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약초 15가지

약초의 용도는 다재다능하고 놀랍지만, 일부는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최고의 약초 1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3 12월, 2020

이 글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십 가지 건강 문제를 치료하는 것으로 입증된 최고의 약초 15가지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다양한 건강 상태를 자연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이 약초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 보자. 하지만 치료를 위한 약초 사용 전에 항상 의사와 먼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를 주의 깊게 따라야 한다.

최고의 약초 15가지

1. 블랙코호시(Black Cohosh)

블랙코호시는 폐경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약초 중 하나다. 또한 생리 전 증후군(PMS)과 관련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열감, 식은땀, 기분 변화, 질 건조증, 두근거림과 같은 폐경기 증상을 줄이는 호르몬 약물의 대안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편두통뿐만 아니라 수면 장애, 특히 폐경과 관련한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블랙코호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게 좋다.

2. 야생 참마(Wild Yam)

전통적인 간 강장제인 야생 참마는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입덧을 완화한다.

3. 라이온스테일(Lion’s Tail)

많은 사람이 불안이나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라이온스테일을 사용한다. 또한 좋은 항부정맥제이며 빈맥과 두근거림을 줄여준다. 그리고 신경 관련 심장 리듬의 변화에 사용하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4. 세이지(Sage)

세이지의 혜택은 끝이 없다. 세이지는 소화, 천식, 박테리아 및 곰팡이 감염, 담즙, 물린 데에 도움이 되고,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자극하며, 감기와 기침 등을 완화한다.

세이지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집중력을 높이고 알츠하이머병과 관련한 기억 상실을 치료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근육 경직, 류머티즘 및 신경학적 상태와 같은 고통스러운 질병을 진정시키기 위해 외부적으로 세이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긴장, 불안, 두통, 스트레스 및 피로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임산부나 모유 수유모나 간질이 있는 사람은 세이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 식물은 과도하게 또는 장기간 복용할 경우 독성이 있다. 그렇지만 독성이 있으려면 복용량이 매우 많아야 한다.

5. 블루버베나(Blue Verbena)

5. 블루버베나(Blue Verbena)

허브 치료사들은 역사를 통틀어 수 세기 동안 버베나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 허브를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과 관련한 연구는 부족하다.

버베나의 치료 특성은 주로 간 및 기타 장기에 대한 자극 효과와 신경계에 대한 이완 효과에 기인한다.

버베나는 진통제 및 천연 진정제로 많은 질병에 유용하다. 일부는 또한 이 허브를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거담제로, 또는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더욱이 약초 연구자들은 버베나가 만성 질환으로 인한 우울증에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6. 인삼(Ginseng)

인삼은 현대 서양 약초학자와 중국의 전통 의사가 일반 강장제로 사용한다. 그들은 인삼이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강화한다고 믿는다. 이는 특히 피로, 신체 활동, 질병 및 부상으로 인한 약화, 장기적인 정서적 스트레스의 경우에 해당한다.

인삼은 신경계와의 관계 및 이완을 촉진하는 능력으로 인해 불면증 및 불안과 같은 스트레스와 관련한 상태에 매우 유용하다.

또한, 운동선수는 인삼을 사용하여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인삼은 성적 강장제 및 정력제가 될 수도 있으며 전립선 질환 및 스트레스와 관련된 발기 부전을 예방하거나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인삼은 암 발병을 줄일 수도 있다고 한다.

7. 오미자(Schisandra)

오미자질병 및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에너지 수준, 신체 성능 및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은 종종 혈당과 혈압을 정상화하고 면역 체계를 자극하며 수술 후 회복을 가속하기 위해 이를 사용한다.

이처럼 오미자는 많은 용도로 사용되는 강장제 허브다.

8. 산사나무(Hawthorn)

산사나무는 울혈성 신부전, 흉통,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심장 및 혈관 질환에 사용된다. 또한, 많은 사람이 저혈압 및 고혈압, 동맥 경화증 및 고콜레스테롤 치료에도 산사나무를 사용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산사나무속은 울혈성 심부전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심장과 관련된 다른 용도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아 효과가 있는지 알 수는 없다.

9. 민들레(Dandelion)

민들레는 다양한 상태에 유용하다. 하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정확히 판단할 과학적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식욕 부진, 복통, 장 가스, 담석, 관절통, 근육통, 습진 및 멍을 치료하는 데 민들레가 유용할 수 있다. 민들레는 또한 소변 생산을 증가시키고 배변을 증가시키는 완하제로 사용된다. 그뿐만 아니라 스킨 토너, 혈액 강장제 및 소화 강장제로 사용된다.

또한 그린 샐러드, 수프, 와인 및 차로 민들레를 섭취할 수 있다.

10. 바이텍스(Vitex)

10. 바이텍스(Vitex)

많은 약초학자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 PMS 및 폐경 증상에 이 허브를 권장한다. 또한, 일부는 섬유낭포 유방을 치료하고,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낮은 여성의 비자발적 유산을 예방하며, 모유를 늘리는 데에도 이를 사용한다.

일부 남성은 바이텍스를 사용하여 소변 흐름을 늘리고 전립선의 양성 과대성 질환을 치료하며 성적 욕구를 줄인다.

11. 감초(Licorice Root)

감초 뿌리는 위궤양, 복통, 콜산, 위벽의 지속적인 염증(만성 위염)과 같은 소화계의 다양한 문제에 유용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인후염, 기관지염, 기침,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에 감초를 사용한다.

12. 생강(Ginger)

생강은 일반적으로 어지러움, 메스꺼움, 콜산, 위장의 불편함, 가스 및 설사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위장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생강은 종종 암 치료로 인한 메스꺼움 및 구토, 식욕 부진에 권장된다. 생강의 화학 성분 중 하나는 완하제, 가스 방지 치료제 및 제산제의 성분이기도 하다.

다른 용도로는 관절염이나 근육통, 생리통, 상부 호흡기 감염, 기침 및 기관지염으로 인한 통증 완화가 있다.

13. 쐐기풀(Nettle)

쐐기풀은 많은 상태에 유용하다. 하지만 쐐기풀이 정말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는 여전히 충분치 않다.

쐐기풀 뿌리는 비대해진 전립선으로 인한 비뇨기 문제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문제에는 야뇨증, 너무 자주 배뇨해야 할 필요성, 배뇨 중 통증, 배뇨 불능, 과민성 방광 등이 있다.

쐐기풀의 상부는 요도 감염, 요로 염증 및 담석에 대한 “해독 요법”에서 다량의 액체와 함께 유용하다. 그리고 가장 윗부분은 알레르기, 건초열 및 골관절염에도 유용할 수 있다.

14. 레이디스 맨틀(Lady’s Mantle)

레이디스 맨틀은 유럽 전역에서 약용 식물로 매우 인기가 있는 허브다.

이 허브는 생리와 관련한 통증을 줄이고 심한 출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수렴제로서 레이디스 맨틀은 궤양에 유용한 구강 세정제가 될 수 있으며 후두염의 경우 가글로 사용할 수 있다.

15. 라즈베리 잎(Raspberry Leaves)

마지막으로, 약초학자들은 종종 위장관 질환에 레드 라즈베리 잎을 추천한다. 여기에는 설사, 독감 및 신종 독감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 심장 문제, 발열, 당뇨병 및 비타민 결핍이 포함된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피부와 혈액을 정화하는 데 이 잎을 사용한다.

이러한 약초의 용도는 다양하고 놀랍지만, 일부 약초에 대해서는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허브티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허브티

신장결석은 오늘날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허브티를 소개한다. 신장결석이란 신장에 칼슘, 인산염, 수산염, 탄산염으로 이루어진 작은 주머니나 결정이 생기는 것이다.



  • Rodríguez, F. M. (2007). Revista Cubana de Plantas Medicinales: Editorial. Revista Cubana de Plantas Medicinales. https://doi.org/10.1007/s001250051442
  • Hernandez, A. Q. (2008). Las plantas medicinales. Revista Biocenosis.
  • Hernandez, H. (2010). Pequeño manual de Plantas Medicinales. Huerto Medicinal.
  • Madridejos Mora, R., & Amado Guirado, E. (2008). Hierbas medicinales. FMC –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en Atención Primaria.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