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 자기 위한 이완 운동

· 6월 14, 2016

요즘 사람들에게 가장 흔한 문제중 하나는 수면 부족이다. 여기에는 많은 이유가 있고 그만큼 많은 안 좋은 결과들도 있다. 매일 휴식을 취하는 것은 다른 것 보다도 몸을 회복하고 조직을 재생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잠시 멈춰서서 요즘의 사람들이 항상 바쁘고 무엇인가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생각해 본다면, 오늘의 기사에서는 쓸모가 있을 것이다. 잠의 질을 높여줄 이완 운동을 알아보도록 하자.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꼭 지킨다

이것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당신의 마음은 아주 강력하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것은 이 마음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잠을 더 잘 잘수 있게 하거나 아니면 더 못자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잠을 자는 것은 그저 머리를 베게에 대고 누운 다음 잠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빨리 잠에 들기도 하지만, 몸을 이완시킴으로써 잠의 시작이 놀랍고 반가운 느낌이 들도록 되는 것은 180도 다른 이야기 이다.

많은 천연 요법이 약이나 다른 진정제를 복용할 필요 없이 잠의 질을 개선해주지만, 자려고 침대에 누워있을 때 전화나 TV를 끄는 것 만큼은 아니다. 이 습관들은 건강에도 좋지 않고 마약처럼 거기에 의존하게 만들 수도 있다.

만약 자기전에 무엇인가를 꼭 봐야 한다면, TV쇼나 영화같이 폭력, 죽음, 나쁜 뉴스, 슬픔, 공포등을 그리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은 생각인데, 이 것들이 중앙 신경계를 자극해서 균형을 어긋나게 하기 때문에 자려고 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한다.

그리고 오늘날의 세계에서 우리는 어디를 가든지 전화기 없이 다니지 않는다, 침대까지도. 밤에 불을 끄고 눈을 감기 전에 문자를 보내거나 SNS를 확인한다면, 잠을 자기가 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이런 기기들을 침대에서 더 멀리 보관해야 하며, 심지어 밤에는 인터넷 연결을 끊어야 하기도 하는 이유이다.

2 sleeping

이번 문단은 침실의 용도에 집중하려고 한다. 주말에 침대에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고, 예를 들어서 침대를 공부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잠을 더 잘 자기를 원한다면, 침대와 그 마감 시간이 지난 리포트를 연관 지어서는 안된다. 침대는 공부나 일을 위해서 사용되면 안되며 그 사실을 기억한다면 잠을 더 잘 잘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은 음식에 대하여 말할 텐데, 음식은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방법에 더욱 더 가까운 연관성이 있다. 튀긴 음식, 지방, 설탕으로 가득찬 저녁을 너무 많이 먹었다면 – 아니면 술이나 커피를 많이 마셨다면 – 잠이 잘 들기 위해서는 몇시간이 걸릴 지도 모른다. 더 일찍 먹는 것 (적어도 잠자기 두시간 전)을 넘어서 과식하지 않고, 매일 밤 똑같은 것만 먹지 않고, 카페인 음료보다는 허브차를 마시도록 한다. 많이 가공된 식품 보다는 익히지 않은 식품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저녁에는 조금만 먹도록 한다.

더 나은 잠의 질을 위한 이완 운동

밤 시간을 잠을 자는데 사용하는 것은 유행이 아니고 필수이다. 잠을 자는 것은 마음이 깊은 휴식을 취하고 완전히 회복을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마음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재충전하는데 도움이 된다. 잠을 잘 자게 된다면 스트레스, 피로, 고통, 걱정, 불안감들을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3 sleep

그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누구나 할 수 있는 명상 기법을 위에서 설명한 장점들과 같이 시도해 본다면, 당신이 잠을 더 잘 잘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그리고 한번 시작한 다음엔, 다시 뒤돌아 보지 않고 매일 이것을 시도하기를 바란다.

처음에는 당신의 마음이 이 방식의 연습에 바로 반응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이 집중하고 이완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며, 강제로 이에 적응하려고 하지 말고, 너무 초조해 하거나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다른 방법으로 잠드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면 (TV를 보거나 수면제를 먹는 것 같은), 몸이 이런 천연 요법에 반응 하는 것이 더 힘들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자. 결구에는 성공하게 될 것이다.

몇가지 명상 기법을 배우는 것은 밤에 잠을 더 잘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당신이 하는 거의 모든 일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단계들을 따라한다:

저녁은 가볍게 먹는다

저녁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은 위에서 이미 했다. 당신의 몸이 음식을 소화시키느라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면, 모든 다른 것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리고 만약 소화 중간에 잠이 들게 된다면, 당신은 한밤중에 깨어나거나 아침에 무거운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이미 많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자기전에 과일 한조각이나 쿠키 한 두개만 먹는 방법을 따라 해본다.

스스로 마사지를 한다

손가락 끝으로 (손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두피를 누르고 이마에서 목 뒤쪽까지 부드럽게 움직인다. 마사지를 돕는 기기도 있으며, 손이 닿지 않는 곳은 당신의 배우자에게 부탁을 해도 된다. 이 방법은 약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리며 훨씬 이완됨을 느낄 것이다.

4 good sleep부드러운 음악을 듣는다

당신이 도시에 산다면, 이미 소음에 익숙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건강에 좋다는 뜻은 아니다. 좀 평화로운 음악, 가능하다면 기악곡으로, 명상 교실에서 사용하는 종류나 힌두교의 요가, 불교 아니면 고대 중국식의 음악을 틀어 놓는다. 클래식 음악을 선택해도 된다. 어떤 사람들은 새 지저귐 소리나 폭포가 떨어지는 소리나 지붕의 빗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을 더 선호하기도 한다. 이 많은 음악적 옵션을 시도해 보고 어떤 것이 당신을 더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의식적인 숨쉬기 연습

숨을 쉬는 것은 가볍게 취급하기에는 너무나도 신비한 행동이다. 당신이 잠을 자기 전에, 침대 모서리에 똑바로 앉아서 어깨를 약간 뒤로 기댄다. 코를 통해서 깊이, 천천히, 세번 연속으로 숨을 쉰다. 눈을 감으면 더욱 이완할 수 있다. 매번 숨을 내쉴 때 마다 긴장, 스트레스, 걱정을 내보낸다고 상상하라. 숨을 들이마실때에는 부드럽고 온화한 빛이 당신의 몸으로 들어와서 당신을 치유하고 따뜻하게 해준다고 상상하라.

당신의 손과 발을 움직인다

아직 침대에 앉아 있는 자세로 발을 위아래, 옆으로 움직이고 발목으로 원을 그린다. 손과 손목도 마찬가지로 움직이고 나서 이 운동이 얼마나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지 느껴보자. 당신은 아주 이완된 상태로 잠자리에 들어서는 천사처럼 잘 수 있을 것이다.

5 sleep
좋은 밤 되기를.