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마비에 대한 과학자들의 의견
아마 수면 마비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우리는 수면 마비에 대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수면 장애는 정말로 심각한 질병은 아니다. 과학자들은 수면 마비를 일반적으로 수면 중 몸이 쉬고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식한다. 과학자들은 수면 마비를 수면 장애의 국제적 분류 아래 사건수면으로 지정했다.
더 읽어보기: 소아 수면장애의 검사 및 치료
수면 마비란?
잠에서 깨어나 일어나려고 했지만 그럴 수 없었다면 수면 마비를 겪은 것일 수 있다. 수면 마비는 수면 중 근육이 약해지거나 느슨해진 상태이다. 이 영향은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막는다.
이 현상은 일반적으로 잠드는 순간 또는 깨어나는 순간에 발생한다. 이러한 영향은 매우 짧은 기간동안 지속되는데 1~5분 사이 정도이다. 완벽하게 깨어 있고 의식이 또렷한 상태임에도 수면 마비는 종종 당신을 매우 두렵고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다.
근육을 움직일 수 없거나 한 단어조차 말할 수 없게 된다. 어려울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진정하고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때까지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또한 이러한 증상이 신경계의 작은 실패로 인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뇌는 수면 상태에서 깨어 있지만 깊은 이완 상태로 인해 신체는 짧은 시간동안 뇌가 보내는 명령을 따르지 못한다. 이 설명은 너무 간단해 보일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별로 만족하지 않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면의 질 개선을 위한 5가지 팁
수면 마비의 증상
수면 마비가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조짐이 없이 건강한 개인에게서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비교적 흔하고 평범한 현상이다. 수면 마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8%가 일생에 적어도 한 번은 수면 마비를 경험한다고 한다.
어떤 경우에 수면 마비는 이미 기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는 예측할 수 없는 갑작스러운 수면 형태를 유발하는 흔하지 않은 질병이다.
가장 흔한 수면 마비의 증상은 아래와 같다.
- 소리를 지르거나 말할 수 없다. 마음은 완벽하게 작동하지만 몸은 반응할 수 없는 상태이다.
- 마비로 인한 고통 또는 공포감
- 가슴의 압박감과 호흡 곤란
-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움직일 수 없다.
- 매트리스가 가라 앉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다른 이상한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수면 마비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면 마비는 한동안 몸과 마음이 잘 연결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우리가 보통 꿈을 꾸는 REM주기 동안 우리 몸은 휴식을 취하는 근육 때문에 완전하게 마비될 수 있다. 글리신과 GABA(감마아미노부티르산)은 이런 “마비”를 유발하여 우리가 밤에 움직이지 않도록 돕는 두 가지 화학물질이다.
뇌가 전체 과정을 마치기 전, REM주기의 중간에 깨어날 때 이것은 수면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근육들이 나머지 기간으로부터 아직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신체에 전혀 해롭지 않은 수면 마비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다.
-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
- 많은 압박감을 느낌
- 연속적으로 질 낮은 수면을 취했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함
더 읽어보기: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6가지 루틴
수면 마비를 위한 치료
오직 단 한번의 수면마비만 겪었다면 건강에 문제를 유발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해 걱정할 것을 없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법은 없지만 재발할 경우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 먼저 긴장을 풀고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는 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킨다. 당황할 이유는 없다
- 마비가 사라질 때까지 긴장을 풀고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 움직임을 회복하려면 손가락과 발가락을 조금씩 움직인다
- 몸의 일부가 움직여진다면 침착하게 침대에서 일어나 천천히 걷는다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근본적으로 수면 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라. 그러나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obson, J. A., & Pace-Schott, E. F. (2002).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sleep: Neuronal systems, consciousness and learning. Nature Reviews Neuroscience. https://doi.org/10.1038/nrn915
- Stores, G. (1998). Sleep paralysis and hallucinosis. Behavioural Neurology. https://doi.org/10.1155/1998/649278
- Pelayo, R. (2014). Sleep Paralysis. In Encyclopedia of the Neurological Sciences. https://doi.org/10.1016/B978-0-12-385157-4.00573-X
- Sharpless, B. A., & Grom, J. L. (2016). Isolated Sleep Paralysis: Fear, Prevention, and Disruption. Behavioral Sleep Medicine. https://doi.org/10.1080/15402002.2014.963583
-
Sharpless, B. A., & Barber, J. P. (2011). Lifetime prevalence rates of sleep paralysis: a systematic review. Sleep medicine reviews, 15(5), 311-315.
- Parálisis del sueño: MedlinePlus enciclopedia médica. (2020). Retrieved 24 July 2020, from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080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