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검사 전에 금식이 중요한 이유

31 10월, 2020
일반적으로 환자는 채혈을 하기 전에 최소 8시간 동안 금식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특정 유형의 검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오늘은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금식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혈액 검사는 사람의 건강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므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의료 검사 중 하나이다. 실제로 모든 의료적 치료와 관련하여 흔히 하는 기본적인 절차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최소 8시간 동안 금식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아침에 채혈해야 한다.

혈액 검사는 다양한 매개 변수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흔히 의사는 의심되는 진단을 확인하거나 배제하기 위해 특정 검사를 지시한다. 하지만 많은 수치는 일상적인 문제에 더 가깝다. 예를 들면 혈당 수치나 혈구 수치 등이 있다.

이 글에서는 환자가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금식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다시 말해, 채혈 전 최소 8시간 동안 먹고 마시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왜 그렇게 중요할까?

지금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자세히 알아보자.

혈액 검사란?

혈액 검사는 환자에게서 혈액을 추출하여 연구실에서 샘플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의사는 신체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여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정보가 특정 신체 기관의 상태를 보여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에는 혈액에 있는 각 세포 유형의 농도를 나타내는 혈액상이 포함된다. 다시 말해,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다. 또한 이러한 세포의 모양을 관찰하여 정상인지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혈액 검사를 통해 여러 생화학적 수치를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혈중 내 포도당 또는 철분 수치가 있다. 이러한 수치로 콜레스테롤, 트라이글리세라이드, 갑상샘 효소, 요소 등을 언급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모든 매개 변수는 특정 질병을 발견하는 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갑상샘 효소 수치는 갑상샘 질환을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철분 및 기타 수치는 의사가 빈혈의 유무와 심각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유형의 종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도 혈액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종양은 혈류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정 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작용한다.

더 읽어보기: 암 세포 조기 발견을 돕는 간단한 혈액 검사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금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혈액 검사는 신체의 이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사는 흔히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 이 검사를 사용한다.

혈액 검사 전에 금식이 중요한 이유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하는 날이 오면 최소 8시간 전부터 금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전날 밤에 음식이나 물을 제외한 음료를 섭취하면 안 된다. 혈액이 음식과 음료를 흡수하여 특정 매개 변수에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식 여부와 금식 기간은 실제로 어떤 검사를 받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의사가 혈액상 검사만을 지시했다면 금식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포도당 수치라면 성인은 최소 8시간, 어린이는 최소 3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 한다.

동시에 갑상샘 기능을 분석한다면 4시간의 금식만으로도 충분하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하여 의사는 최대 12시간의 금식을 권장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측면은 바로 약이다. 음식과 마찬가지로, 특정 약물이 혈액 수치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의사는 대개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지를 알려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전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10가지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금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하는 금식은 진행할 특정 검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모든 유형의 혈액 검사가 사전 금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타 유의 사항

건강 전문가는 혈액 검사가 가능한 한 잘 진행되도록 다른 권고 사항을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우선 금식 외에, 혈액 검사를 받기 직전에는 흡연을 하지 말아야 한다. 담배가 포도당 수치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적당량의 물을 마셔도 된다. 하지만 혈액 검사 전에 술을 마시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또한 특정 표지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날 운동은 삼가야 한다.

어쨌든 항상 의사와 상담을 하고 자신의 사례에 맞는 명확한 지침을 요청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부 환자는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환자도 있다. 동시에 혈액 검사를 받기 전에 필요한 금식 시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직접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 Quinn JG, Tansey EA, Johnson CD, Roe SM, Montgomery LE. Blood: tests used to assess the physiological and immunological properties of blood. Adv Physiol Educ. 2016;40(2):165-175. doi:10.1152/advan.00079.2015
  • Dean L. Blood Groups and Red Cell Antigens [Internet]. Bethesda (MD):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US); 2005. Table 1, Complete blood count.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2263/table/ch1.T1/
  • Ortiz Sánchez, Y., García Tase, M. M., Rosales Arias, K. K., Vázquez Belizón, Y., & Fonseca Olivares, E. (2005). Interferencias de medicamentos con pruebas de laboratorios. Revista Cubana de Farmacia39(3).
  • McMillin JM. Blood Glucose. In: Walker HK, Hall WD, Hurst JW, editors. Clinical Methods: The History, Physical, and Laboratory Examinations. 3rd edition. Boston: Butterworths; 1990. Chapter 141.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248/
  • Kackov S, Simundic AM, Gatti-Drnic A. Are patients well informed about the fasting requirements for laboratory blood testing?. Biochem Med (Zagreb). 2013;23(3):326-331. doi:10.11613/bm.2013.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