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돕는 건강한 자연식품 9가지

1월 29, 2019
숙면을 위해서는 잠자기 최소 2시간 전에 저녁을 먹는다. 자기 전에 소화가 돼서 휴식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잠은 심신 건강에 가장 중요한 생물학적 활동이다. 휴식하는 동안도 최적의 장기 기능과 정신 건강 유지를 위해 일련의 신체 기능들이 수행된다. 하지만 현대적 생활방식은 숙면을 돕는 대신 기분이나 전반적인 건강 유지를 어렵게 한다.

불면증과 수면 장애는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우울증 등 삶의 질을 저하하는 질병과 관련이 있다. 이 때문에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음 내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수다.

이번 글에서는 숙면을 돕는  9가지 자연식품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숙면을 돕는 9가지 자연식품

1. 우유

숙면을 돕는 우유

따뜻한 우유는 불면증과 수면 장애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으로 칼슘과 트립토판 함량이 높다. 칼슘과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증가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숙면하고 싶다면 자기 직전에 따뜻한 우유 한 컵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양상추

신선한 양상추로 만든 샐러드는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해소하는 자연 약재나 마찬가지다.

양상추는 긴장, 두통,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이완 및 진통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완벽한 양배추 수프 다이어트

3. 발레리안

숙면을 돕는 발레리안

발레리안의 진정 성분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으며 많은 제약회사에서 불면증, 우울증, 통증 등의 치료 성분으로 사용한다.

발레리안 추출물이나 차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수면 호르몬이 증가한다.

발레리안 뿌리는 근육을 이완하고 정서적 균형을 도우며 휴식을 지속하는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4. 아몬드

아몬드와 건과일은 깨지 않고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되는데 멜라토닌 생성을 증가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몬드는 근육을 이완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필수 무기질인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5. 꿀

숙면을 돕는 꿀

꿀은 오렉신 A 기능이 저하되도록 뇌에 신호를 보내는 천연 당이다. 오렉신 A는 깨지 않고 잘 수 없는 것과 관련이 있다. 꿀을 뜨거운 차나 뜨거운 물에 넣어서 마시자.

6. 다크 초콜릿

소량의 다크 초콜릿은 체내 항산화제 기능과 수면의 질을 높인다.

맛도 좋은 다크 초콜릿은 심신을 이완하는 호르몬의 일종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한다.

7. 바나나

숙면을 돕는 바나나

자연요법 전문가들은 바나나를 최고의 숙면 보조제라고 말한다. 기존 약물과 비교하면 자연 치료제는 부작용이 없고 건강을 향상하는 영양소를 공급한다.

바나나는 트립토판의 천연 원천이며 세로토닌의 생성도 촉진한다. 또한 근육과 신경계를 이완하는 필수 무기질인 칼륨과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공급한다.

8. 시계초

시계초는 진정과 수면 유도 효과 때문에 많은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전통 허브로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을 높이는 하르민이라는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신경계에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며 시계초 차는 스트레스, 긴장, 수면 장애를 겪는 어른과 아이 모두 마실 수 있다.

시계초를 과다하게 먹으면 온종일 졸릴 수 있으니 주의한다.

더 읽어보기: 긴장을 완화하는 5가지 허브 치유법

9. 카밀러

카밀러 추출물과 차는 긴장을 완화하고 진정 작용을 하여 숙면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자연 치료제들은 아주 순하며, 스트레스, 통증, 소화 장애를 완화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자연 식품들을 챙겨 먹으면서 침실의 분위기도 가능한 한 편안하게 만든다.

  • Ibero-Baraibar, I., Abete, I., Martinez, J. A., Rodriguez Mateos, A., & Zulet, M. A. (2017). [Guidelines for consumption of dark chocolate. Pleasure and cognitive health?]. Nutricion Hospitalaria. https://doi.org/10.20960/nh.1430
  • Engler, A. C., Hadash, A., Shehadeh, N., & Pillar, G. (2012). Breastfeeding may improve nocturnal sleep and reduce infantile colic: Potential role of breast milk melatonin. European Journal of Pediatrics. https://doi.org/10.1007/s00431-011-1659-3
  • Zeng, Y., Yang, J., Du, J., Pu, X., Yang, X., Yang, S., & Yang, T. (2015). Strategies of Functional Foods Promote Sleep in Human Being. Current Signal Transduction Therapy. https://doi.org/10.2174/1574362410666150205165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