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기 위한 7가지 팁을 소개한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곤한 이유는 다양하다.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과로한 일상, 긴장, 스트레스
- 식습관 불균형 혹은 영양 결핍
-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것
- 나쁜 습관
- 부적절한 수면 환경
지금부터는 아침에 기분 좋고, 활기차게 일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1.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푹 자야 아침에 활력이 가득한 상태로 일어날 수 있다.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곤한 경우도 있다. 숙면을 취하려면 다음의 방법을 따라해보자.
- 조용한 장소에서 잔다.
- 아무리 적은 빛이라도 차단한다. 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 주변의 모든 전자기기를 끈다.
- 방이 적정 온도가 되도록 한다.
- 방이 깔끔하고 주변에 물건이 많지 않도록 한다.
- 방의 통풍, 특히 낮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한다.
- 라벤더나 카모마일과 같은 이완 에센셜 오일로 방을 채운다.
- 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
2. 스트레스를 잘 푼다
스트레스는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깨뜨리고, 어떤 질병에든 취약하게 만든다. 그래서 건강의 가장 큰 적이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불면증이다. 스트레스를 받아 불면증이 생기면 다음 날 하루 종일 피곤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제대로 먹어야 하며, 필요하다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 영양 결핍을 피하기 위해 영양제를 먹어야 한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생활의 속도를 바꾸지 않고, 건강을 우선순위로 하지 않으면 별 효과가 없을 수 있다.
3. 상쾌한 아침을 맞기 위해서 운동을 적당히 한다
하루 종일 몸을 피곤하게 만들지 않으면 휴식을 잘 취하기가 어렵다. 정신적이 아니라 신체적 활동을 말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는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지만, 신체적인 활동은 잘 하지 않는다.
일주일에 두세 번은 적당히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해보면 운동을 시작한 첫날부터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저녁 식사에 주의한다
일찍, 가볍게 저녁 식사를 해야 소화가 잘 된다. 그래야 간과 쓸개가 휴식을 취하며, 다음 날 상쾌하고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저녁에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소화 과정에 에너지를 집중하게 된다. 그리고 당연히 하루의 피로를 회복하는 과정은 더딜 수 밖에 없다.
더 읽어보기 : 건강한 저녁 식사란 무엇인가?
5.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피로를 느끼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아침 식사에 더 신경써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커피 한 잔만 마시고 집을 떠나곤 하지만, 하루를 튼튼하게 시작하기 위해 적정량의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음의 식품을 아침 식사에 더할 것을 권장한다.
- 생과일 및 채소, 코코넛, 아보카도를 넣은 샐러드나 스무디
- 귀리와 같은 곡물 및 호밀, 스펠트 밀로 만든 빵
- 견과류 및 씨앗류
- 식물성 음료
더 읽어보기 : 섬유근육통이 있다면 아침 식사 메뉴를 바꿔보자
6. 필요하다면 영양제를 챙겨 먹는다
일부 경우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보충제를 이용해야 할 때도 있다.
- 스피루리나
- 한국 인삼
- 마카 가루
- 마그네슘
- 맥주 효모
-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 올리브 잎
- 프로바이오틱스
이것은 종종 먹을 수 있으며, 경험하는 효과에 따라 다른 종류를 번갈아 가며 먹을 수 있다.
7. 서어나무꽃 에센스
유명한 배치플라워 요법에는 꽃 에센스가 관련이 있다. 서어나무도 그 중 하나이다. 이 에센스는 아침 피로처럼 우리가 무언가 하기 전에 경험하는 피로 및 탈진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을 하루에 네 번 4방울씩, 그냥 먹어도 되고 물에 섞어서 먹어도 된다. 그러면 다음날 상쾌한 아침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환자, 아이, 임산부도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