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은 생에 걸쳐 수만 가지의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어떤 것을 기억하고 있다가 나중에 잊었다면, 그것은 단기 기억이다. 기억력은 단련하면 더 좋아질 수 있다. 읽고, 쓰고, 음악을 듣거나 공부하거나 뇌 훈련 게임 등은 기억력 향상에 좋다. 또 신경 퇴행성 문제에 걸릴 위험도 낮춰준다.
좋은 기억력을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단을 지켜야 한다. 심신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음식에서 얻는다. 이 글에서는 기억력에 좋은 로즈메리와 구운 아몬드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기억력 향상에 좋은 구운 아몬드와 로즈메리
음식에 아몬드와 로즈메리를 곁들이면 기억력과 뇌 기능을 향상하는 좋은 천연 영양제가 된다.
더 읽어보기: 매일 아몬드를 먹으면 얻을 수 있는 효능
아몬드의 효능
아몬드에는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뇌에서 도파민,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이 생성되도록 하는 성분이다. 아몬드를 자주 먹으면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고 우울증 같은 문제도 극복할 수 있다.
아몬드는 지방산과 다른 영양분 함량이 높아서 뇌 기능과 신경계를 활성화한다.
또한 결핍되면 뇌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미량 원소와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에 포함된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 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셀룰로스
- 비타민 B1, B2, PP, C, A, D y E
- 칼슘, 인, 철, 칼륨, 망간, 아연, 구리, 염소, 황
8가지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한 아몬드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품이다. 아몬드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껴서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 된다.
로즈메리의 효능
국제 학술지인 ‘정신 약리학의 치료 발전’ 에 개재된 연구를 보면 로즈메리 향은 정신 발달에 좋다는 내용이 있다. 나아가 뇌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와 효율성을 높인다고 한다. 영국의 노섬브리아대에서는 로즈메리 향이 기억력을 60~70% 높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로즈메리는 기억력을 향상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실이나 날짜, 일, 장소 같은 것들도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
연구진은 로즈메리 향은 수학적 사고를 완성하는 기능을 활성화하여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잊지 않게 하고 더 잘 기억하게 해준다고 설명한다.
더 읽어보기: 불린 아몬드를 먹어야 하는 이유
구운 아몬드와 로즈메리 먹는 방법
재료
- 신선한 통 아몬드 2컵(340g)
- 코코넛 오일 1T(16g)
- 신선한 로즈마리 곱게 자른 것 1 T(10g)
- 고추 가루 ½t(2.46mg) (선택)
- 바다 소금 ¾t(3.7mg)
- 빨간 고추 간 것 한 자밤
만드는 방법
- 오븐을 165°C로 예열한다.
- 큰 트레이에 양산지를 깐다.
- 그릇에 위의 재료를 모두 넣고, 아몬드에 골고루 묻을 때까지 섞어준다.
- 트레이에 아몬드를 평평하게 깔고 오븐에 넣는다.
- 165°C의 오븐에서 20분간 또는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 실온에서 식히고 맛있게 먹는다!
기억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아몬드를 자주 먹어야 한다. 또 물론 꾸준히 챙겨 먹어야만 기억력 향상의 효과가 나타난다.
이 레시피는 기억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불안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도 도움 된다. 아몬드에 로즈메리 향이 더해지면 기분까지 좋게 해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k Moss; Lorraine Oliver. 2012. Plasma 1,8-cineole correlates with cognitive performance following exposure to rosemary essential oil aroma.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10.1177/2045125312436573
- Zehra Batool; Sadia Sadir; Laraib Liaquat; Saiqa Tabassum; Syeda Madiha; Sahar Rafiq; Sumayya Tariq; Tuba Sharf Batool; Sadia Saleem; Fizza Naqvi; Tahira Perveen; Saida Haider. Repeated administration of almonds increases brain acetylcholine levels and enhances memory function in healthy rats while attenuates memory deficits in animal model of amnesia.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61923015300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