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혈류를 증가시키는 5가지 방법

· 6월 20, 2016
대뇌 혈류란 뇌에 항상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을 말한다. 뇌가 심장이 뛸 때마다 공급되는 혈액의 20%가량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아마 놀랄 것이다. 여기에는 활력을 얻기 위해 필수적인 포도당도 포함되어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뇌 혈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느 순간에 뇌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는가? 이 경우 뇌 조직의 일부가 죽기 시작하고, 연결능력이 떨어지며, 기억력이 손상되고, 뇌졸중이 올 확률도 높아지는 허혈이 발생한다.

혈류를 증가시키는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심각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그에 더해 건강한 뇌, 높은 인지 능력, 향상된 기억력과 집중력을 얻을 수도 있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한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1. 뇌 혈류를 증가시키는 유산소 운동

뇌 혈류를 증가시키는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심혈관 기능을 촉진해 뇌 혈류를 증가시킨다. 더불어 몸에 산소를 공급해 뇌세포 건강과 조직의 연결능력을 향상한다.

뇌 혈류를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유산소 운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 다음과 같은 간단한 운동 중 어떤 것을 선택해도 좋다:

  • 매일 30분 걷기
  • 춤 강좌 수강 하기
  • 자전거 15분 타기
  • 집에서 에어로빅 운동을 하기

더 읽어보기: 유산소 운동이 제공하는 정신적, 육체적 이점

2. 뇌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가장 좋은 식품

뇌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가장 좋은 식품

뇌 건강을 개선하는 식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앞서 말했듯이 뇌는 심장이 뛸 때마다 생성되는 혈액의 20%를 사용하며, 이는 포도당, 탄수화물, 그리고 적절한 단백질로부터 얻을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활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식생활에 포함할 가장 좋은 식품들이 어떤 것인지 받아 적어보자.

  • 퀴노아, 현미, 귀리, 보리, 호밀 등과 같은 통곡물
  • 연어, 정어리, 아보카도, 올리브유, 호두, 호박씨 등에서 얻을 수 있는 필수 지방산
  • 크랜베리, 딸기, 감귤류 과일
  • 토마토,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 달걀
  • 세이지 차

3. 담배, 과체중,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담배, 과체중,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다음을 항상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배, 과체중, 스트레스는 뇌 건강의 가장 큰 천적이다. 예를 들어 담배는 니코틴의 형태로 혈류에 들어와 부신을 촉진해 부신 호르몬을 생성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도 생성되어, 대뇌 신경계를 자극해 빈맥, 고혈압을 일으킨다. 이 모든 것들은 췌장이 인슐린 생성을 감소시키게 만들며 이 때문에 혈당수치가 높아지고 뇌가 과도한 자극을 받는다. 알다시피, 이건 시한폭탄과도 같다.

비만은 어떠한가? 비만이 어떻게 혈류에 영향을 미칠까? 과체중이 되면 뇌졸중의 위험이 커진다. 축적된 지방은 정맥과 동맥을 굳게 해 혈액의 흐름을 늦춘다. 이렇게 되면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위험이 커지지만, 식생활을 주의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이런 문제들을 피할 수 있다. 노력할 가치가 있지 않은가?

4. 매일 뇌 활동을 하는 것

매일 뇌 활동을 하는 것

당신의 “뇌 근육” 상태는 어떠한가? 뇌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지 기능을 단련해 줄 필요도 있다. 기억력, 호기심, 일상적인 흥미, 동기부여 등등. 이 모든 것들은 신경세포들 간의 연결성을 조금씩 늘려주고, 조직과 구조를 더 늘려 시간 경과 및 고통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질환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일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강좌를 듣고, 인터넷의 “온라인” 세상에 무엇이 있는지 발견하는 일을 망설이지 말아라. 이런 활동들은 뇌 건강에 아주 좋다.

더 읽어보기: 대뇌 활동성을 강화하는 7가지 뇌 기능 향상 식품

5. 긍정적인 감정의 힘

긍정적인 감정의 힘

매일의 스트레스, 불안, 부정적이거나 운명론적인 관점을 갖는 것은, 코르티솔이 분비되고 혈액 내 아드레날린을 증가시켜 뇌의 신경 화학을 바꾸고 그로 인해 대뇌 순환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은 비타민이나 진통제보다 훨씬 좋으며, 꿈과 삶의 질이 건강에 반영되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활력을 준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해보자:

  • 유머 감각을 가질 것. 즐거운 생각을 하고 말하도록 하자.
  • 요가나 이완 요법을 활용할 것. 이런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과 소통할 수 있고, 무엇이 진짜 중요한지 고려하면서 “지금 여기”에 있을 수 있다.
  • 인간관계를 발달시킬 것. 친구와 가족들과의 시간을 즐기자. 집에서 그냥 앉아있기만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