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 4월 5, 2017
전형적으로 아침에 먹는 많은 음식은 우리 몸에 좋지 않다.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5가지 아침식사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목록에 올라간 음식을 보면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일부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비록 건강에 좋지 않은 선택을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아침식사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임을 잊지 말자.

우리는 종종 아침식사가 몸에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글에서는 하루 중 첫 번째 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한다.

아침식사는 하루 중 우리 몸에 들어가는 첫 번째 음식이다. 아침을 먹는 이유는 비타민, 미네랄 및 식물성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식사로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비만, 영양실조, 더 심한 허기 등과 같이 우리가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원인을 유발하는 제품을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은 흔히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무겁고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들로 배를 채운다. 이러한 음식은 우리를 피곤하게 만들고 기분을 나쁘게 만든다. 

우리가 잠자리에 들면 신체는 금식을 하고 치유와 해독을 한다. 그러나 이 효과는 하루 중 첫 번째 식사를 하는 순간 멈춰버린다.

어떤 음식이 아침식사 목록에서 완전히 사라져야 하는지 확인해보자.

1. 인공 또는 매우 가공된 과일 주스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먹었기 때문에 과일 주스를 흔히 아침식사의 일부로 섭취한다. 이러한 음료에 대한 신뢰는 라벨에서 읽은 “비타민 첨가”라는 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설탕 및 인공 색소와 향 또한 첨가되었다. 이 조합은 건강에 전혀 유익하지 않다. 저온 살균 주스 또한 혈당 수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몸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정말로 과일 주스가 먹고 싶다면 한 번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신선한 주스를 직접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갓 짜낸 주스에는 과당 형태의 설탕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보다 더 알찬 음료를 원한다면 스무디를 선택하자.

더 읽어보기 : 시금치로 만드는 다이어트 스무디 5가지

2. 시중에서 판매되는 향이 들어간 요거트

요거트는 많은 사람들의 아침 식사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음식이다. 우유 제품이라 건강하고 영양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향이 들어간 요거트는 아침식사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다음과 같은 이유를 살펴보자.

  • 점액을 분비시켜 가래가 나오게 만든다. 
  • 향이 들어간 요거트에는 설탕과 인공 재료가 가득한 경향이 있다. 

그 대신 천연 요거트를 선택하자. 집에서 만들거나 상점에서 구매할 수도 있지만 항상 라벨을 읽어볼 것을 명심하자. 성분 리스트에서 설탕이나 화학물질이 발견되어서는 안된다.

만약 향을 추가하고 싶다면 요거트에 과일을 1인분 정도 넣어서 먹어보자. 

3. 가공육

베이컨, 햄, 소시지 같은 종류의 고기는 다이어트 식품인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건강에 해롭다. 대부분은 다량의 나트륨과 포화 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소화 시스템이 처리하기 힘들어 피곤하고 더부룩한 느낌이 든다. 바쁜 하루를 앞두고 있다면 그다지 기분 좋은 느낌은 아닐 것이다.

가공육 대신 닭고기, 달걀 또는 적당량의 채소와 함께 살코기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4. 시리얼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시리얼 또한 주스처럼 전형적인 음식이다. 광고는 우리에게 이러한 시리얼을 아침식사로 먹으면 하루 종일 에너지가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시리얼이 더부룩하고 졸린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음식은 아침식사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제품에는 설탕, 인공 색소 및 향료가 풍부하다. 주스처럼 이 조합 또한 아침으로 섭취하기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다. 시판 시리얼을 동물성 우유와 함께 먹으면 최악의 시작으로 하루를 맞이하는 것이다.

아침 식사로 더 나은 제품은 천연 혹은 유기농 시리얼이다. 오트밀, 홈메이드 시리얼 바 또는 통곡물 빵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만약 우유를 추가하고 싶다면 두유, 귀리 우유, 아몬드 우유 혹은 코코넛 우유와 같은 식물성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알고 싶은가? 식물성 우유의 이점 및 준비하는 법

5. 팬케이크와 메이플 시럽

특히 메이플 시럽이나 약간의 버터를 바른 맛있는 팬케이크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그렇지만 맛이 좋고 배를 채워준다고 해서 아침식사로 먹기에 좋은 것은 아니다.

팬케이크 반죽에는 정제 밀가루와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 음식을 섭취하고 몇 시간이 지나면 몸이 무기력해진다. 

  • 팬케이크를 완전히 끊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흰 밀가루를 귀리 밀가루로 대체해보자.
  • 감미료의 경우에는 반죽에 과일을 넣어보자. 

청강문화산업대 건강식품과학과 이혜양 교수는 우리나라 성인의 약 40.8%가 열량이 부족하거나 과잉 상태로 영양적인 불균형 상태에 있다고 말했다. 또 아침식사는 뇌 활동을 위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공급하는데 필수적으로 학업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이지, 이와 같은 음식을 다시는 먹으면 안 된다는 뜻이 아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먹어도 큰 문제가 없다.

나머지 6일은 이러한 음식이 들어가지 않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고 노력해보자.

건강한 생활방식은 힘들 수 있지만 잘 지키면 뿌듯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