방을 위한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이다.

두통 또는 전반적인 불쾌감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이부프로펜이나 파라세타몰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점액이 진해진 것과 기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점액 용해제 및 진해제가 있다. 어쨌든, 자가 치료를 피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의사의 권고를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 Pintos Pascual, I., Muñez Rubio, E., Alarcón Tomás, A., & Ramos Martínez, A. (2018). Flu virus and respiratory virus infections. Medicine (Spain), 12(56), 3291–3297. https://doi.org/10.1016/j.med.2018.04.019
  • Barrett, B. (2009). Infecciones virales de las vías respiratorias altas. In Medicina integrativa (pp. 209–220). Elsevier. https://doi.org/10.1016/b978-84-458-1911-1.50020-8
  • Neumologia Pediatrica/ Pediatric Neumology: Infeccion, Alergia Y Enfermedad … – Marco Antonio Reyes, Gustavo Aristizábal Duque, Francisco Leal Quevedo – Google Libros. (n.d.). Retrieved July 23, 2020, from https://books.google.es/books?hl=es&lr=&id=sq9LZilrUsAC&oi=fnd&pg=PA153&dq=cuidado+resfriado&ots=2DdgUr27LU&sig=M4x0fNUEM6dZtFhOngogX6aeXEk&redir_esc=y#v=onepage&q&f=false
  • Cuidado y tratamiento del resfriado | Offarm. (n.d.). Retrieved July 23, 2020, from https://www.elsevier.es/es-revista-offarm-4-articulo-cuidado-tratamiento-del-resfriado-13054399
  • Martínez Carmona, R., & Cortes Maestre Montoya, F. (n.d.). O R I G I N A L E S Autocuidados ante el Resfriado Común y el Dolor Osteomusc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