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증상에 대한 식단의 역할
여성에게 폐경 증상은 노년기의 시작을 뜻한다. 이 단계에서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필요한 영양소가 달라지게 된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은 각각의 나이대와 신체활동 수준, 그리고 여성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리학적 특징에 따라 특정 권장사항을 수립했다.
폐경 증상 조절을 위해 식단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은가?
폐경이란?
폐경은 여성의 삶에 있어 정상적인 생리학적 과정이다. 이 때 월경이 완전히 멈추게 된다. 일반적으로 대략 만 45~50세에 나타나지만, 가족력이 폐경의 시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폐경기에 필요한 영양소
폐경은 특정한 생리학적 변화를 동반하는 인생의 단계다.이 변화는 특정 영양소 및 에너지 요구사항을 필요로 한다. 에너지 요구량은 10년마다 5% 씩 감소하는데, 이는 섭취하는 칼로리 양을 줄여야 한다는 뜻이다.
게다가 개개인의 필요에 맞춘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단은 질병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량영양소의 칼로리 분배는 균형잡힌 식단의 원칙에 기반한다.
- 탄수화물은 전체 칼로리의 45 ~60% 를 차지해야 한다.
- 단백질은 전체 칼로리의 10~15% 를 차지해야 한다.
- 지방은 전체 칼로리의 20~35% 를 차지해야 한다.
탄수화물
이미 폐경기를 거치는 여성들은 더 많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며 사탕, 페이스트리, 음료수 등의 단당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단백질
섭취하는 단백질의 대략 50% 는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생물학적 가치가 높아야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질 높은 단백질 공급을 위해 식물성 단백질(곡물 및 콩)도 포함하도록 권장한다.
지방
지방은 폐경기에 꽤나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포화지방보다는 단일불포화지방(올레산)과 다불포화지방(리놀레산, 에이코사펜타엔산, 도코사헥사노산) 섭취를 권장한다.
비타민 및 무기염류
비타민과 무기염류 권장섭취량은 칼슘과 비타민 D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다른 인구군과 동일하다. 이는 칼슘과 비타민 D 섭취가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에 좋은 식단: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소
폐경 증상을 조절하는 음식
신체는 호르몬 변화에 반응하며 몇몇 증상은 꽤나 성가실 수 있다. 아래의 지침사항과 추천 음식들은 이 시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 안면 홍조
전문가들은 카페인을 함유한 차, 커피, 술, 초콜렛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특히 늦은 밤에는 줄이도록 권장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수면을 방해하며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안면 홍조 증상이 더 심해진다. 충분하지 않은 편안한 수면이 안면 홍조를 야기할 수 있다.
2. 뼈 건강
폐경기를 지난 여성은 뼈 질환에 가장 취약하다(남성의 4배). 이는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와 다른 호르몬의 결핍이 불규칙한 칼슘 섭취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Osteoporosis: a major public health problem> 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여성의 절반은 적어도 주로 엉덩이 골절의 위험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건강한 뼈를 위한 영양소를 제공할 필수 음식은 칼슘, 비타민 D, 인,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다.
칼슘
칼슘은 뼈조직 생성의 주요 무기염류다. 이 무기염류가 없이는 신체가 건강하고 구조적인 뼈를 형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칼슘 섭취가 없다면 골다공증 가능성이 높아진다.
비타민 D
이 비타민은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혈액 내 적정 수치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특히 기름기 많은 생선, 달걀, 그리고 간은 풍부한 비타민 D 함유로 인해 뼈 관련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인
비타민 D와 마찬가지로 인 결핍은 칼슘 흡수에 영향을 주어 뼈 소실을 야기할 수 있다. 인의 기여를 가장 잘 조절하는 음식은 고기, 생선, 달걀, 유제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비타민 K 의 중요성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최근 연구에서 골밀도 손실은 단지 칼슘 부족에서만 오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오스테오칼신이라 불리는 다른 단백질의 결핍 또한 원인이 된다.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학술지에 발표된 <Dilatational band formation in bone> 에서 보다시피, 비타민 K 결핍은 골절 위험을 높인다. 비타민 K 결핍은 뼈 강화를 방해한다.
3. 피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갑지 않은 주름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는 이 과정을 가속화 한다. 과도한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미용 루틴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 비타민 C: 이 비타민은 피망, 키위, 브로콜리, 블랙베리, 감귤류 과일에서 찾을 수 있다.
- 아연: 갑각류, 고기, 씨앗, 편두, 콩에 풍부하다.
- 비타민 A: 당근, 비트, 토마토 및 붉은 채소에 풍부하다.
이러한 음식들이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촉촉한 피부 유지를 잊어선 안 된다.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 폐경기에 하루에 여덟 컵의 물을 필수적으로 마셔야 한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 여성을 위한 식단
4. 더 나은 호르몬 조절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
트립토판은 기분 변화, 수면 및 식욕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생성에 필수적이다. 이는 폐경기에 나타나는 흔한 변화다.
이러한 폐경기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 음식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 칠면조 고기
- 생선
- 시금치
- 코티지 치즈 (리코타)
- 귀리
- 참깨 및 해바라기 씨
호르몬 조절을 위한 오메가-3
호르몬 변화로 인한 폐경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영양소는 오메가-3 지방산이다. 이 지방산은 세로토닌과 함께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준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음식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 기름기 많은 생선
- 치아 씨앗
- 호두
- 카놀라유 또는 유채씨유
끝으로, 이러한 팁들이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포함한 건강한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이 시기를 잘 견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lik VS., Hu FB., Sugar sweetened beverages and cardiometabolic health: an upate of the evidence. Nutrients, 2019.
- Wilczek MM., Olszewski R., Krupienicz A., Trans fatty acids and cardiovascular disease: urgent need for legislation. Cardiology, 2017. 138 (4): 254-258.
- Madrigal KS., Osteoporosis: un problema mayor de salud pública. Revista costarricense de salud pública, 2008.
- Poundarik AA., Diab T., Sroga GE., Ural A., et al., Dilatational band formation in bone. PNAS,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